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공익성과 경제성 갖춘 숲 가꾸기’
상태바
장흥군, ‘공익성과 경제성 갖춘 숲 가꾸기’
  • 서호민 기자
  • 승인 2017.03.25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숲 가꾸기 현장 토론회 개최

 
장흥군은 지난 17일 관산읍 정남진 전망대 일원에서 ‘2017년 숲 가꾸기’ 현장 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전문엔지리어링 설계·감리자 6명, 산림사업법인 6개 업체 18명, 장흥군산림조합 20명, 산림 공무원 6명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설계에서 시공, 감리, 준공에 이르는 숲 가꾸기 작업 전반에 대한 시연을 갖고 사업 추진과 관련한 심층적인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서는 숲 가꾸기에서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공감으로, 공익기능은 물론 지역발전, 주민소득과 같은 구체적인 효과가 있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현재 숲 가꾸기가 과거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데에는 설계자의 안이한 사고와 산림기능구분을 고려하지 않은 주관적 감리에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군 관계자는 “산림기능의 구분에 따라 숲 가꾸기 목표와 사업종이 다르다”며, “기능에 알맞은 설계는 물론 사전에 산림기능을 파악하고 반드시 존치목과 제거목, 작업방향을 정확히 알고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숲 가꾸기 정책방향과 설계, 감리, 시공 전반에 대한 세부적 추진요령 전달과 안전교육을 마친 후, 참가자들은 신뢰받는 숲 가꾸기로 거듭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했다.
이장수 장흥군산림조합장은 “올해 숲 가꾸기의 방향을 되짚어보는 의미 있는 토론회였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숲 가꾸기 수준이 크게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