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석 5조 소금(소중한 정치후원금), 우리정치의 희망이 됩니다.
상태바
1석 5조 소금(소중한 정치후원금), 우리정치의 희망이 됩니다.
  • 장강뉴스
  • 승인 2017.12.0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기고 - 이성민(장흥군선관위 지도홍보계장)

▲ 이성민
소금의 역사는 인간이 출현한 이후 줄곧 소금은 필수품이었으며 동물들이 소금을 찾아내면 인간이 이를 활용해 왔다.
다소 복잡한 소금 염(鹽)이라는 한자는 세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왼쪽 윗부분은 신하, 오른쪽 윗부분은 소금물, 그리고 아래는 그릇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소금은 국가에서 관리하며 인간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여러분은 정치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신가요?
정치인들이 각종 이권에 개입하거나 불법으로 정치자금을 조달한다는 뉴스를 볼 때 마다 우리 정치의 후진성을 한탄하면서 정치에 대해 회의를 느끼게 된다고들 한다.
이는 정치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문제가 있겠지만 다분히 제도적인 문제에 기인한 측면도 적지 않다. 이를 보완하고 우리 국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정치후원금을 통해 우리 정치의 희망을 밝힐 수 있다.
열심히 정치활동을 하는 정치인이나 정당이 활동자금이 부족하다면 제대로된 정책과 공약이 개발될 수 없듯이 이들이 깨끗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치자금이 투명하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행 정치후원금제도는 정치인의 후원회 및 중앙당에 기부하는 후원금과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기탁금이 있다. 이중 기탁금은 국가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으로부터 이를 받아 일정한 요건을 갖춘 정당에 지급하는 제도로, 이는 정치자금의 기부자와 기부 받는 자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청탁 등의 폐해를 예방함으로써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기탁금은 1회 1만원 이상을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면 되고 당원이 될 수 없는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원도 할 수 있다. 이렇게 기탁한 기탁금은 10만원까지 연말정산시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또한 정치후원금센터(http://www.give.go.kr)에 접속해 기탁금을 기부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을 통한 기부, 카카오페이를 통한 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부할 수 있다.
현금을 기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신용카드 포인트 기부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돈은 안 쓰는 것이지만 포인트는 쓰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연간 1,300억원의 신용카드 포인트가 버려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얼마 안 남은 2017년, 아직 내 지갑에 잠자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있다면 깨끗하고 올바른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정치후원금을 기부해 보는 것은 어떨가요?
신용카드 포인트로 정치후원금을 기부 시에는 1석 5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첫째, 현금 기부와 동일하게 1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아 개인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다.
둘째, 각종 입법 및 정책에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정치참여의 기회가 확대된다.
셋째, 정치인들이 투명한 정치자금을 조달받아 다양한 정책을 개발할 수 있어 건강한 정치 실현이 가능하다.
넷째, 기업의 포인트 서비스는 개인에게 경제적 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정치후원금 기부재원 조성에도 기여하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다섯째, 연간 사라지는 1,300억원의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소금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듯이 우리 정치의 희망을 위해 정치후원금도 정치발전을 위한 소금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