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군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두희)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르기 위해 사이버상 위반행위와 관련하여 검색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강진선관위는 유권자들에게 선거에 대한 표현의 자유와 후보자들의 적격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는 한편 사이버상 모니터링을 강화함으로써 위법한 게시물을 조기에 파악해 피해의 확산을 신속히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당 및 입후보예정자들에게 사이버 관련 위반사례를 안내하고 게시자가 선거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언론사와 관내 기관 및 사회단체 등의 협조를 통해 법규 안내문 등을 게시하도록 하는 등의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번 제7회 지방선거에서는 ▲ 선거정황 및 후보자 관련 내용과 그 지지조직 및 단체의 사이트․SNS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 특정후보자에 대한 지지․반대 또는 비방하는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계정 등을 집중 모니터링를 할 것이다.
특히 강진선관위는 ▲ 후보(예정자), 그의 배우자 또는 직계 존․비속이나 형제자매와 관련된 허위사실공표 및 비방하는 게시물 ▲ 후보(예정)자 등과 관련하여 특정 지역․지역인 또는 성별을 공연히 비하 또는 모욕하는 게시물 ▲ 투표 또는 선거운동의 대가로 금품 등 제공 의사표시 게시물 ▲ 대가제공에 의해 조직적으로 특정 후보자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게시물 등을 상시적으로 검색과 분석을 통해 엄중하게 대처함으로써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