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최일중 성균관 전의
상태바
장강칼럼 - 최일중 성균관 전의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11.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마음을 닦으면 모든 재앙이 물러간다

오기(五氣)란? 패기(覇氣), 총기(聰氣), 용기(勇氣), 오기(傲氣), 끈기(氣)를 말한다. 패기는 적극적으로 일을 해내려는 기백, 총기는 총명한 기질, 용기는 씩씩하고 굳센 기운, 오기는 힘이 딸리면서도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마음, 끈기는 참을성이 많아 쉽게 단념하지 않고 꾸준히 견디어나아가는 기질을 말한다.
이것이 악한 마음이요, 악한 행동이다. 지금 내 마음 속에 들어 있다. 그때 그때 형편 따라 하나씩 꺼내 쓸 것이다. 우리는 마음의 허물을 찾아서 갈고 닦아야 한다.
이런 마음들이 모두 악한 마음이요. 악한 행동이다. 올바른 마음이 아닌 마구니의 마음이다. 마구니들의 마음을 심하게 쓰면 정신과민과 정신분열증을 일으키고 온갖 악행과 악업을 짓게 되므로 살아서는 여러 가지 풍상을 겪고 죽어서는 지옥으로 간다.
그러나 중생들은 이런 마음을 매일매일 꺼내쓰면서도 죄가 되는지 악이 되는지조차 모르고 어리석게 살아가고 있다.
나의 마음은 →아만심내는 마음, 거만심내는 마음, 자존심내는 마음, 이기심내는 마음, 교만심내는 마음, 질투심내는 마음, 탐내는 마음, 성내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 의심하는 마음, 살생하는 마음, 거짓말하는 마음, 업신여기는 마음, 무시하는 마음, 하고싶은 마음, 사음하는 마음, 미워하는 마음, 엉큼한 마음, 양심속이는 마음, 원망하는 마음, 보복하는 마음, 헐뜯는 마음, 비방하는 마음, 고집스런 마음, 변덕스런 마음, 욕심내는 마음, 바라는 마음, 구하는 마음, 기다리는 마음, 하기싫은 마음, 투도하는 마음, 억울한 마음, 분한 마음, 원통한 마음, 인색한 마음 등등.
이런 악한 마음을 마구니의 마음이라 한다. 마구니의 마음을 자주 쓰게 되면 일상의 모든 일들이 장애를 받게 되고 내자신과 집안에도 불행한 일이 생기게 된다. 내 자신을 위해서 마구니의 마음이 일어나면 인욕으로 참고 견디고 이겨서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바로 전화위복(轉禍爲福)이 되는 것이다.
원인을 지으면 결과를 면할 수 있는 법. 자기가 지은 것은 자연의 선신들에 의해서 반드시 보복을 받는다. 이것이 자연의 인과법칙이다. 악한 마음을 참고 이기면 내마음이 청정해지므로 모든 업장이 소멸하고 모든 재앙이 물러가며 건강과 수명을 늘리게 되고 행복해지며 소원이 이루어지고 결국에는 성불에도 이를 것이다.
사람으로 한 세상 살다가 보면 여러 가지 일들이 생기는데 어떤 어려운 일에도 흥분하고 신경질을 내지 말아야 한다. 미워하고 원망하고 신경질내서 되는 일은 하늘?땅 아래 어디에도 없다. 설사 원망하고 보복해서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다른 걱정과 근심거리가 생기고 화를 자초하게 된다. 사람들이 재물과 돈 사랑에 눈이 어두어서 아까운 마음과 억울함을 참지 못하고 신경질을 부리면 몸을 유지하고 있는 기운을 상하게 하고 기운이 상하면 불안, 초조, 긴장감이 생기므로 정신이 상하게 된다. 정신이 상하면 몸과 마음이 상하게 되고 내가 하는 일과 집안에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긴다.
성질내고 아까운 마음을 일으키면 애통한 마음이 생기고, 애통한 마음이 생기면 원통한 마음이 생기고, 원통한 마음이 생기면 분한 마음이 생기고, 분한 마음이 생기면 억울한 마음이 생기고, 억울한 마음이 생기면 미워하는 마음이 생기고, 미워하는 마음이 생기면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고,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면 보복할 마음이 생기는 것이라.
이 얼마나 정신적으로 괴롭고 고통스러운 일인가?
내 마음을 쓸 때는 항상 물같이 어질고 부드럽게 온순하고 공손하게 고분고분하게 쓰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