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변하지 않은 것은 변하는 사실(不變之變事實)
상태바
장강칼럼 - 변하지 않은 것은 변하는 사실(不變之變事實)
  • 장강뉴스
  • 승인 2024.02.1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최일중

 

올해는 세계적으로 선거의 해이다. 1월 18일 대만의 총선거, 3월 15~17일 러시아 대통령 선거, 4월 10일 한국의 국회의원선거, 11월 5일 미국 대통령선거 등이다.

며칠 전 서울에 일이 있어 기차를 타고 올라가던 중 뒤쪽에서 큰소리가 나서 뒤를 돌아보니 좌석에 앉은 사람끼리 ‘내 좌석이 맞다’며 다투고 있었다. 승무원이 와서, 정리를 해주어 그 후론 조용하게 용산까지 갈 수 있었다. 용산에 도착하니 기차 방송에서 이런 말이 나온다. “잃은 물건 없으신지 잘 살펴보시고 안녕히 가십시오.” 방송이 나오자 승객들은 모두 자기 짐을 꾸려서 기차에서 내리고 승무원은 의자를 정리하면서 빨리 내리라는 무언의 말을 전한다.

기차의 티켓을 끊어 열차가 운행될 때 그 자리가 나의 소유이고 내 자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목적지에 도착해 티켓의 유효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그 자리는 내 자리라 할 수 없다. 도착하고 나서도 그 자리가 내 자리라 생각하면 앉아 있다간 기차 청소부에게 핀잔을 들을 것이 뻔하다.

우리의 삶과 죽음도 그러하다. 살아가면서 권력 명예가 삶의 전부일 것 같으나 언젠가는 그 전부라고 생각한 것이 나에게서 떠나게 된다. 도리어 그것들이 살을 찢는 듯한 고통으로 다가온다.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단 하나 있다. 바로, 이 세상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이다. 나의 마음 또한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우리 몸도 한순간 머무르지 않고 생성소멸을 반복하며 끊임없이 변해가고 있다. 그래서 지금도 힘들더라도 지금 슬프더라도 지금 외롭더라도 혹은 지금 기쁘더라도 지금의 마음에 집착해 미래를 살아갈 이유가 없는 것이다.

요즘 우스겟소리 말 중 신혼 초의 사랑을 빗 덴 “너 없이 못 살아”라는 표현이 있다. 그러나 없어서는 살 수 없을 것 같은 신혼 생활을 마치고 3년만 지나면 “너 때문에 못 살아”로 바뀐다고들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게 되는 것이 삶의 이치인 것이다.

이러한 변하는 이치를 알아서 그 변화에 집착하지 않으면 ‘나’라는 것이 확장된다. 하지만 그 반대로 변하는 이치를 모르고 집착하면 화병이 생기게 된다. 마음의 병인 화병은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화병이란 철자로 등재될 만큼 한국문화에만 있는 특이한 질환이다.

그러나 몇 해 전 정식 질병으로 인정받지 못해 현재는 등재에서 누락이 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독 우리에게 많은 화병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를 표하는 아리랑은 한(恨)이라는 정서를 담은 노래이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라는 부분에서 보듯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가는 상황을 막지 못하고 바라만 봐야 하는, 기가 막힌 현실은 혼자만 속을 태우는 애환에 다름아니다.

시간을 거슬러 그 여인을 만날 수 있다면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그에게 맞는 다른 임을 만나서 잘 살 수 있도록 축원 기도해 주고 나는 변화에 빨리 적응해 내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말이다. 물론 아리랑 노래가 단지 남녀의 애증만을 다룬 노래가 아니기에 다른 해석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지금 우리 마음속에는 어떤 아리랑이 있을까? 사회가 다양해진 만큼 수많은 아리랑이 있을 것이다. 마음 병의 원인은 이 괴로움을 주는 것이 상대방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해 보라. 해빛은 그림자를 만들지 않는다.

내가 서 있을 때 비로소 그림자가 생기는 것이다. 내 마음에 집착된 마음 욕심 뒤 마음이 있기에 괴로움이 생기는 것이다. 고통의 원인이 나에게 있으니 그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도 내 자신에게 있다. 그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세상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내가 너를 어떻게 길렀는데, 네가 나에게 어떻게 이럴 수 있어” 등 이런 마음을 갖고 산다면 마음에 화가 늘 존재할 수밖에 없다. 지금 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지만 내가 원하는데로 되지 않을 때는 집착을 놓고 변화에 따라 순리대로 살아가야 한다.

우리는 언젠가는 종착점에 다다르고 그 기차에서 내려야 한다. 하지만 기차의 좌석을 화려하게 꾸민들 내리고 나면 허망하기 그지없다. 우리가 진정 준비해야 할 것은, 기차의 좌석이 아니라 기차에 타고 있는 나를 사랑하고 나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나의 내면을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그런 마음으로 살 수 있다면 진정으로 기차 창밖의 경치를 즐기며 여유롭게 삶의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행복이 아니겠는가. 그러기에 행복은 내 마음에 있다. 늘 사랑이 가득하고 즐거움과 행복이 넘쳐나는 오늘이 되시길 바래 본다.

항상 가정마다 건강과 만복이 넘쳐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성취되는 보람찬 용의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