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 안훈석 의용소방대 전라남도연합회장
상태바
인물포커스 - 안훈석 의용소방대 전라남도연합회장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9.01.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용소방대원들이 만드는 ‘1,000원의 기적’…‘사랑의 집짓기’ 사업 추진”

“진정한 봉사자로서 도민을 섬기는 안전파수꾼 역할에 충실토록 하겠다” 지난 15일 전남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을 으로 취임한 안훈석 회장이 포부를 밝혔다.

장흥군 장흥읍 출신인 안훈석 회장은 2006년 장흥군 체육회 부회장을 시작으로 장흥군 의소대연합회장 등 각종 사회단체에서 활약해왔다.

소통과 화합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전남 의용소방대연합회 안훈석 회장을 만났다. / 편집자 주

▲ 안훈석 회장

Q전남 의용소방대연합회장으로서 취임소감은?

= 그 동안 의용소방대가 쌓아온 업적과 신뢰를 바탕으로 도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진정한 봉사자로서 도민을 섬기는 안전파수꾼 역할에 충실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마음입니다.
특히, 의용소방대의 소통과 화합은 물론, 새 시대에 걸맞은 비젼 제시로 의용소방대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마음이 앞서지만 전임 회장님들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마음과 막중한 업무를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지만 12,000여명의 전남도 의용소방대원의 명예와 자긍심에 누가 되지 않도록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안훈석 회장

Q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활동을 소개해 주신다면 ?

= 의용소방대는 예방적인 측면에 역량을 집중하여 기초소방시설 보급, 완도 해조류 박람회 등 각종 행사시 안전지원활동과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등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홍보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전문강사(생활안전강사, 심폐소생술강사, 심리상담사) 양성으로 생명을 살리는 찾아가는 119수호천사 심폐소생술 및 생활안전 교육을 추진해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비상소화장치 훈련, 소방통로 확보훈련 및 각종 재난현장 활동 시 적극적인 참여로 현장대응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세월호 침몰당시 유가족의 마음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지역의 소외된 계층을 찾아가 친서민 봉사활동 전개로 지역사회의 으뜸 봉사자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 안훈석 회장

Q 전남 의용소방대연합회 2019년 계획은?

= 금년에 가장 역점을 두고 실시할 사업 계획은 1,000원의 기적 ‘사랑의 집짓기’사업입니다.
화재피해로 주택을 소실한 가정과 저소득 소외 계층을 위해 전남도 소방본부와 협력하여 사랑의 집짓기 프로젝트 입니다.
12,000여 의용소방대원이 십시일반 매월 1,000원을 적립하여 기금을 마련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생업에 종사하고 활동하고 있는 대원들의 경력을 살려 ‘사랑의 집짓기’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은 의용소방대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자 가치로 생각하고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삶에 기여하겠습니다.
매년 실시되고 있는 전국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상위 입상입니다.
매년 전국 의용소방대원의 소방기술경연을 통해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전국대회에 매년 참가하고 있지만 그동안 우리도는 상위권에 입상하지 못했습니다.
금년에는 현장활동에 필요한 현장대응 기술능력 향상을 위해 미리 선수단을 구성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훈련으로 전국대회 상위에 입상하여 우리도의 위상을 드높이고 소방인의 화합과 축제의 한마당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훈석 회장

Q 도민들과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전남도는 전형적인 농어촌 지역입니다.
부족한 소방인력을 보충하면서 화재발생 요인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화재예방과 민·관이 함께 재난 초기대응이 가능한 새로운 소방안전 체계을 확립하고 소방력이 미치지 않은 지역에서 재난현장의 해결사로 의용소방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과 군민들께서도 의용소방대에 관심을 가지고 각종 재난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에게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안훈석 회장

안훈석 회장이 걸어온 길

▲ 1964년 생 장흥군 장흥읍
▲ 현) 전남의용소방대연합회장
▲ 현) 장흥군의용소방대연합회장
▲ ㈜ 동아전업사, ㈜ 동아건설 대표이사(현)
▲ ㈜백림건설,  ㈜백림정보, ㈜백림소방 이사(현)
▲ 광주지방검찰청 장흥지역 청소년 선도위원(현)
▲ 장흥 중앙로타리 클럽 봉사프로젝트 위원장(현)
▲ 장흥군 규제개혁 위원(현)
▲ 전라남도 감사특보(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