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행복의 두가지 방식(幸福二種方式)
상태바
장강칼럼 - 행복의 두가지 방식(幸福二種方式)
  • 장강뉴스
  • 승인 2023.10.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최일중

행복은 복된 좋은 운수와 욕구가 충족되어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사람은 행복하기를 원한다.

우리 삶을 좀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는 것 같다. 하나는 외부 환경을 내 마음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방식이 있고, 나머지 하나는 외부 환경을 바라보는 내 마음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첫 번째 접근 방식이 눈에 보이는 몸 밖, 외부 세상으로 눈길이 향하는 것이라면 두 번째 방식은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내면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행복을 위해 이 두 가지 방식이 똑같이 중요하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전자에 대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우리가 행복의 길로 익숙하게 알고 있는 데 반해 후자에 대해서는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인간은 누구나 외부 세상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으면 행복감을 느낀다. 원하는 물건을 얻거나 원하는 지위에 오르거나 주위 사람들이 내 마음에 맞게 행동을 해주면 행복을 느낀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행복감에 오래 지속되면 좋겠지만 인간의 빠른 적응 능력으로 인해 처음에만 좋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더 좋은 것은 없는지 또 찾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심리적인 결핍감이 다시 올라와 아직 좀 부족한 느낌 더 채워야 할 것 같은 불안감 다른 것이 더 있어야 할 것 같은 마음이 차오르게 된다.

예를 들어 한 달에 150만 원씩 버는 우리나라 직장인에게 “얼마를 벌면 행복할 것 같습니까?”라고 물어보면 보통 월급의 2배 300만 원만 벌면 행복할 것 같다고 대답을 한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로 300만 원을 벌고 있는 사람에게 지금 행복하냐고 물어보면 대답은 아직은 아닌 것 같고, 600만 원을 벌면 행복할 것이라고 한다. 지금 실제로 600만 원을 벌고 있는 사람에게 또 똑같은 질문을 하면 역시나 아직은 아닌 것 같다고 1,200만 원 벌면 행복해질 것 같다고 답한다고 한다.

즉 마음이 아직 지금은 아닌 것 같다는 이 느낌 조금 더 있어야 할 것 같은 심리적 결핍감은 단순히 외부적 환경이 아무리 좋아진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전쟁 이후 보릿고개를 넘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고 국민소득 1만 달러, 2만 달러, 3만 달러 목표에 도달했다. 정치적인 상황도 군사독재를 넘어 더 공정하고 더 깨끗한 민주사회를 만들기 위해 부단한 희생과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옛날에 비해 외부 조건은 나아졌지만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여전히 아직은 아닌 것 같다. 혹은 ‘아직도 부족하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앞서 말한 행복의 두 가지 접근 방식 중에 내면으로 향하는 눈길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외부조건의 문제도 있겠지만 내 마음도 돌아봐야 하낟. 국민소득 4만 달러, 5만 달러 시대가 와도 우리 사회가 정말로 공정하고 부패 없는 사회가 되어도 마음이 바뀌지 않는 한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고 느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내 마음을 조절해야 뿌리 깊은 심리적 결핍감으로부터 벗어 날수 가 있을까요. 사실 그 결핍감을 해독하는 약은 아주 가까이에 있다.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 감사함을 느끼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우리 삶의 아주 작은 부분에서부터 감사함을 자주 찾아서 느끼기 시작한다면 똑같은 상황이 주어져도 끊임없이 더 있어야만 한다는 마음의 불안이 쉬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 몸에 감사할 수 있다.

우리가 노력해서 피를 돌리거나 심장을 뛰게 하지 않는다. 저절로 알아서 우리를 살아 있게 하니 생각해보면 감사할 일이다.

우리를 살리는 나무와 대지 구름 같은 자연에도 감사할 수 있다. 가족과 직장 동료에게도 감사할 수도 있다.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는 줄 알았는데 다시 열어 나를 태워준 낯선 사람에게도 감사할 수 있고, 금방 온 마을버스에도 감사할 수도 있다.

별것 아닌 것 같아도 감사한 것을 계속해서 찾다 보면 어떤 상황이 와도 감사할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다 보면 감사를 했더니 더 많은 기회가 열리고 더 많은 성공이 뒤따른다는 사실을요.

성공을 해서 행복해지는 것 같은 행복을 장담할 수 없지만 감사를 통해 행복을 만나게 되면 성공은 딸려 오는 부록이라는 사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