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
상태바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4.03.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이 논밭에 투입되는 비료량을 줄여 농업 경영비를 절감하고 농사에 적합한 토양 상태 유지를 위한 토양검정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호응을 얻고 있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영농 시작 전인 지금이 경작지 토양의 각종 영양성분을 수치로 정확히 알아보기에 적합한 시기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는 작물에 필요한 질소, 인산, 칼리 및 기타 양이온 등의 함량을 분석하는 토양분석과 필요한 양분 및 적정 시비량을 추천하는 비료사용처방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해 토양의 영양상태를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받기 위해서는 원하는 필지의 5~6개 지점에서 표토를 걷어내고 논·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은 후 잘 말려서 500g 정도의 흙을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혹은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분석 결과를 통한 적시·적량 시비를 위해 본격 영농철이 되기 전 토양분석을 의뢰하는 것이 중요하며, 퇴비·비료를 뿌리기 전 비료사용처방서를 통해 농사를 지으면 작물 생육이 좋아질 뿐 아니라 과다시비를 방지해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

농업기술센터 박관우 연구개발실장은 “사전 건강 검진을 통해 건강을 진단하듯 토양검정을 통해 논과 밭의 토양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토양검정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는 무료 서비스를 적극 활용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