「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⑬ 장흥서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⑬ 장흥서초등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5.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서초 ‘고운 품성 밝은 지혜를 키우는 명품교육'

장흥서초등학교는 장흥군 장흥읍 예양리 토요시장에 위치한 초등 65명, 유치원 33명의 소규모 학교이다. 이 학교는 1946년에 개교한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교육 중심학교이며, 흡연예방교육 심화학교이다.

▲ 학교전경

‘장흥 외국어교육의 중심 장흥서초등학교'

▲ 현장체험학습(전교생)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화상영어교육

▲ 화상영어수업

장흥서초등학교는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지정한(2017년~2018년, 2년) 글로벌 화상영어교육 중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장흥서 글로벌 화상영어교육은 호주시드니에 있는 Dungowan elementary school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과 호주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 자기 소개 및 학교 소개, 한국어 기본 표현 및 잘못된 konglish 표현, 서양 문화권과 다른 주거 방식, 한국 음식, 한복, 한국의 명절 등 다양한 주제로 7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 방과후활동(중국어)

지난해에도 비슷한 주제로 6차례의 화상영어교육을 실시하였는데 학생들의 장래 희망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학생,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호주 현지 학생들과 화상영어교육을 통하여 호주 문화와 우리 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이해하는 능력이 함양되었다.

또한 우리 학교는 교내에 장흥영어체험센타가 있어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외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외국 문화체험 행사를 하고 있고, 방과후학교 시간에는 중국어 원어민과 함께 하는 중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많은 글로벌 인재들이 배출되리라 기대된다.

■흡연예방교육 심화학교 운영

▲ 금연선포식

장흥서초는 지리적 특성상 토요시장 내에 위치하고 있어 물적 인적 자원이 풍부하지만 간접 흡연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금연 실천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특색있는 흡연예방 및 금연 실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행사내용으로는 금연 선포식, 흡연예방교육(보건시간, 인형극 관람, 보건소식지 등), 흡연예방활동(건강증진관 체험학습, 흡연예방 관련 문예행사 등), 학부모 대상 흡연예방교육, 교직원 흡연예방 연수, 흡연예방 캠페인 및 가족등반대회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 흡연예방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막연하게 알았던 흡연의 해로움과 흡연이 가정 및 우리사회에 미치는 나쁜 영향을 알게 되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리라 기대해 본다.

이번에 장흥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학교흡연예방 작품 공모전 UCC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학교특색교육 : '체력짱, 마음짱' 프로그램 운영

▲ 인라인스케이트

장흥서초등학교는 체력이 건강해야 마음도 건강해진다는 생각 아래 학생들의 체력향상을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명상하며 걷기와 인라인스케이트를 통한 체력짱, 마음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걷기는 바른자세로 걷기, 탐진강변 및 남산 산책, 장흥 말레길 걷기 등을 하고 있다.

3-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라인스케이트는 인라인스케이트 타는 요령 익히기, 탐진강변에서 인라인교육 실시, 우리나라 관광지 1곳을 선정하여 올레길 완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꾸준한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바탕으로,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높이고 다양한 체육활동 체험을 통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특기를 발견하고 계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

▲ 방과후활동(난타)
▲ 방과후활동(로봇과학)

장흥서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며 행복한 미래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반영한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방과후활동(댄스스포츠)
▲ 방과후활동(뉴스포츠)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로봇과학, 중국어 회화능력을 키우기 위한 중국어교육, 체력 향상을 위한 음악줄넘기, 댄스스포츠, 뉴스포츠, 난타, 미술회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 방과후활동(미술회화)
▲ 방과후활동(음악줄넘기)

■예와 효 중심의 인성교육

불확실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바른 인성이 매우 필요하다.

▲ 예와 효 인성교육(차마시기)

장흥서초등학교에서는 예와 효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자연스럽게 내면화할 수 있도록 예와 효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茶) 정(情)한 아침 시간에는 우리 고장의 전통차 청태전에 대해 알고, 다도 예절을 지키며, 일주일의 생활을 반성하고 새로운 일주일 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있다.

식(食)식(識)한 요리교실에서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을 알고, 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을 하며, 식사 예절에 대해 배우고 있다. 효사랑 실천주간에는 일주일간 가족사랑 실천하고 발표하기, 부모님께 효사랑 편지쓰기, 장흥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하여 위문공연을 하고 있다.

■인터뷰 박해완 교장

‘사랑, 꿈, 행복이 가득한 장흥서 교육'

▲ 박해완 교장

장흥서초등학교는 사시사철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모여드는 정남진 토요시장에 위치한 동학혁명의 역사적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유서깊은 학교이다.

우리 학교는 걸어서 5분 이내에 탐진강과 남산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자연과 함께 하는 체험 위주의 교육활동이 가능한 물적·인적 자원이 풍부한 학교입니다.

사랑이 넘치고, 마음껏 꿈을 펼치는 행복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꿈과 지혜를 키워가고, 선생님들은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며, 학부모님들은 자녀와 학교를 신뢰하고 감사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교 교육공동체 모두가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행복한 학교입니다.

박해완 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갈 우리 학생들에게 호주 초등학교와 화상영어교육, 중국어 원어민과의 방과후 중국어 교육 등을 통해 국제적 안목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반영한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하며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