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고추농가 가뭄피해 및 바이러스 예방 당부
상태바
강진군, 고추농가 가뭄피해 및 바이러스 예방 당부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2.06.1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수 대책 철저, 바이러스 의심 농가 대상 간이 진단 키트 활용

 

강진군은 최근 유례없는 가뭄과 해충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우려가 커짐에 따라 고추 재배 농가에 피해 발생 전 적극적인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동안 강수량은 196.3mm로 평년(307.0mm)의 64%로 나타났으며 가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군은 고추 재배 농가 중 관수 장비가 없는 곳은 별도의 관수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며 시기에 맞는 예방 방제를 실시해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고추 농작물의 가뭄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수 외에도 칼슘 엽면 살포를 권유하고 있는데 토양 건조 시 칼슘 결핍에 따른 배꼽썩이 증상이 발생할 우려 때문이다. 피해 발생 우려 농가는 칼슘을 포함한 엽면시비용 비료를 구입해 7일 간격으로 2~3회 엽면 살포하면 생육에 도움이 된다.

또, 최근 기온상승과 가뭄으로 진딧물과 총채벌레의 활동이 왕성한 것으로 나타나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꽃노랑총채벌레는 고추에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병을 매개하며 이 바이러스에 걸린 고추는 새순 부위가 위축 또는 고사하고 잎과 과실에 원형반점무늬가 나타나 상품 가치가 없어진다.

따라서 바이러스 내병계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해충 약제 방제시 약액이 충분히 도포되도록 처리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고추바이러스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농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