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합계출산율 전국 2위 발판으로 뚝심있는 인구정책
상태바
장흥군, 합계출산율 전국 2위 발판으로 뚝심있는 인구정책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4.2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합계출산율 전국 2위 달성, 전국최초 결혼장려금 지급
온라인 청년센터 구축, 청년발전 협의체, 청년동아리(청바지) 운영

◆합계출산율 전국 2위 달성

장흥군은 지난 2월 통계청이 매년 발표하는 합계출산율에서 1.77명을 기록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달성했다.

장흥군의 출생아 수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인구 4만 회복을 위해 전략적 인구정책 방향을 구체화해‘3대 분야 50개 시책을 선정해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 시책사업으로는 △전국 최초 결혼 장려금(최대 700만원) 지원 △전입세대 장흥쌀(20kg) 지원 △청년발전협의체 △온라인 청년센터 플랫폼 구축 △청바지 동아리 △임산부 배려정책 △신혼부부 주거지원 △출산장려금 최대 1,000만원 지원 등이 있다.

 

◆청년의 목소리 들어 젊은 장흥 만들기

청년발전협의체 구성
청년발전협의체 구성

먼저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내기 위한 '청년발전협의체’는 청년이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군정 참여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소통창구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로 공개 모집을 통해 장흥 발전과 청년정책에 관심이 있는 제2기 위원을 선정해 지난 4월 20일 13명의 청년을 위촉했다.

장흥군청년발전협의체는 앞으로 일자리, 문화, 복지, 농어업의 4개 분과로 활동하며 청년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지역 청년이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청년정책 발굴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도 공모사업 선정으로 온라인청년센터와 청년 마케터 양성

청년마케터양성교육
청년마케터양성교육

다음으로 전라남도에서 주관한 「전남 인구, 새로운 희망 찾기 프로젝트」공모사업으로 ‘온라인 청년센터 구축·운영 사업’이 선정되어 45백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다.

지역 청년들의 온라인 소통 공간을 마련하여 청년 문화의 생산기반 구축 및 지역 활성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한국형 농촌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여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청년 온라인 플랫폼을 조성하여 장흥군의 청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게 된다.

또한 청년 마케터 양성으로 지역 농산물 온라인 판매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청년 인구 유출 방지 및 도시청년 귀촌 등 인구 증대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청년 동아리 「청바지」 본격 추진

청춘애 희망공감
청춘애 희망공감

특수 시책으로는 결혼의 중요성과 가족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연애심리 상담 등을 통하여 장흥군의 젊은 남녀의 인식을 개선청년 동아리(청바지)를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관내 미혼남녀 대상 원스톱 통합서비스(미혼남녀 동아리 활동, 교육 프로그램, 코칭상담)를 제공함으로써 젊은 세대들의 결혼관을 재정립하여 결혼친화 인식개선 문화 확산 기여하고 청춘남녀 동아리활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4월 27일 14명이 참가하는 요리 동아리 「쿠킹 클래스」개강을 시작으로 50여명의 청년들이 3개 분야 동아리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임산부 직원 배려 정책 시범 실시

임산부 직원 배려 정책
임산부 직원 배려 정책

신규 시범 시책으로는 아이 낳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임산부 직원 배려 정책’을 추진 직장 내 임신·출생 분위기를 장려코자 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4명의 임신한 직원들을 위해 편의물품을 전달했다.

지원하는 물품은 등받이가 180도까지 기울어져 휴식 시간에 편안하게 누워서 쉴 수 있는 임산부 전용 의자,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는 전자파를 차단하는 전자파 차단 담요, 전용 방석이다.

장흥군이 시범 추진한 ‘아이 낳기 좋은 직장 만들기’ 사업을 통해 국가 정책인 출산 장려를 위해 공직사회의 환경을 출산 친화적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장흥사랑 주소 갖기, 장흥 愛 살 캠페인 전개

장흥사랑 주소갖기 캠페인
장흥사랑 주소갖기 캠페인

다음으로‘장흥사랑 주소 갖기, 장흥 愛 살기’캠페인을 펼치며 찾아가는 주소 이전 서비스 활동을 전개 중이다.

찾아가는 주소 이전 서비스란 바쁜 일상 등의 사유로 근무시간 내 전입신고가 어려운 근로자 등에게 현장 주소 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책이다.

장흥군은 전남 소방본부, 장흥교육지원청, 한국수자원 공사, 바이오 산단 기업체등을 직접 방문하여 인구 감소 문제의 심각성과 전입 혜택을 홍보하며 소속 직원들이‘장흥사랑 주소 갖기, 장흥 愛 살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홍보하였다.

◆장흥살이 행복 이야기 ‘살아본께 장흥이 최고여라~’ 수기 공모전

찾아가는 전입 서비스
찾아가는 전입 서비스

이 밖에도 인구문제 인식개선 홍보 극대화를 위해 지역 내 아파트, 다가구 주택, 관공서, 다중이용시설 등에 행복한 결혼, 출산, 건강한 가족문화 홍보포스터를 부착하였고 다음달 10일까지 장흥살이 행복 이야기‘살아본께 장흥이 최고여라~’ 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최종 대상 1명에게 100만원(장흥사랑상품권) 등 90명에게 총 1,00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며, 향후 수기집 발간을 통해 장흥 정착의 길라잡이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제는 장흥에 살면서 겪은 행복한 이야기로 결혼, 다자녀, 다세대 가정의 진솔하고 다양한 삶의 이야기, 청년 성공 창업, 일자리, 귀농·귀촌 정착 사례로서 세부 사항 및 신청 양식 등은 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검색 및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문의는 장흥군 총무과(☎860-560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