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명품 쌀귀리, 설 건강 농산물로 인기
상태바
강진군 명품 쌀귀리, 설 건강 농산물로 인기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8.02.0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쌀귀리, 건강 농산물로 각광
▲ 쌀 귀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한 곡물로 선정된 귀리. 강진건강 10대 농산물이기도 한 쌀귀리는 소비자들로부터 건강 농산물로 각광받고 있다. 강진에서 생산된 쌀귀리는 농업인들의 다년간 재배 경험으로 축적된 재배기술 노하우로 생산된 명품 농산물이다. 우수한 식감과 맛으로 전국에서도 입소문이 자자하다.

귀리의 종류에는 겉귀리와 쌀귀리가 있다. 강진군은 농촌진흥청 개발 품종인 조양 쌀귀리를 재배하고 있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2012년부터 쌀귀리 재배기술보급에 주력한 결과 농업인들의 쌀귀리 재배기술이 전국 최고 수준이다.

쌀귀리 주산단지인 강진은 온화한 기상여건이 추위에 약한 쌀귀리 재배 최적지이다. 쌀귀리 생산 전량을 전문 잡곡업체와 계약 재배하고 있어 농업소득 증대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돼 있어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우리 몸속의 숙변을 제거해 장내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다이어트 및 해독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 FDA는 통귀리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심장병인 관상동맥질환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표시할 수 있도록 허가했으며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은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기능이 탁월하다는 게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견해다.

건강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강진 쌀귀리는 부담없는 가격대로 마음이 담긴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으며 건강을 챙겨야 하는 부모님, 어르신, 청소년들에게 유용하다. 다가오는 설 명절에는 온가족이 둘러 앉아 쌀귀리를 이용한 귀리떡, 귀리만두, 귀리범벅, 귀리절편, 귀리밥 등 다양한 가정 요리로 건강을 챙긴다면 유익하고 정겨운 명절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귀리밥은 쌀에 적당량의 귀리를 혼합해 조리한 것으로 귀리의 톡톡튀는 식감이 아이들도 좋아하여 온가족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