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오병석 강진군수 출마 선언
상태바
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오병석 강진군수 출마 선언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2.01.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멸 위기의 강진을 강소군(强小郡)으로 만들겠습니다.”
오병석 강진군수 출마예정자
오병석 강진군수 출마예정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병석 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가 강진군수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오 차관보는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가 나고 자란 강진의 어려움을 더 이상 외면 할 수 없었다”며, “소멸고위험지역인 강진을 살기 좋고 인심 좋은, 작지만 강한 강소군(强小郡)으로 만드는데 혼신의 정렬을 바치겠다” 며 이번 지방선거에 뛰어드는 심경을 밝혔다.

오 차관보는 농림축산식품부, 국무총리실 등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CEO(원장) 등을 역임하며, 차관보(1급), 공공기관 CEO까지 약 30여년의 공직생활을 재직했다.

오 차관보는 공직생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어던 것에 대해 “고향인 강진군민 여러분의 진심어린 응원과 격려가 있어서 가능했던 것” 이라며고 소회를 밝혔다.

특히, 공공기관의 장으로 보장된 임기를 1년여 남기고 스스로 포기한 사유에 대해 “그 동안 받기만 한 고향의 은혜를 갚을 때가 되었다는 출향인과 군 내 선후배, 주민들의 요구를 더 이상 외면하기 어려워, 보장된 임기를 포기하고 강진군수에 도전한다” 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입당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농업농촌대전환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오 차관보는 “천하의 근본인 농업ㆍ농촌과 우리 강진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역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농수산업이 산업구조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강진군의 위기해결에 적합한 다양한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적임자임을 호소했다.

그는 현재 강진군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위기를 해결하고, 고속도로ㆍ철도 등 교통망 확충에 대비한 ‘2030 新강진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마련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광주-강진-완도’ 고속도로 및 ‘부산-보성-목포’ 고속철 개통 예정)

오 차관보는 강진경제 재도약을 위해 ①강진쌀 명품화, 커피 생산에서 문화ㆍ자격증 교육까지 강진을 커피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②융복합 커피클러스터 육성, 노인이 행복한 ③情다운 노인 돌봄 등을 제시하면서, ‘교통ㆍ주거ㆍ교육ㆍ농가소득ㆍ노인복지ㆍR&D’ 등의 핵심사업 추진을 통해 강진이 안고 있는 문제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헤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러 공약 중에서도, 특히 ‘강진형 농어촌 현장 실험실(Living Lab)’은 농식품분야 유일의 R&D 전문기관인 ‘농림식품기술기획 평가원’의 CEO 경력이 돋보이는 그 만의 이색 공약으로,

R&D 예산의 상당부분이 농업 현장의 실험 연구비로 쓰인다는 것에서 착안하여, 강진의 휴경지 등을 실험시설로 제공하여, 관련 연구비유치와 함께, 개발된 연구성과가 적용되어 강진을 과학영농의 선도 지역으로 탈바꿈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22년 농수산 분야 R&D 예산 2조1천억 중 현장실험비 1%만 유치해도 210억 소비효과)

오 차관보는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대한민국과 강진을 위해 아주 중요한 해로, 소멸 위기의 강진에 필요한 것은 보다 야무지고 강한 추진력”이라며, “미래지향적인 군민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부탁드린다” 며 각오를 다졌다.

남다른 인생 역정을 거친 오 차관보는 강진읍 덕남리의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강진 서초등학교와 강진 중학교를 졸업 후,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동에서 소년공 생활을 하면서도, 학업의 열망을 포기하지 않고 뒤늦게 강진농고에 입학해 전남대와 한국방송통신대를 졸업하고 농학박사학위까지 취득하게 되었다.

대학졸업과 동시에, 농협중앙회 광양군지부에 재직 중 1989년 제25회 기술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 국립종자원장,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2급)ㆍ식품산업 정책실장(1급)ㆍ차관보(1급)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농식품 분야 R&D전문기관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최고 경영자(CEO)인 원장으로 재직 중에 잔여 임기를 스스로 포기하고,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농업농촌대전환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담당하고 있다.

■오병석 강진군수 출마자 걸어온 길

▲1961년 2월 28일 강진읍 출생

▲강진서초, 강진중, 강진농고 졸업

▲전남대학교 농학과, 전남대학교 농학 석사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농산물유통최고경영자과정 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 전남대 농학 박사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원장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

▲국립종자원장

▲제25회 기술고등고시 합격

▲농협중앙회 (광양군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