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진리(眞理)안에 마음의 양식(糧食)
상태바
장강칼럼 - 진리(眞理)안에 마음의 양식(糧食)
  • 장강뉴스
  • 승인 2023.09.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최일중
최일중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고 수면을 취해야 한다. 몸의 건강도 그러하듯이 마음의 건강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에 상처가 나고 소원은 있지만 마음에 얻고자 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도리어 원치 않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이 선하고 거룩하게 살아 가기 원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은 우리 속에 있는 악이 우리를 이끌어서 어두운 인생을 살게하기 때문이다. 내 인생의 원수가 내 육신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 자신에게는 선한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우리 삶의 방향은 놀랍게 달라질 수 있다. 사막에 심겨진 나무는 좋은 일이 오는 것을 보지 못하는 것처럼, 자신만을 기대하고 살아가면 고통과 괴로움이 찾아오고 어두운 인생을 살아간다. 반대로 물가에 심어진 나무가 가뭄이 와도, 두렵지 않은 것은 물의 공급을 받아서 기쁨과 생명의 열매를 맺기 때문이다.

30년 동안 술에 취해 알콜중독으로 사는 한 부인을 만났다. 술 때문에 이혼하고 자식들과 헤어져 살고 병원에서도 감당이 안 되어 받아주지 않아서 포기한 상태로 누구도 제어할 수 없었다. 술에서 벗어나기 위해 별의별 일을 다 해봤다고 한다. 사람이 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술보다 더 좋은 새 마음이 와야 한다. 부인에게 의롭고 거룩한 예수님의 마음과 연결하는 법을 가르쳐 드렸는데 그토록 고생했던 술에서 벗어나서 평안을 되찾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바꾸어지는 모습을 보았다. 부인의 어머니는 딸 때문에, 평생 한이 되어 눈을 감을 수 없을 만큼 마음고생을 많이 하고 살았는데 술에서 벗어나 변화되는 딸을 보고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나무뿌리가 사막에 심어진 것처럼 마음의 뿌리도 자신의 육신과 연결되어 있으면 고통과 괴로움만 오게 된다. 사람은 거짓 되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에게서 참된 기쁨이나 감사하는 일이 생길 수가 없다. 부인은 술 때문에, 인생이 망하는 것을 알고 벗어나려고 발버둥 쳐 보았지만 되지 않았다. 수많은 병원에 가보았지만, 부인을 벗어나게 해주지 못했던 것은 술을 이길 수 있는 선한 마음과 연결시키는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냉장고나 에어컨이 전기코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기능이 있어도, 아무 쓸모 없는 물건에 불과하다. 하지만 전기코드가 연결되면 작동이 되어 유익하게 사용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세상의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에게 선하고 거룩하게 살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원하는 인생을 살지 못하는 것은 사람에게 참된 선이나 의로움이 없기 때문이다. 거짓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에게서 돌아서면 의로운 마음을 가진 사람과 마음이 연결 되어져 새로운 삶으로 거듭날 수 있다. 자기만을 고집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거짓을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항상 어둡고 비참하고 궁핍한 삶을 살아간다.

간암 때문에, 죽음까지 갔을 때 딸의 간을 이식받아서 살아가는 분을 만났다. 딸이 간의 일부분을 주어서 아버지가 살 수 있는 것처럼 마음도 이식을 해야한다. 인간의 마음은 더럽기 때문에 오염된 마음을 버려야 한다.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구 능히 이를 알리오마는 사람의 마음이 거짓되고 부패했다는 것은 썩어서 쓸 수 없고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상한 음식을 버리는 것처럼, 말이다. 마음이 참된 진리와 연결되면 물가에 심어진 나무처럼 물의 공급을 받아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것처럼, 밝고 깨끗한 마음이 오기 때문에, 어둡고 슬픔을 이겨 낼 수 있다.

내 자신을 비울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말도 청중(聽從)한다. 청종을 통해 말하는 사람과 마음이 연결되면서 고립된 마음에서 벗어나게 된다. 참된 행복은 행복하기 위해서 사람과 마음의 교류가 되면 행복이 절로 찾아온다. 건강한 사람은 내 몸에 독이 되는 것과 유익이 되는 것을 분별해서 음식을 먹는 것처럼, 참된 행복을 아는 사람은 마음에 참된 양식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다. 자기 자신이 부패하고 거짓된 사람인 것을 발견할 때 자기 자신을 벗어 버리고 새롭게 깨끗한 옷을 입는 것처럼, 참된 기쁨과 감사의 마음과 연결되면서 기쁨의 열매, 감사의 열매를 얻게 되고 누리게 된다. 거짓된 자기를 아는 것이 참된 진리를 얻게 되는 길인 것이다.

사람에게 필요한 모든 복은 참된 진리 안에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진리를 아는 사람만이 취해서 누리게 된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참된 진리 안에 마음의 양식이 있다. 양식을 먹는 자는 기쁨과 행복을 자유롭게 누리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