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미 군의원,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근거 마련
상태바
김보미 군의원,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근거 마련
  • 김종민 기자
  • 승인 2021.04.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 돌봄 . 복지 종사자 등 필수노동자 보호·지원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김보미 의원이 지난 26일 제270회 강진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표발의 한 ‘강진군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원안 가결 됐다.

이 조례는 코로나 19와 같은 재난 상황 등에서 각종 위험에 노출된 채 대면업무를 수행하는 필수노동자들이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보호 및 지원하고자 발의 되었다.

필수노동자란 의료.돌봄.복지.안전.물류.운송 등과 같이 군민의 생명·안전과 사회기능 유지를 위해 핵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조례안에는 ▲군수의 책무,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기본계획 수립, ▲필수노동자 지원 사업, ▲필수노동자 지원 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효율적인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강진군수가 필수업종 선정, 필수노동자 지원계획 수립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강진군 소재 각 업종의 일반현황, 근무환경, 처우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김보미 의원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것은 케이-방역의 숨은 영웅인 필수노동자들의 노고 덕분”이라며 “업무량 급증에 따른 과로, 안전사고 등에 노출 되어 있는 필수노동자들의 중요성과 사회적 가치가 재조명되고, 이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보미 의원은 ‘강진군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안’, ‘강진군 장애인.노인.임산부 편의시설 설치 지원 조례안’, ‘강진군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조례안’등을 대표 발의해 조례로 제정 하는 등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