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원광대 장흥통합의료병원
상태바
특집 – 원광대 장흥통합의료병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21.01.1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장흥통합의료병원 개원 3주년… 진료과 신설로 의료서비스 확충

가정의학과 ․ 류마티스 내과 ‘개설’…재활 인증 의료기관 지정

원광대 장흥통합의료병원 전경
원광대 장흥통합의료병원 전경

장흥읍 안양면 기산리에 들어선 원광대통합의료병원이 개원 3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진료장비와 시설 보강, 진료과 신설, 공동간병인실 운영, 셔틀버스 운행 등으로 외지 환자가 늘어나고 지역민을 위한 의료서비스 개선이 눈에 띈다는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개설된 가정의학과와 류마티스 내과 중 지역민들에게 생소한 류마티스 내과를 방문해 궁금한 내용들을 알아봤다. / 편집자 주

◆류마티스내과 개설의 의미?

류마티스내과 이명수 교수
류마티스내과 이명수 교수

전북 원광대학병원에서 류마티스내과 교수로 있는 이명수 교수가 격주로 2일간 진료를 진행한다.

대도시 대학병원급 진료가 시골지역민들에게 제공된다는 데 의미가 있다.

고령인구가 많고 근골격계질환 환자가 많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 개설 요청에 따라 류마티스내과가 개설 됐다.

 

 

 

◆류마티스내과란?

관절류마티스내과는 관절, 근육, 뼈 피부, 혈액 등을 침범하는 여러 가지 질환 및 인체의 어떤 부위에서 기인하는 관절통, 근육통, 신경통 등의 통증을 원인 질환과 병인을 찾아 치료하는 진료 과목이다. 면역질환과 관절, 근육, 뼈와 관련된 근골격계질환을 통틀어 진료 및 치료하는 의료 학문이다.

관절류마티스 질환은 일반적인 질환과 거리가 있는 생소한 질환이 아니며 흔히 접하는 질환들이다. 특히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접하는 질환이이다. 주로 손가락 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손이 뻣뻣해지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대표적인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인 통증치료만을 병행하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관절의 변형을 야기하여 기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 과정을 거쳐 체계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이밖에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베체트씨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 경피증, 통풍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을 포함한 척추를 침범하는 관절염, 여러 가지 혈관염 등이 류마티스 질환에 속하게 된다.

◆류마티스질환이 의심되면?

외상이 없이 고령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관절에 부종이 있으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 치료하여야 하며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하다.

류마티스내과 치료는 인체내에 자가면역적 염증이 발생된 것을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넘어져서 생긴 타박상이나 골절이 정형외과 진료항목이라면 외상이 없는데 관절이 아프다면 류마티스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외상은 단순한 치료나 수술적 요법을 적용하지만 류마티스내과는 주사와 약물치료 등을 적용한다. 필요시 정형외과와 협진도 할 수 있다.

일반인들의 인식처럼 관절염은 노인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젊은 나이에도 많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조기 진단으로 인하여 합병증을 빨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관절염이 전신 질환의 일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관절류마티스내과의 진료를 통해 다른 질환이 진단 되는 경우도 흔하다.

◆일반 퇴행성 관절염과 차이점은?

초기 류마티스관절염
초기 류마티스관절염

통상 관절을 오래 사용해서 발생하는 질환이 퇴행성 관절염이다.

류마티스질환도 관절 근골격계에 발생돼 치료하다 보니 퇴행성관절염 환자와 같이 진료하게 된다.

류마티스질환의 증상은 주로 관절에 나타나며 손발이 차고 창백해진다.

안구건조증, 구강건조증, 구강궤양, 이유없는 고열, 전신근육통, 일부 환자에서 피부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류마티스질환 환자가 주의할 점은?

면역질환 환자는 일반 근골격계질환 환자에 비해 스트레스나 불면 등이 면역력 저하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해소해야 한다. 스트레스의 경우 똑같은 현상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에 필요한 장비는 제대로 갖춰졌나?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손 사진과 X-ray 사진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손 사진과 X-ray 사진

류마티스 질환의 주된 검사는 여러 가지 혈액학적인 검사나 X-선 검사, 초음파 등의 검사가 주된 검사이며 기타 관절염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기 위한 관절 액 성분 검사가 필요하게 된다. 원광대통합의료병원에는 류마티스 진료에 필요한 X레이, 초음파 등의 장비가 구비돼어 있어 진료하는데 큰 문제없다. 병원과 협의해 자체 진료하거나 위·수탁으로 검사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다.

◆향후 진료일수 변경 가능성은?

진료과 요청에 따라 우선 류마티스내과 진료를 시작한 것이며 향후 지역민의 요청이나 활성화에 필요한 수요가 있으면 진료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통합의료병원이 한·양방, 희귀난치질환에 대해 진료와 함께 질병완치와 개선을 위한 연구도 수행중이다. 류마티스내과에서도 공동연구자로서 연구업무를 실행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