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 전남의용소방대연합회 안훈석 회장
상태바
인물포커스 - 전남의용소방대연합회 안훈석 회장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0.11.2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용소방대원으로서 투철한 사명감과 성실함으로 인정 ‘국민훈장 목련장’ 수상

안훈석 회장 “함께 한 대원들에게 감사, 대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의용소방대원 되겠다”

1997년 5월 1일 장흥읍남성의용소방대에 입대해 투철한 의용봉공정신으로 화재 등 각종 현장 활동에서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특히 장흥군 의용소방대연합회장과 전라남도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으로서 조직 활성화에 열성적으로 임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어려운 계층에 대한 봉사로 행복과 안정을 위해 기여했다.
이에  지난 9일 열린 제58주년 소방의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했다.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한 안훈석 회장을 만났다. / 편집자 주

■ 화재 등 재난현장 신속한 지원 활동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 경감

2018년 2월에 발생한 장흥군 장흥읍 읍성리 주택화재를 목격하여 인근 주택에 비치된 소화기 등을 활용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여 거동이 불편한 거주자의 인명피해를 막는 등 재직기간 22여년 동안 크고 작은 화재현장에 90여회 출동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헌신했다. 이로 인해 10억 5천만원의 재산피해 경감했다.

■ 화재예방캠페인 및 주민 생활안전교육 등 소방홍보 강화

화재 구조 구급등 각종 재난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하여 매월 실시하는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에 대원들과 함께 적극 동참하여 소방통로확보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 왔다.

봄, 가을, 겨울철 산불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제암산, 억불산 등 등산로 입구 등에 산불조심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등산객들에게 산불조심 리본을 달아주고 홍보물을 배부하고 소중한 자연을 지키기 위한 산불예방 캠페인 등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부주의로 인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저소득가정 등 취약계층 화목보일러 안전점검 및 보일러 주변 청소(가연물 제거 등)를 실시하고, 화목보일러 화재예방 요령, 소화기 사용방법 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여 화재 예방뿐만 아니라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 왔다.

■ 기초소방시설 보급 등 안전한 소방환경 조성에 기여

2017년 1월부터 장흥군 의용소방대연합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장흥군과 의회 등 기관 단체와 협의를 통해 군민의 안전환경을 조성하고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고자 장흥군 기초수급대상자 등에게 단독경보형감지기 500여개, 소화기 300여대를 보급하였다.

2017년 2월부터 시행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규정에 따라 강진소방서 관련부서와 장흥군 지역의 전 의용소방대원 합동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경로당, 마을회관 등 화재취약시설 등에 대한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 무상보급과 의용소방대원 550여명에게 차량용 1소화기 배치에 앞장서서 소방시설의 설치확대를 통한 인명피해 저감 기반을 개선하고자 노력했다.

■ 도정목표에 부합하는 활동방향 재설정으로 조직위상 강화

2019년 1월 전라남도 의용소방대연합회장으로 취임후 민선7기 도정목표에 부합하는 활동방향 재설정과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전라남도 의용소방대 혁신전진대회를 개최하여 리더의 역할과 조직운영의 내실화 및 자긍심 고취, 의용봉공정신의 새로운 도약과 비전을 제시하는 등 조직 위상 재정립과 역량강화로 지역안전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

2019년 8월 정남진 장흥 물축제 기간 중 전국 의용소방대연합회 임원 20명, 전남 각 시군 연합회원, 의용소방대원 400여명이 참여하여 전국단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전라남도 의용소방대의 단합과 조직의 화합된 힘을 보여 주었다.

2019년도 상반기 의용소방대 운영실태 중간점검을 통한 하반기 운영방향을 모색하고 지역별 우수 운영.혁신사례 공유 등 상호소통을 위한 워크숍과 전국 의용소방대연합 정기.임시총회, 신임연합회장 간담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용소방대 운영활성화 및 발전방향을 적극적으로 제시, 전남의용소방대의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여 전남소방대의 위상을 높였다.

■ 지역민을 위한 봉사활동으로 소외된 이웃 안전지킴이 활동

전라남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주거환경 취약계층 사랑의 집짓기’ 사업의 일환으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및 사회복지 증진 확산을 위한 119사랑의 집짓기 업무협약으로 체결하여 1만 2천여 의용소방대원 1,000원의 기부금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금, 시군의 재능기부 등을 통해 화재 피해를 입은 가정을 포함한 취약계층 주거문화 개선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한샘과 매년 500만원 상당 가구 등 지원 협약을 맺었고, 님프만 지역업체와 매년 300만원 상당 침구류 등 지원협약을 체결하였다.

매년 설날 및 추석을 맞이하여 홀로 사시는 노인을 비롯하여 소년소녀 가장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쌀과 생필품 등을 전달하고 집안을 청소하여 주는 등 힘들고 소외된 이들에게 20여회에 걸쳐 꾸준한 선행을 펼치고 있다.

주기적으로 마을 경로당 및 거동이 불편한 이웃을 찾아가 음식 나누기와 청소봉사, 김장철 김장 나누기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찾아가 지속적이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침으로서 지역공동체 유대강화와 이웃사랑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의용소방대 자매결연 협약으로 교류협력 확대

2018년 7월에 장흥군 의용소방대연합회와 창원시 의용소방대연합회간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여 매년 상호 교류를 통한 운영활성화와 친선교류로 문화, 관광교류 및 재난지원 및 지역특산품 등 농수산물 직거래 등을 실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로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확대에 기여하여 왔다.

특히 2019년 8월 정남진 장흥물축제 기간 중 교류범위 확대 차원에서 전국단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캠페인을 장흥에서 개최하여 장흥의 숨겨진 관광명소를 소개하고 지역시장인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에서 장흥의 농수산물 사주기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했다.

■ 기타 지역 현안사업 등 지원협력으로 의용소방대 위상 강화

전라남도.장흥군.장흥군의회 등과 협력 강화로 장흥군에 전라남도 소방본부 청사 및 소방교육대 등을 유치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장흥군이 전남소방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기초기반을 마련했다.

전통시장 전문의용소방대 운영 지원 협력을 통하여 화재발생시 대형사고로 번질 우려가 있는 전통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정남진 장흥토요시장에 시장상인을 중심으로 전통시장 전문의용소방대를 창설하여 전통시장 안전지킴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부를 적극 지원 하는 등 시장의 안전관리 및 환경정리 등에 앞장서 안전하고 깨끗한 장흥군의 지역 이미지와 수준 높은 주민의식을 알리는데 일조하였다.

안훈석 회장
안훈석 회장

■ 안훈석 회장 걸어 온 길

2001. 01 ㈜동아전업사, ㈜동아건설 대표이사(현)
2009. 10 ㈜백림건설, ㈜백림정보, ㈜백림소방 이사(현)
2010. 05 광주지방검찰청 장흥지역 청소년 선도위원(현)
2018. 01 전라남도 감사특보(현) 외 다수
2018. 01 장흥군 규제개혁 위원(현)
2020. 06 장흥중앙로타리클럽 감사(현)
1997. 05. 01 장흥군 장흥읍 남성의용소방대 입대
2016. 12. 10 장흥군 장흥읍 남성의용소방대장 임명
2017. 01. 20 장흥군 의용소방대연합회 남성회장 임명
2019. 01. 20~2021. 01. 19(2년간) 전국 협력분과위원장
2022. 06. 20~2022. 06. 19(2년간) 전국 운영분과위원장
2019. 01. 20~2021. 01. 19(2년간) 전라남도 의용소방대연합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