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상태바
특집-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8.2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건강치유센터,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신체적·정신적 고통 치유
‘공무원 대상「마음 쉼」, 어르신 대상 「마음은 청춘」, 다문화가족 대상 「어울림」 운영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협약식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협약식

코로나 19에 따른 우울, 불안, 스트레스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군민과 전라남도 내 공무원을 위해 전라남도, 장흥군, 원광대학교, 국립나주병원과 협약하여 장흥 통합의료병원에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를 설립했다.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함에 맞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의 터전이자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치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프로그램은 ▲공무원 대상「마음 쉼」 2박 3일 프로그램 ▲어르신 대상 「마음은 청춘」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대상 「어울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음쉼 프로그램
마음쉼 프로그램

공무원 대상 「마음 쉼」 프로그램은 코로나 펜더믹 위기와 맞서 방역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코로나 19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공무원을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치유한다.

또한,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과 치유 프로그램은 공무원의 심리적, 정신적 치유를 통해 활동 의욕을 고양하고 건강한 업무 분위기를 조성하여 장기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함이며 나아가 안전한 도, 군을 만들기 위해 지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어르신 대상 「마음은 청춘」 프로그램은 오랜 시간 지속되는 실내활동과 활동제약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나아가 건강과 행복한 삶을 만들어 준다.

어르신들의 스트레스 지수를 검사하고 상담하며, 건강검진을 통해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건강검진 결과를 상담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희망과 우울감을 해소하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다문화가족 대상 「어울림」 프로그램은 장흥군 내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지원한다.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검진과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도프로그램,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가족 인형극, 생명을 돌보며 책임감을 배우고 상호작용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원예 프로그램, 통합의학 치료 등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체험 및 적응, 사회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장흥통합의료병원
장흥통합의료병원

장흥 통합의료병원이 가지고 있는 의료 자원과 장흥군 편백숲 우드랜드가 가진 환경 자원을 모아 탄생한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찾아오는 이들에게 신체적·정신적 안정을 제공함과 동시에 일상생활에 돌아가서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여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 우울, 불안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마음건강치유센터가 장흥군에 미치는 효과는 경제적, 환경적(우드랜드)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홍보 및 경제 활성화 기대 ▲장흥 통합의료병원의 의료서비스 이용을 통한 통합의료 선진 메카로 자리매김 ▲마음 건강치유센터 설립을 통한 장흥군 내 신규 일자리 창출 ▲지역인재 채용을 통한 다학제적 지식을 가진 연구인력 양성 ▲군내 산업체, 학교, 연구기관들과의 협력체결을 통한 군내 기관의 상호 성장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복지혜택 증가 ▲다문화가족 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군내 다문화가족의 정착 도움 ▲고령층 대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군내 고령층 삶의 질 향상 ▲고령층 대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인다.

뇌파검사 / 동맥경화도검사 / 뜸치료 / 마인드바디힐링 룸 / 상담실 / 온냉치료실
뇌파검사 / 동맥경화도검사 / 뜸치료 / 마인드바디힐링 룸 / 상담실 / 온냉치료실

마음건강치유센터 시설 규모는 총면적 867.18㎡로 ▲건강검진실(체성분 검사, 스트레스 검사) ▲동맥경화실(동맥경화도 검사) ▲카페테리아(휴식공간) ▲휴게실(건강검진 및 한의 치료 대기) ▲대사자 홀(프로그램 운영 전신 마사지 및 발 마사지, 휴식공간) ▲세미나실(치유프로그램 대기 및 독서) ▲마인드바디 힐링룸(아로마테라피, 차훈명상) ▲종합치료실(프로그램 운영) ▲약족실(약족치유 프로그램) ▲뜸 치료실(뜸 치유 프로그램) ▲온냉 치료실(온열테라피, 크라이오테라피 프로그램) ▲상담실(심리상담 및 건강검진 상담)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