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판에 공룡 알이? 소 먹이용 조사료 수확
상태바
들판에 공룡 알이? 소 먹이용 조사료 수확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0.05.2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40개 조사료경영체, 월동작물 2,450ha 본격 수확

강진군에서는 축산농가 사료비 절감과 국내산 풀 사료 자급률 향상을 위해 지난해 가을 파종한 월동 사료작물 수확이 한창이다.

강진군은 5월 말까지 40개 조사료 경영체를 집중 투입해 양질의 조사료 수확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관내 한우농가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 수확하고 있는 동계 조사료는 지난해 가을 파종한 것으로 겨울철 기온이 따뜻하여 생육상황이 좋아 어느 해보다 품질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수확기 잦은 비로 인하여 수확 시기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특히, 수확기 잦은 비는 수확시기가 늦어질 뿐 아니라 작물 도복으로 인해 기계 수확 작업이 어렵고 토양 표면이 습해 부패 위험이 있다.

또한 비를 맞은 풀 사료는 품질이 나빠져 가축이 사료를 잘 먹지 않게 돼 가축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에 따라 군은 날씨와 기후여건에 따라 풀 작업을 철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장기보관 시를 감안해 랩핑작업은 50%가 중복되게 6겹 이상으로 할 것을 철저히 당부했다.

한편, 강진군은 올해 공모사업으로 500ha의 도암면 조사료 전문 생산단지 조성사업(37억 원)을 유치하는 등 지금까지 조사료 전문 생산단지 6개소를 유치해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관내 40개 조사료 경영체를 중심으로 연간평균 2,450ha의 면적에서 40천 톤 이상의 조사료를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