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제1회 기획세미나 개최
상태바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제1회 기획세미나 개최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2.04.0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 이해 및 유대관계 증진 통한 선도적 통합의료 모델 제시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은 호남권역의 통합의료를 제공하는 거점병원으로서 ‘최고의 통합의료서비스 모델 제시’를 목표로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3월 이정한 원장의 취임으로 장흥통합의료병원의 발전에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흥통합의료병원은 지난 29일 대학(원광대), 지자체(전라남도, 장흥군), 정부(보건복지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장흥통합의료병원 및 연구소와 전라남도, 장흥군의 상호 이해 및 유대관계 증진을 위한 제1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장흥통합의료병원 설승환 국장은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운영현황과 마음치유 프로그램 참여단체의 만족도 높은 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현대사회의 복잡성에 따른 정신적 질환 다수 발생으로 대책이 필요하며, 지속적 경제불황 및 실업률의 증가로 젊은 청년층부터 전 연령층까지 심리적 고통, 그리고 초고령사회 현상으로 인한 소외, 고독감, 무기력 등의 발생으로 마음건강치유의 치유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전망을 장흥군, 전라남도를 넘어 전 국민의 마음치유를 위한 거점 센터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내비쳤다.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은 4대 중증질환과 노인성 질환의 의∙한 통합의료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임상적 유의성을 검증하여 표준 임상 진료지침을 보급함으로서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고 관련 통합의료 센터 구축을 통하여 의∙한의 관련 치료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건복지부 사업이다.

연구책임자 강형원 한의과대학장은 1단계(2020~2021) 성과를 보고하며 통합의료서비스모델 6건(아급성기 뇌졸중 환자, 근육감소증, 섬유근통, 류마티스관절염환자, 뇌졸중 후 인지장애환자, 유방암 환자 대상)을 개발하였고, SCI급 논문게재 4건, KCI 6건, 특허 출원1건, 그리고 유트브 채널을 개설하여 운동 매뉴얼 12건을 게재하는 등 추진 목표보다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였다고 발표했다.

이에 보건복지부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 1단계 평가에서 최우수과제로 선정되며 호평을 받았다. 이로써 향후 3년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총 43억 2000만원의 연구지원비를 받는다. 통합의료서비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국민 의료비 부담을 해소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여 전국 통합 병원의 선도적 통합의료 브랜드화를 이루고자 한다.

실무책임자인 장흥통합의료병원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소 정문주 부소장은 2단계(2022~2024)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개발한 통합의료서비스 모델을 실제 임상에 적용 평가하고 환자 중심의 임상 진료 지침을 통해 원광대 산하 6개 병원에서 레지스트리 연구를 통한 통합의료서비스 제도 개선과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한 병원장은 장흥통합의료병원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 표준진료 및 모델병원으로써의 역할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병원, 전염병 및 재난대비 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