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드문모심기 기술 한눈에, 강진군 매뉴얼 발간 호응
상태바
벼 드문모심기 기술 한눈에, 강진군 매뉴얼 발간 호응
  • 조창구 기자
  • 승인 2020.03.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현장 활용도 좋은 드문모심기 매뉴얼 제작

강진군이 벼 드문모심기 기술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드문모심기 매뉴얼’을 발간해 국회도서관, 농촌진흥청 등 전국 유관기관과 관내 드문모심기 연구회원들에게 배포했다.

드문모심기는 작년까지 ‘소식재배’란 이름으로 보급됐던 기술이다. 소식재배 기술의 명칭이 일본에서 개발된 기술로 인식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새로운 명칭인 드문모심기로 최근에 변경됐다.

드문모심기 기술은 육묘상자 하나당 볍씨를 250~300g(마른 종자 기준) 파종하고, 모를 3.3m2당 70~80포기 대신 37~50포기만 심는 재배법이다.

또 한포기당 10본씩 심던 모수를 3~5본으로 줄여 단위면적당 필요한 육묘상자수가 관행의 3분의 1로 줄고 그에 따라서 노동력과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2018년, 2019년‘벼 밀파모 소식재배 매뉴얼’초판과 개정판을 발간한 이후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올해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휴대하기 편한 작은 사이즈(A5)의‘드문모심기 매뉴얼’을 제작했다.

매뉴얼에는 본답관리부터 육묘, 시비, 병해충방제 등 드문모심기 기술정보와 작년까지 농가 실증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수록했다.

특히 월별 농작업 일정을 제공하여 시기별로 필요한 드문모심기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