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을수록 더 깊은 맛…엽전 모양 발효차 청태전
상태바
묵을수록 더 깊은 맛…엽전 모양 발효차 청태전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5.02.1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 년 향기 품은 ‘장흥 청태전’ 항염증 효능 특허
블랜딩 차 개발 등 무한 고부가가치 가능성 확인

 
‘녹차와는 또 달리 맛이 부드러우면서 깊고 향이 은은한 차’
‘약이 귀했던 시절에는 감기나 배앓이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던 약차(藥茶)’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애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중국 최고급의 보이차와 같은 발효 차’
‘모양이 엽전과 비슷해 전차(錢茶)라고도 부르는 덩어리 차’
일반 엽차(葉茶)와 달리 해가 묵을수록 깊은 맛이 더하는 청태전(靑苔錢) 이야기다. 이름은 시일이 지나면서 발효해 파란색 이끼가 낀 것처럼 변하는 것에서 유래한 청태전이 항염증 효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항염증 효능 확인, 7건의 블랜딩 차 제품을 개발

 
전라남도한방산업진흥원은 ‘장흥 청태전 산업자원화 클러스터 육성 사업’을 통해 청태전의 항염증 효능을 구명하고, 7건의 블랜딩 차 제품을 개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향토산업 육성사업 일환으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장흥군 농업기술센터가 주관해 청태전의 연구개발을 통해 명품화 및 산업화를 목표로 추진된 것이다.
특히 청태전 추출물의 항염증 효능 구명은 국내 특허 출원은 물론 전문 학술지 등에 게재될 전망이다.
청태전의 항염증 효능 연구에서는 청태전 추출물이 프로스타글란딘 E2(PGE2)의 생성을 억제함을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염증 반응, 종양 형성,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NF-κB의 활동도 억제함을 밝혔다.
또한 과일차와 접목한 블랜딩 청태전과 진피, 갈근, 대추 등과 복합한 한방차 등을 개발, 청태전이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하면서도 어떠한 소재와도 잘 어울리며, 그 특성을 상승시켜주는 등 무한 변신이 가능한 것임을 확인했다.

■한방산업진흥원에서 개발한 청태전 블랜드 차

 
청태전 연구를 한 전라남도한방산업진흥원의 조현우 팀장은 “천 년의 향기를 품고 있다는 청태전의 산업화와 보편화를 위해 현재도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개발 중이고, 7건의 특허출원 성과도 냈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여 그 성과가 지역 소득 창출 등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태전(靑苔錢)은 우리 고유의 전통차로 삼국시대부터 근세까지 장흥 등 남해안 지방을 중심으로 존재한 발효차다. 전차, 떡차, 단차라고도 불린다. 찻잎을 쪄 찧으면 흡사 파래와 비슷한 색을 내고, 일정 시간 마른 후에 대꼬치로 구멍을 뚫어놓으면 엽전 모양과 비슷해 청태전이라 명명됐다고 전해진다.

 

 

■천 년 향기 품은 ‘장흥 청태전’
 

 
장흥군이 복원한 ‘청태전’은 차 잎을 찐 다음 찧어 틀에 넣고 다져 동그란 모양을 만든다. 어느 정도 마르면 꼬챙이로 구멍을 뚫어 종이 끈 등에 꿰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건조시킨다. 그리고 한지에 싸 항아리에 보관하며 숙성시킨다. 차를 만든 직후에는 녹차의 성질을 지니지만, 6개월 정도 숙성하면 담백하면서 부드러운 발효 차 특유의 맛과 향이 난다.
차를 마실 때는 먼저 차 덩어리를 약한 불에 노릇하게 굽는다. 잡스러운 냄새와 습기, 차의 풋내를 없애 독특한 향과 풍미를 더하는 것이다. 덩어리를 쪼개고 끓는 물 500~600㎖을 부어 5분 이상 지난 뒤 마신다. 3~5차례 더 우려내 마실 수 있다.
주전자에 넣고 끓여 마시기도 한다. 끓는 물 2L에 덩어리를 쪼개 넣고 2~3분 정도 더 끓여 마신다. 2~3차례 더 우려내 즐길 수 있다. 생강이나 유자·모과·오가피를 함께 넣어 먹기도 한다.
청태전은 천년고찰인 보림사 일대와 천관산 등에 자생하는 차의 잎을 쓰는 데다 만들고 숙성시키는 과정에 많은 손길과 시간이 든다.
김성 장흥군수는 “청태전은 대량 생산이 불가능해 값이 높은 편이라서 대중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가치를 아는 사람이 즐기는 세계적 명차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군수는 “앞으로는 역사성·희소성과 함께 우수성을 홍보하는 데 치중해 장흥을 상징하는 특산품으로 키우겠다”고 덧붙였다.
 
청태전은 일본에서 열리는 세계녹차컨테스트에서 올해와 2008년 최고금상, 2011년 금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슬로푸드 국제본부가 토종 종자와 음식을 목록화한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등재됐다.
삼국시대부터 남해안 지방에서 내려오다 1940년 대 들어 사라진 것을 장흥군농업기술센터가 복원, 현재 다원 6곳에서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