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2023 장강인상 「우수소방공무원상」김수재 강진소방서 소방위
상태바
인터뷰 – 2023 장강인상 「우수소방공무원상」김수재 강진소방서 소방위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3.11.2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재 소방위 “안전을 지키는 119로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업무 수행”

‘화재 예방·경계 및 진압,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구급활동’

‘소중한 생명 살리고 수혜자가 건강한 모습으로 감사 인사할 때 가장 행복해’

김수재 소방위
김수재 소방위

 

Q 본지가 창간 10주년을 맞아 특별히 선정한 우수공무원상을 받게 됐는데요. 소감이 있다면?

= 우선 유수의 언론사인 장강신문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된 것은 개인적으로는 큰 기쁨이자 영광이며, 특히나 아버지(김연식 재경 장흥군향우회장) 고향에서 주시는 상이라 더욱 감회가 새롭습니다. 장흥·강진군민을 비롯한 전라남도민을 위해 더욱 노력하라는 격려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Q 강진소방서 소개해주십시오.

= 강진소방서는 ‘살고싶은 안전전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최기정 소방서장님이하 전 직원이 도민의 곁에서 안전을 지키는 119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천년의 신비 청자 문화의 고장 강진군을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Q 소방업무 중 군민을 위해 펼친 사업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 소방기본법 제1조 목적을 보시면 화재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 유지와 복리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 강진소방서는 11월 20일 기준으로 화재 341건, 구조 998건, 구급 4,975건 등 각종 재난·재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군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사업보다도 긴급출동을 하여 군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라 말로 가장 큰 사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Q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정책이나 가장 성과가 컸던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강진소방서는 소방청이 주관한 2022-2023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은 화재 위험성이 높은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 대형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종합대책으로 전국 모든 소방서를 대상으로 특수시책 추진 성과 등을 평가하는데 전국 1위를 했다는 것은 그만큼 강진소방서가 강진군민의 안전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전남소방본부에서 주관한 2023년 제5회 구급 전문교육사 강의 연찬 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구급 전문교육사는 119구급대원 중 강사과정을 수료하여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현장 응급처치 경험 등 구급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 및 교육을 수행하는 119구급 전문 강사입니다.

도민에게 질 높은 응급처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급대원 전문성 역량 강화에 있다고 생각하며 우수한 강의역량을 바탕으로 현장 구급대원들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고품질 119구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내년 시책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 저희 소방공무원은 언제나 그렇듯 각종 재해·재난 현장에서 도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개인의 역량 강화는 물론이고 여러 시책을 추진함으로써 취약계층에게도 소방의 손길이 지속적으로 닿아 부족함이 없도록 힘쓸 것입니다.

 

Q 공직생활 중 기억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 2008년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어 15년 넘게 근무하면서 여러 재난 현장을 목격하고 겪어왔습니다.

‘하트 세이버(HEART SAVER)’는 ‘생명을 소생시킨 사람’이라는 뜻으로 심정지에 놓인 환자에게 적극적인 응급처치 소생시킨 소방공무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인데, 저 또한 위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구급 출동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수혜자가 건강한 모습으로 찾아오셔서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를 들을 때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습니다.

Q 강진 장흥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 강진 장흥군민께서 소방공무원에게 기대하시는 책임과 역할에 대해 가슴 깊이 느끼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앞으로 더 큰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수재 소방위 걸어온 길

▲2008년 7월 소방사 경채(구급)

▲장흥소방서 정남진센터 구구대원(2019~2021)

▲장흥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서무(2021~2023)

▲장흥소방서 장흥센터 구급대원(2023.1~2023.7)

▲강진소방서 강진센터 구급대원(2023.7~현재)

▲생명존중 구급현장활동 기여(하트세이버 5회 수상)

▲소방청 구급의 TF 구급정책연구분야 인력풀

▲청렴 그리고 세대공감 콘테스트 1위(2021)

▲전남 구급지도관 강의연찬 경영대회 최우수(2022)

▲전남 구급지도관 강의연찬 경연대회 우수(2023)

▲서울특별시장 표창 3회, 중앙구조단장 사장 1회

▲2022년 소방청장 표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