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야한다 (人生喜樂之居)
상태바
장강칼럼 -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야한다 (人生喜樂之居)
  • 장강뉴스
  • 승인 2023.12.0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논설위원

 

한 번뿐인 우리 인생을 어떻게 하면 고통스럽거나 피곤하거나 불편하게 살지 않고 즐겁게 살 수 있을 가에 대해 살펴본다.

인간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가정을 이루고 이웃과 사회생활을 하며 더불어 산다. 가정에서 즐거워지려면 서로 도고 주는 것이 있는 사람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도와주는 마음은 즐거운 마음이다. 부부간에 서로 도와주는 것이, 있어 즐겁고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 도와준 것이, 있으면 즐겁다.

이웃을 서로 알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으면 즐거워진다. 서로 사랑하면 채소를 먹어도 즐겁지만 서로 미워하면 고기를 먹어도 마음이 불편하다.

심리학자 애릭 푸름은 사랑의 네 가지 기술 배려하기, 책임 다하기, 존중하기, 이해하기를 통해 이웃을 사랑하면 인생이 즐거워진다고 말했다.

배려하려면 나보다는 먼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자리를 양보해 주는 배려는 서로 즐겁게 한다. 나에게 가진 정보나 가진 것이, 있다면 친절하게 가르쳐주고 나누어 주는 것은, 서로를 즐겁게 한다.

책임 다하기는 부지런히 일해서 남보다 먼저 일을 끝내고 도와주는 것은 인생을 즐겁게 한다. 가을 추수 일을 먼저 끝내고 이웃을 도우면 서로 즐거워진다.

존중하기는 항상 나를 낮추고 상대방을 칭찬하고 높이면 상대방은 나를 존중하게 되며 직장에서 사회에서 윗사람에 있으면서도 아랫사람을 배려하며 겸손하게 언행을 하면 존경을 받게 된다. 나를 낮추고 상대를 높이는 존중은 나를 스스로 높게 한다.

존경을 하는 사람이나 존경받는 사람의 인간관계는 서로를 즐겁게 한다. 이해하기는 이해란 어떤 정보나 일을 잘 알아서 내가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경지를 말하는데 이해를 못 하면 모든 공부나 일을 남에게 전해지거나 실천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수강자가 이해하는 데 친절하게 가르쳐야 하며 수강자는 이해해야 한다.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그 일을 이해할 수 있게 알았다면 해결 방법에 대해 배려와 존경과 사랑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이해를 잘못된 판단으로 상대를 불편하게 하고 억울하게 함으로 이해를 잘해서 실천해야 서로 즐거워진다.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 대인관계는 불편한 언행이 오가며 불행하고 슬프게 한다.

인생이 즐거워지려면 가슴에 품은 생각이 즐거워야 하는데 생각에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생각과 할 수 없는 부정적 생각이 있는데 가슴에 긍정적 생각을 품은 사람은 하는 일이 항상 즐겁고 모든 일의 결과에 감사할 줄 안다.

그러나 가슴에 부정적 생각을 품은 사람은 모든 일이 할 수 없다는 가정으로 시작하며 실패한 결과를 남의 탓을 미룬다. 따라서 우리가 즐겁게 살려면 긍정적 생각으로 일하며 감사하는 삶의 실천이다.

모든 일의 결과에 감사하는 사람은 항상 함께 일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나를 도와준 주변인께 감사하며 겸손한 삶을 산다.

인생이 즐거워지려면 입에서 남을 칭찬하는 말이 나와야 하며 즐거워 음악을 경청하고 노래를 부르며 살아야 인생이 즐겁다. 우리 인생을 즐겁게 살려면 배려, 존경, 이해, 사랑하는 삶을 실천하며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살아야 한다.

그러면 인생이 즐겁게 살기 위한 8가지는 ▲시점을 바꾼다. 즐거운지 즐겁지 않은 자는 자기 생각에 달려 있다. 당신이 시시한 일이라고 느끼고 있는 상황도 타인에게 있어서는 즐거운 것일지도 모른다.

▲넓은 시야로 사물을 본다. 과거에 형성된 가치관에 너무 얽매이면 사고방식이 굳어버린다. 넓은 시야를 가짐으로써 지금까지 재미없다고 느꼈던 것이 즐겁게 보일지도 모른다. 만남의 수를 늘리고 새로운 생각을 얻으면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자신에게 거짓말 안 한다. 자신의 의사를 존중하게 생각대로 행동함으로써 정직한 삶의 방식을 실현할 수 있다. ‘이게 하고 싶다’라고 생각된다면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기분에 거짓말을 그만두고 보면 인생을 즐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웃는 얼굴에 유의한다. ▲무슨 일에도 전력으로 임한다.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좋아하는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한다.

▲능숙하게 스트레스를 발산한다. 스트레스를 잘 발산하려면 운동, 노래 등 좋아하는 것을 통해서 능숙하게 발산시킨다. 인생은 재미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특징은 참고만 있다.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없다. 무슨 일이든 너무 골똘히 생각해 버린다. 항상 완벽을 추구하게 된다. 남의 눈을 너무 의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