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⑨ 대덕중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⑨ 대덕중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4.09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중 “자율과 협력을 실천하고, 꿈과 희망을 키우는 학교”

문림·의향의 얼을 전통으로 이어받아 60여년간 끊임없이 인성중심·학생중심·창의성개발, 꿈을 심는 교육을 추구하는 대덕중학교. 미래 인재육성을 위해 쉼없이 나아가는 대덕중학교을 찾았다. / 편집자 주

목표 “꿈을 갖고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

▲ 학교전경

◇학교 연혁

장흥군 대덕읍 대대로 1005에 위치한 대덕중학교(교장 정덕원)은 저 멀리 남해가 보이는 천관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올해 개교 66주년을 맞이하는 유서 깊은 학문의 전당으로 미래를 밝혀 줄 인재들을 활발히 길러내고 있다.

1952년 5월 7일 대덕중학원으로 개원하여 2001년 3월 1일 공립학교로 전환하였다. 2017년 3월 1일 제11대 정덕원 교장이 부임한 이후 2018년 2월 9일 제64회 졸업식으로 개교 이래 졸업생 총수 10,742명을 배출했다. 2018년 3월 현재 4개 학급에 재학생 70명과 교직원 21명이 ‘꿈과 희망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학교 교육 목표

▲ 독도바로알기 동아리 활동

‘꿈을 갖고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이고, 교훈은 ‘정직, 근면, 희망’이며, 『노력중점』은 ‘독서를 통해 꿈을 키우는 교실 운영’이다. 자율적인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독서 기반을 조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도모하여 학력 향상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아침 자율 학습 시간에 독서를 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관련도서나 권장도서 읽기, 좋은 글이나 신문 등을 읽고 의견 쓰기 등의 활동을 요일별로 운영하고 있다.

▲ 경상대학교 진로캠프 활동

대덕중학교의 첫 번째 특색교육은 ‘문림·의향의 얼 이어가기’이다. 장흥 지역의 인물을 조사하고, 장흥 지역 문인의 작품을 읽고, 탐방 학습 및 문화 체험 활동 등을 함으로써 문림·의향의 얼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내면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119 안전체험활동

두 번째 특색교육은 ‘1인 1특기 연마하기’이다. 1인 1악기 연주를 통하여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고운 심성을 함양하고, 1인 1운동 즐기기를 통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 유지를 목표로 실천하고 있다.

▲ 야영수련활동(다도체험)
▲ 천관제 축제
▲ 체육대회
▲ 전국유소년정구대회(여자 정구부)

교육과정 운영으로는 특색교육활동으로 이뤄지는 인성교육, 독서토론수업 활성화, M+사업 운영, 자유학기제, 방과후 특기적성활동, 협동학교군 활동(대덕중, 회덕중), 무지개학교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댄스반, 국화재배반, 댄스반), 행복나눔 봉사활동, 천관제(학교 축제), 토요스포츠클럽(배구반 운영),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날마다 즐겁고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 풍토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덕중학교는 1995년 여자 정구부를 창단하여 각종 전국대회에서 상위입상 하여 여자 정구의 명문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2017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은메달, 동메달을 획득하였으며, 지난 7월 몽골에서 개최한 제2회 COPA DE ASIA 국제주니어정구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 인터뷰 - 정덕원 교장

▲ 정덕원 교장

“기쁘게 배우고, 즐겁게 가르치고”

저는 학생과 학부모가 간절히 원하는 교육, 학생이 꿈을 키워 가는 학교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도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인간육성 목표를 향해 기쁘게 배우고, 즐겁게 가르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학교경영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발전과 학생 교육에 도움이 되는 모든 말씀을 귀담아 듣고자 합니다.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