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샤인머스켓’ 태국 수출 시작
상태바
강진군 ‘샤인머스켓’ 태국 수출 시작
  • 김귀석 기자
  • 승인 2023.10.0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로 다변화 시장 확대 노력 결실

 

강진군이 5일 샤인머스켓 포도의 태국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오명석 ‘참별하’ 대표, 김영수 ‘아시아로지스’ 대표 및 강진샤인머스켓포도연구회원, 군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샤인머스켓 포도 수출 확대와 경쟁력 향상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해까지 전국적으로 샤인머스켓 재배 농가가 늘어 공급량이 많아지고 주산지 중심으로 수확시기를 무리하게 앞당겨 저품위의 과일이 유통되면서 단가 하락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강진군은 시장 확대를 위해 수출을 장려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딸기 공동선별 수출업체인 ‘참별하’영농법인에서 연구회와의 협의 아래 태국 수출을 진행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포도는 18브릭스 이상의 고품질 샤인머스켓만 엄선해 최초 2톤을 선적했다.

포도 재배 농민들은 이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10톤 이상 수출을 늘릴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조율중이다. 군에는 30농가 10.2ha 면적에서 포도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 수출에 참여한 농가는 12농가로 시장 다변화를 통해 포도 매출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최영아 소장은 “앞으로 체계적인 수출 품질 관리를 통해 강진 포도가 확고한 수출품목이 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면서 농민들에게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