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벼 소식재배’ 농협과 합동평가회 개최
상태바
강진군,‘벼 소식재배’ 농협과 합동평가회 개최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9.12.1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과 함께 성과 공유 및 개선방안 마련 기회 가져
강진군, 벼 소식재배 농협과 합동평가회 개최
강진군, 벼 소식재배 농협과 합동평가회 개최

지난 11일 강진군이 전남농협지역본부와 강진농협, 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및 농업인 등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소식재배 합동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농협과 강진군이 노동력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 추진한 벼 소식재배 추진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문제점을 토론하여 개선방안을 찾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전남농협지역본부의 소식재배 3개년 추진계획 및 올해 1년차 사업 진행과정 설명, 농업기술센터의 시범단지 추진개요 및 올해 성과 설명, 벼 소식재배 동참을 위한 퍼포먼스, 참석 농업인 토론회의 순서로 진행됐다.

강진군 벼 소식재배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시범사업과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천받는 농가를 중심으로 농협이 추진한 시범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예산을 지원한 기관은 다르지만 현장 지도·교육 및 성과 분석 등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하고 있다.

벼 소식재배는 올해 출수기 이후 3번의 태풍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 이날 농업인들을 모시고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게 됐다.

품종에 따라 수량성 차이가 나지만 올해 벼 소식재배는 일반 관행 이앙재배에 비해 평당 50~60주 이상을 이앙(주당 본수 3~5본)을 하게 되면 수확량 대비 경영비가 높아져 생산 환경이 안좋아지고, 50~60주 이하로 드물게 심었을 경우 문고병은 물론 도열병 및 도복이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전반적인 결과를 얻었다.

이에 벼 소식재배의 적정주수는 평당 50주 내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남농협지역본부는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벼 소식재배를 올해 강진군과 유일하게 시범사업화 하여 추진했는데, 올해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3년간 전남시군과 벼 소식재배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