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인생(人生)의 여행(旅行)
상태바
장강칼럼 - 인생(人生)의 여행(旅行)
  • 장강뉴스
  • 승인 2020.11.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논설위원)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여행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여행은 자신을 찾는 과정이다. 순례의 길과 같다. 집 떠나면 고생이라는 말이 있듯 여행은 사람이 낯선 환경에 처하면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최일중
최일중

관광은 돈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여행은 무전여행처럼 돈이 없어도 가능하다. 여행은 정신을 젊어지게 하고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인생의 가을은 아름다운 계절이기도 하다.

여행이란 일이나 유람을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에 가는 일, 자기 주거지를 떠나 객지에 나다니는 일, 다른 고장이나 다른 나라에 가는 일 등을 말한다.

여행은 비교적 멀리 있는 지역간 사람들의 움직임을 말하며 그 움직임은 바다에서는 배를 이용하고 육지에선 걸어서 자전거를 타고 차나, 기차, 버스, 비행기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해 오고간다.

여행이란 단어의 어원은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프랑스 단어에서 기원한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단어는 ‘일하다’라는 의미이다.

여행이라는 단어의 첫 사용은 14세기였다. 인생 나그네는 한 곳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고 사는 곳을 떠나 여행을 가며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배우고 온다.

오늘날은 전 세계가 한 집안처럼 오고갈 수 있는 국제화 시대가 되어서 많은 사람이 발달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여행을 가며 여행을 통해 인생을 즐겁고 보람있게 산다.

공자는 제자들과 여행을 하며 가르치고 도를 닦았으며 가장 이른 수도 여행가는 석가모니이다.

그는 호화로움을 발견한 것에 더 이상 기쁨을 느끼지 않았으며 이러한 강한 느낌 때문에 그는 자기 집을 남겨두고 즐거움을 찾아 떠났으며 많은 것들을 찾아본 후에 새롭게 알게 된 것을 명상하면서 평화를 찾게 된 보리수나무 밑에 앉아 여행을 통해 얻은 희(喜), 노(怒), 애(愛), 락(樂)과 지식 경험을 명상하며 득도했고 여행은 석가모니가 인생의 목적을 찾게 했다.

옛날 중국에서 가난한 서민은 자녀의 교육을 위해 여행을 보냈다고 한다. 이처럼 여행은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를 가져다주고 세계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1492년에 콜럼버스는 10주간의 긴 여정을 떠났다. 그는 인도를 찾기를 희망했지만 그 대신에 북아메리카라고 알려진 신대륙에 착륙했다.

대부분 사람은 유명한 탐험가라고 하면 콜럼버스가 했던 것과 같이 여행으로 큰 발견을 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 여행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지역에 따라 어떻게 가고 싶은 곳으로 가느냐 또는 어떠한 방식으로 가느냐에 따라 여행하기가 쉽거나 쉽지 않다.

여행하는 이유는 오락, 투어, 방학을 즐기는 것, 연구를 위한 여행정보를 얻기 위함, 사람을 방문하는 것, 자원봉사, 어딘가에서 새로운 삶을 위한 이민, 종교적인 이유, 미션 여행, 사업차 방문 등 아주 다양하다.

현재는 누구나 어디든 쉽고 편리하게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갈 수 있다. 하지만 중세시대에 여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험난했다.

물을 이용한 선박 여행은 적어도 19세기에 기차가 발달하기까지는 땅을 이용한 여행이었다. 비행기는 20세기에 아주 먼 거리의 여행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것들은 현대 산업혁명과 같은 것으로 이어졌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 발명은 더 빠른 속도로 여행을 할 수 있는 교통인 차량에 이용하게 되었고 헨리 포드는 조립라인을 발명해 그의 발명품 자동차를 만들었다.

그리고 라이트 형제는 첫 번째로 사람이 날 수 있도록 하는 기계인 비행기를 발명한 성공적인 사람이었다.

여행을 돕는 것을 교통수단이며 교통수단의 발달은 여행을 더욱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여행은 반드시 여행의 목적이 있어야 하며 여행이 끝나 돌아오면 목적에 따른 소득이 있어야 한다. 맹목적인 여행은 경제적, 시간적 낭비다.

인생 나그네가 목적에 따라 좋은 여행이 되려면 5가지가 갖추어져야 한다.

첫째는 좋은 일행이 있어야 한다. 마음이 맞고 뜻이 통하는 일행들이 모여 함께 흐뭇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여행을 가는데 혼자가 아닌 동행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여행의 보람이 달라진다.

둘째는 여유있게 움직여야 한다. 쫓기듯이 바쁘게 움직이는 여행은 아니함만 못하다. 그래서 여행을 갈 때 날짜를 여유있게 잡아야 하며 해외여행은 스케줄을 항상 느긋하게 마련해야 한다.

셋째는 숙소가 쾌적해야 한다. 비용 아낀다고 후진 숙소를 정하면 여행에 나선 것을 후회하게 한다.

넷째는 푸짐한 음식이다. 좋은 방에서 잘 자고 좋은 식당에서 잘 먹는 여행이어야 한다. 가는 곳마다 특색있는 음식을 먹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는 배울 것이 많은 여행이어야 한다. 여행은 가깝고 쉽게 갈 수 있는 이웃 나라를 선택해서 가고 차츰 경험을 살려 여행지를 더 변화해야 한다.

인생  나그네는 보람있는 여행 준비를 해야 하며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며 인생을 풍요롭게 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