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정종순 장흥군수
상태바
인터뷰 - 정종순 장흥군수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8.07.0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한 장흥! 친절한 장흥! 살고싶은 장흥을 만들겠습니다”

▲ 정종순 장흥군수

Q 장흥군수 취임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먼저 그동안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장흥군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장흥, 살기 좋은 장흥을 바라는 군민의 소중한 뜻이 모아진 결과임을 잘 알기에 기쁨 이상의 무거운 책임감으로 군정에 임하겠습니다.

지난 4년간 장흥의 희망을 찾아 하루도 쉬지 않고 지역 현장을 발로 뛰었습니다.

삶의 현장에서 기록하고 가슴에 담았던 군민들의 의견은 의지를 가지고 하나씩 풀어가겠습니다.

이제 저는 4만 장흥군민 모두를 섬기는 군수입니다.

지난 지방선거가 남긴 갈등과 오해는 과감히 털어내고, 군민 모두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겸손한 군수가 되겠습니다.

Q 민선7기 군정 운영의 새로운 방향은?

=첫째, 깨끗한 장흥을 만들겠습니다.

우선 도로와 주차 문제를 해결하고, 사시사철 숲이 우거지고 꽃이 피는 고장으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생명의 젖줄인 탐진강을 살리기 위해서는 둠벙, 도랑 등 기초 생태계를 되살리고,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둘째, 친절한 장흥을 만들겠습니다.

군수를 비롯한 공무원이 먼저 친절을 생활화 하고 범군민운동으로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친절한 장흥에 더 많은 사람이 몰리고, 이는 군민 소득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셋째, 살고 싶은 장흥을 만들겠습니다.

살고 싶은 장흥은 군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생겨나야 실현될 수 있습니다.

종합스포츠타운을 조성해 각종 스포츠와 전지훈련의 중심지로 만들고, 옛 장흥교도소를 ‘체험 교도소’로 운영하는 등 장흥을 찾는 사람이 모여드는 장흥을 만들겠습니다.

Q 종합스포츠타운을 말씀하셨는데 구체적 계획은?

=스포츠 타운 건설은 군민 건강증진과 스포츠 유동인구 유치 등 두 가지 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군민들의 다양한 체육활동을 지원해 군민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돕고자 합니다.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휴양센터, 즐길거리, 먹거리, 볼거리를 제공하는 여가복합공간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또 하나는 전국규모 스포츠대회와 전지훈련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다목적 스포츠 타운의 기능입니다.

대규모 스포츠대회가 유치되면 선수단과 스텝, 가족 등 수많은 연계 인원이 장흥을 찾게 돼 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특히 장흥군은 따뜻한 기후 조건으로 겨울철 전지훈련지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면밀한 검토와 계획 수립 후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Q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복안은?

=군민 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농업의 6차산업화와 직거래 활성화부터 챙겨 나가겠습니다.

유통기간이 짧은 농산물은 계절별 홍수출하로 인해 제값을 받기 어려운 현실에 있습니다.

먼저는 질 좋은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고, 위생적인 가공시설과 저장시설을 확보해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최근 농촌 어메니티가 지역 관광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농업 6차산업화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지역의 친환경 농업 인프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한 관광객들을 지역 농산물의 잠재 고객으로 끌어들이겠습니다.

농수축협과 함께 가공 및 유통 지원 활동을 강화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농가 직거래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Q 그리고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시라고 말씀하셨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장흥을 보다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품격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즉 새로운 랜드마크 조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탐진강을 중심으로 한 예양교 하늘다리, 탐진강 물폭포, 예양공원 장미동산 조성, 문화예술 칠거리 조성 등을 통해 장흥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려 나가겠습니다.

안양면 장재도에서 회진면 노력항을 잇는 해안일주도로에는 오션파크랜드를 만들어 각종 수상레저시설, 숙박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승마장, 요트장, 해안 관광 드라이브 코스 등 휴양문화시설 유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남부지역 대표 관광지인 우산도는 짜임새 있게 개발하고 노력항과 연계해 관광객이 체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Q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군민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으로 살고 싶은 장흥을 만드는 데 일하고 또 일하는 군수가 되겠습니다.

정도행정, 혁신행정, 화합행정으로 장흥군 민선7기를 역동적이고 투명하게 이끌겠습니다.

무엇보다 군민의 삶의 질과 행복 수준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최선을 다해 달려가겠습니다.

다가올 4년, 군민과 소통하는 행복군정으로 장흥의 100년을 알차게 준비하겠습니다.

 

■정종순 군수가 걸어 온 길

○ 장흥중·고등학교 졸업

○ 농협대학 농업협동조합과 졸업

○ 광주대학교 회계학과 졸업

○ 농협중앙회 군지부장(장흥, 화순, 영광)

○ 농협중앙회 광주본부장

○ 농협중앙회 상무

○ 농협중앙회 NH개발전무이사

○ 농촌사랑 연수원 교수

○ 現 장흥중·고 총동문회장

○ 現 장흥지역아동센터 후원회장

○저서 ‘우리 함께 장흥의 희망을’(2014)

○저서 ‘장흥의 희망을 디자인하다’(20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