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공무원 수상자」-장흥농업기술센터 제해신 소장
상태바
「우수공무원 수상자」-장흥농업기술센터 제해신 소장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11.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2016 장강인상

2016 장강인상 우수공무원상에 선정된 장흥군농업기술센터 제해신 소장은 2015년 8월 장흥군농업기술센터 소장 취임해 농업신기술보급과 농업의 6차산업화 기반조성, 농업인 학습단체 조직 활성화, 지역특화작목 양성, 농기계임대사업 확대 추진, 농산물 가공센터운영 등을 통해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77년 농촌지도직 공무원으로 첫 발령받아 39년간 농업 농촌의 발전을 위해 매진해 왔으며, 농촌지도대상 최우수상을 비롯한 포상과 어성초 발효액과 제조방법 외 기술특허 7건도 보유하고 있어 농업인들을 위해 공부하고 그 기술력을 보급 전파하기 위해 언제나 공부하고 배우려는 자세로 공직에 임하는 학구파다.
열정적인 자세로 농업인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장흥농업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농업인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 제해신 소장을 만났다. / 편집자 주

제해신 소장 “지역적 특색을 살려 장흥농업 발전에 노력하겠습니다”

▲ 제해신 소장
Q 2016 장강인상 ‘우수공무원상’을 받게 됐는데요. 수상 소감은?

=부족한 저에게 이렇게 큰 상을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 상은 저뿐만이 아니라 저희 장흥군농업기술센터 모든 직원분들의 노력의 산물이며, 이를 대표하여 제가 상을 받게됨에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고, 이번 상을 통해 더 나은 조직문화 형성과 농업인이 행복한 살기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지도사업을 펼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2009년 ~ 2010년까지 지금은 이름이 바뀌었지만 과거 경영축산담당에서 지역농업특성화사업 10억원을 확보하여 한우 명품화 사업을 추진 장흥 한우산업 발전에 이바지했던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2016년 장흥 잣두에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설치하여 3월부터 운영중에 있습니다. 타시군에서는 이미 기존부터 활성화되어 농업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데 저희는 이제 시작단계라 더 빨리 농업인들에게 혜택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Q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농어업정책이나 가장 성과가 컸던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은 농촌지도기반조성과 지역특화작목의 발굴입니다. 과거 녹색혁명을 이룬 근간인 읍 면 농업인상담소가 40년 이상 지나 노후화 되어 있어 올해 국비예산을 확보하여 대덕, 용산 상담소를 신축하고 내년도에 3개소를 신축할 예정입니다.
농업을 다루는 저희 기술센터는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다양한 소득작목을 발굴해야 합니다. 올해는 지역특화작목으로 아열대 작목인 레드향을 육성․보급하여 기후온난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2017년도 국비예산 1억 5천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Q 내년 시책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농업 사업이 있다면?
=현재와 미래의 농업은 1차 2차 3차산업을 연계한 6차산업으로 나아가야 하며 그에 맞추어 저희 기술센터에서는 올해 국비사업인 6차산업 수익모델 시범사업 예산을 확보하여 2017년까지 총 10억원 규모로 발효차인 청태전 육성에 투자하여 전국 제일의 품목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1시군 1특화작목 육성 사업이 선정되어 2017년 5억을 투자 기후온난화에 대응한 베리류같은 신소득작목의 조기재배로 타지역보다 일찍 수확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와인 등 6차산업화까지 연계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코자 합니다.
통합의학박람회의 성공과 함께 치유와 힐링의 고장인 장흥의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인근 지역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빵처럼 장흥만의 지역특산 소재를 가지고 특색있는 빵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Q 농업기술센터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저희 농업기술센터의 자랑은 장흥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인 학습단체(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4-H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습단체 회원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며 특히 4-H회의 경우 4-H본부와 연합회의 활발한 활동과 전국 최초로 4-H육성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공직생활 중 기억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항상 온고지신을 마음에 새기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과거 녹색오토바이를 이끌고 녹색혁명을 주도했던 선배공무원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농업과 저희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그 뜻을 이어받아 주도적으로 장흥농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농업인 또는 지역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장흥의 농업인분들은 탐구심이 강하고 응집력이 있어 장흥농업을 지탱하고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창의적인 생각으로 지역적 특색을 살려 다른 지역에서 따라갈 수 없는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장흥의 온난한 기후를 활용한 아열대작목의 재배 및 선점은 장흥농업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것입니다.

 
 
 
 

제해신 소장 약력

-양주시, 연천군, 장흥군 농업기술센터 축산계장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기술담당관, 농업축산연구과장, 농촌지원과장
-장흥군농업기술센터 소장(2015. 8. 3)
-청소년 육성 유공(86, 도지사)
-농정시책 홍보 우수(05, 도지사)
-농촌진흥사업 발전 유공(05, 농림부)
-농림수산식품산업 발전 유공(10,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지도대상 최우수상(13, 농촌진흥청)
-축산기술사,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 취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