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선도농협 - 지역사회 버팀목 ‘우뚝’ 「강진농협」②
상태바
탐방 선도농협 - 지역사회 버팀목 ‘우뚝’ 「강진농협」②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3.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농협 2020 시무식
강진농협 2020 시무식

강진농협은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해 당초 계획했던 모든 사업을 다 할 수는 없었지만, 할 수 있는 사업들에 대해서는 더욱 충실하고 내실 있게 진행됐다.
정옥태 조합장은 조합원과 고객께는 “혼이 깃든 눈 맞춤”이라는 지속적인 명제를 가슴에 품고 ‘정도경영’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코로나 정국을 슬기롭게 헤쳐 나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합원과 군민이 함께 만들고 성장시키는 강진농협을 본지는 2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영농 및 교육지원사업은 물론 지역사회 환원사업 박차…‘으뜸 복지’ 강진농협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제사업 추진 ‘조합원 실익사업 확대’…복지사업 내실화

 

▲강진농협 쌀귀리 계약재배 기술교육
▲강진농협 쌀귀리 계약재배 기술교육

 

■2021년 조합원이 주인인 강진농협 ‘조합원 실익지원사업’

‘농업인에게 직접적인 혜택의 영농지원 활동’

강진농협 본점
강진농협 본점

◆농업생산비 절감을 위한 영농자재 보조 지원

벼, 고추, 배추, 양파 육묘지원, 영농철 직원 농촌현장 위로 활동, 항공방제 지원, 농촌일손돕기, 객토 지원, 농자재 가격 인하, 맞춤형 비닐하우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농약 및 자재 가격을 5~10% 직접 인하하여 지원함으로써 농협을 이용한 농가의 영농자재비 절감 효과는 물론 관내 시판상 농약 및 자재 가격까지도 인하하는 효과를 거둬 궁극적으로 강진군 관내 모든 농업인의 농업경영비 절감에 기여했다.

◆우량육묘 공급사업(고추, 벼, 배추, 양파)

농업, 농촌의 노동력 구조가 날로 고령화 되어짐에 따라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며 대량생산을 통한 저가 공급으로 농업인 조합원의 생산비 절감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농업경영 지원

농협 농약 구입시 할인지원(정액 및 정률 할인), 매년 지원했던 육묘상자(20%), 볍씨 소독제(50%), 상자처리제(품목별 정액 할인), 못자리필름(15%), 부직포(14~21%), 보리제초제(12.5%), 가축분퇴비(포당 200원), 유기질비료(포당 400원), 농약에 대해 7% 보조를 통해 직접 할인 지원한다.

공공급식센터 농산물공동선별장 / 군동 산물벼 건조저장센터 / 저온창고
공공급식센터 농산물공동선별장 / 군동 산물벼 건조저장센터 / 저온창고

◆사계절 소규모 비닐하우스 지원(군비 50%, 농협 20%, 자담30%)

엽.근채류 생산농가와 농협간 계약재배를 통해 로컬푸드 및 수도권 공공급식 납품에 참여할 농가, 농협에서 지정한 품목에 동참할 농가에 한해 330㎡(100평)기준 1,650,000원 지원한다.

◆고품질쌀 생산단지 객토 지원(군비 30%, 농협 40%, 자담30%)

사질답 등 생산성이 낮은 논에 양질의 객토원을 공급, 토양개량을 통한 고품질 쌀 생산으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강진읍 지역 공부 및 실제상 답(논)만 신청가능하며 전(밭)은 불가능하다.

◆논두렁 개량 지원(군비 30%, 농협 40%, 자담 30%)

벼 재배 논의 효율적 물관리로 농촌 일손부족 해소로 생산비 절감 및 봄철 가뭄 등 기상이변 대비한다.

이밖에 벼 병해충 공동(항공)방제,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한 농기계 및 부속작업기 임대,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지원으로 일손부족 해소, 농업 관련 정책보험료 지원으로 안전한 영농현장을 만든다.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각종 편익사업’

강진농협은 지역민들과 조합원들의 다양한 환원사업을 펼치기 위해 강진군민장학재단에 2,0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기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진농협 강진군장학재단에 장학금 기탁
강진농협 강진군장학재단에 장학금 기탁

2021년 대학 신입생 자녀를 둔 조합원에게 학생 1명당 대학 입학시 1회에 한해 100만원을 지원하는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 조합원 건강을 위해 올해는 홀수연도 출생자 조합원 600명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조합원 본인 및 가족 사망시 조의금 10만원과 일회용 장제용품 세트를 지급하고, 조합원 가족 결혼 시 축의금 10만원을 지급하는 조합원 경조비 지원, 조합원 본인이 입원했을 시 연1회 한해서 쾌유비 10만원을 지급한다.

강진농협 조합장기 경로게이트볼대회
강진농협 조합장기 경로게이트볼대회

기존 이민 여성 모국방문 지원에 한정되었던 내용을 확대하여 올해는 글로벌가정 지원 사업으로 확대하여 지원한다.

이밖에 노래 교실 운영, 강진농협 산악회를 운영해 조합원 건강을 도모하고 있으며, 조합원 이념교육 및 농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보험교육과 인문학 강의 등을 통해 농협을 믿고 이용한 만큼 조합원에게 돌아간다는 농협 설립의 원칙을 실현해 나아 가고자 한다.

 
‘강진농산물 유통의 No.1, 강진농협파머스마켓’

“유통판매망 다변화를 위한 끊임없는 도전...”

지난 2003년 7월 설립한 강진농협 파머스마켓은 지역농업 활성화와 유통시장 지킴이 역할과 더불어 소비자와의 상생장터 구현을 목적으로 남도답사 1번지인 강진군의 랜드마크로서 지역 내 유통업체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해 오고 있다.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직원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직원

강진농협은 지금까지 매출증대에만 집중해 왔던 파머스마켓의 역할을 강진군 농업인 소득증대 극대화와 소비자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지역농산물 직구입과 판매처의 다양화로 유통시스템을 완전히 바꾸었다.

지난 2020년에는 공공급식 10억원, 학교급식 19억원, 로컬푸드직매장 28억원 의 매출로 총 284억원을 판매하여 파머스마켓 개점 이후 최대 매출액 달성을 하였다.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직원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직원

2021년에는 파머스마켓 점장(정경일)지휘로 전 직원이 의지와 뜻을 모아 로컬푸드직매장 상품의 온라인 판매를 구축하고, 강진군 농민의 생산품목을 다양화 및 대량화 하여 서울시 동작구 어린이집 공공급식의 지속적인 납품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미 지난 2월부터 소규모 비닐하우스 지원사업을 통하여 로컬푸드직매장 출하 및 서울시 공공급식 납품농가를 선정하여 준비 중에 있다.

또한 로컬푸드직매장에서는 다양한 상품의 연중 세일행사를 통하여 보다 신선하고 값싼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획전을 실시 중에 있다.

이와 더불어 파머스마켓 매장 내 초밥업체를 입점시켜 그 동안 맛볼 수 없었던 상품을 판매함으로서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월에 개장한 초밥코너는 월58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연간 7억여원의 매출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초밥 참치 회코너 오픈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초밥 참치 회코너 오픈

이렇듯 강진농협 파머스마켓에서는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 직거래로 유통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서울시 등 판로를 다변화하여 강진군 농업인에게 판매상의 어려움을 해소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그 결과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상품판매를 통해 “농업인 고객과 함께 살아 숨쉬는 매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같은 강진농협의 눈부신 성과는 강진농산물 판매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농업인 조합원을 위해 강진농협이 꼭 해야 할 일이다며 뚝심있게 추진한 정옥태 조합장의 경영 리더십을 만나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인터뷰 - 정옥태 조합장

조합원과 함께 100년 미래를 꿈꾸는 ‘강진농협’

정옥태 조합장
정옥태 조합장

코로나19 펜데믹 시대에 즈음하여 지금 어렵다고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닥친 도전을 헤쳐 나가는 것이 쉽지 않더라도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면 반드시 길은 열린다는 신념 아래 임직원들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제 강진농협은 2021년 흰 소의 해를 맞아 농업인과 군민이 행복한 농협,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위해 전진하겠습니다.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고소득 식재료 작목 입식 지원, 친환경 과수.채소 전문단지육성 지원사업, 동계작물 쌀 귀리 계약재배 확대 및 농업생산비 절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로컬푸드직매장, 수도권공공급식센터 활성화 및 농산물유통시설 완성으로 강진의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강진농협은 성장만을 위한 농협을 넘어 안정된 사업기반을 구축하여 경제공동체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농협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조합원 교육 강화와 농가 실질 소득향상을 위한 사업들로 변화해 나가겠습니다.

강진농협의 주인은 농업인 조합원입니다.

농가소득 증대 및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사업들 또한 한번 지원했다고 무조건 지속 지원하기보다는 조합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농가 실질 소득이 증가할 수 있는 사업들로 변화해 나아 가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융복합 시대로의 흐름에 발맞춰 변화할 수 있도록 강진농협이 농업인 조합원 곁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강진농협은 협동조합 정신을 바탕으로 정도경영의 원칙 속에서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실천하는 강진지역 최대의 경제단체로써 조합원과 군민, 소비자가 함께하는 농협으로 거듭날 것을 다시 한번 약속합니다.

2021년 권농과 풍농을 의미하는 부지런한 흰 소의 기운을 받아 풍요로운 한 해가 될 수 있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