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⑧ 장흥용산중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⑧ 장흥용산중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4.0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용산중 ‘더 큰 세상을 향한 노둣돌 프로그램으로 보다 행복한 학교’

목표‘학생과 교직원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희망의 작은 학교’

■학교연혁

▲ 학교전경

△1971년 1월 15일 학교 설립 인가 △1971년 3월 9일 개교(9학급 편성) △2017년 3월 제 18 대 임경숙 교장 부임 △2018년 제45회 졸업(총 4,763명).

■교육 기본 방향

◇ 본교 학교의 철학

▲ 입학식

장흥용산중학교는 ‘바른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 자율봉사동아리활동

첫째,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품성인, 둘째, 미래 학습 역량의 신장을 위해 기본 학력을 갖춘 실력인, 셋째, 건강한 신체와 인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품격있게 생활하는 건전인, 넷째, 진로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준비할 수 있는 자립인, 다섯째, 외국어 활용 능력과 세계시민의식을 고루 갖춘 세계인이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용산중학교는 ‘더 큰 세상을 향한 노둣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며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배움터로 발돋움하고 있다.

▲품성인

▲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캠프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라는 말이 있듯이 인성교육은 아이들에게 첫 번째로 해주어야 하는 미래교육이다.

장흥용산중학교는 아이들에게 스스로를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인성역량(자율, 배려)을 키워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의 최적기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시기 전교생을 대상으로 향교문화체험,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캠프, 다문화 및 생명존중 교육, 애플데이, 사제동행 피구대회 및 한솥밥 먹기 등의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실력인

▲ 교내 수학창의력대회

4차 산업혁명시대를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 중 하나가 바로 지적역량(창의, 융합)이다.

21세기는 창의·융합적 사고가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시대이다. 이를 배양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지식을 습득해가는 학습보다는 경험을 통한 배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장흥용산중학교는 학생들에게 특색있는 경험을 제공해주고자 자유학기제, 방과후학교, 창의적 체험학습 등을 통해 홀로그램 체험, 교내 수학 창의력 대회, 주제선택 및 자기도전과제 발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대회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

아울러 학생들이 몸으로 배우고 익히며, 자신만의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도록 전 교과에 걸쳐 프로젝트 학습(PBL), 창의적 문제해결학습(CPS), 융합교육(STEAM) 등의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내재된 지적역량이 발현될 수 있도록 수업하고 있다.

▲건전인

영국의 존 로크는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고 하였다.

▲ 체육대회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평상시 심신의 건강을 잘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장흥용산중학교 학생들은 무지개 학교 교육지구 학교들과의 체육대회를 비롯해 야영수련활동, 사제동행 등산, 장흥교육사랑 육상경기대회, 양궁 서바이벌 등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인성역량(자율, 배려)을 키워가고 있다.

▲ 야영수련활동

▲자립인

청소년기 아이들은 학교를 통해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나간다.

▲ 자유진로체험

장흥용산중학교는 학생들의 사회적 역량(참여, 소통)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학생자치활동을 장려하고 진로·진학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진로직업체험

용산중학교는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의 배움을 토대로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교는 재능있는 학생들이 지역민과 같이 일하면서 공헌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주기 위해 자율봉사동아리와 부용제 등의 행사를 활성화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고, 이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진로·직업체험, 진로박람회 견학, 진로초청강연 등 다양한 진로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인

장흥용산중학교는 ‘더 큰 세상을 향한 노둣돌’ 국제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2013년부터 현재까지 운영해오며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희망을 불어넣고, 지적역량(창의, 융합)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고자 힘쓰고 있다.

▲ 글로벌 선진문화활동(싱가포르)

세부 활동 내용으로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CCAP)’, ‘한국과 외국의 도시 탐방’, ‘글로벌 에티켓 익히기’, ‘영어 및 중국어 기본회화 익히기’ 등이 시기별로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자매학교 ‘핑양현실험중학’과 상호방문 국제교류활동을 실시하였고, 2015년부터 매년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과 함께 하는 문화교실(CCAP)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 현지 영어체험(싱가포르)

2017년에는 ‘장흥 무지개 학교 교육지구 청소년 국제교류 및 해외문화체험 사업’에 선정되면서 전교생에게 ‘싱가포르 선진문화 및 실용영어 체험’ 기회가 제공되었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것은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기초지식이 된다. 학생들은 새로운 나라를 방문하여 그 나라의 대중교통 이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음식을 맛보면서 자신의 삶의 방식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진짜 세상에 부딪혀 문제를 해결하며 배우는 것이 더 의미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작은 학교의 환경적 제약으로 경험의 폭과 깊이가 제한 되어있던 학생들에게 이러한 국제이해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에 대한 꿈과 성취 의욕을 북돋아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디자인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다.

◇ 학교장 경영관

▲ 자기도전과제발표

올바른 인재를 길러내는 일이 교육자의 소명이라는 경영관에 의해, 바른 인성과 자아실현을 위해 실력을 갖춘 학생, 그리고 학생의 특기와 소질에 맞는 진로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준비하는 자기주도적 활동을 중요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을 신뢰하고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이루어 나가고,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교육공동체를 이루어 학생과 교사가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학교의 노력중점

◇ 더 큰 세상을 향한 노둣돌 프로그램

▲프로젝트1. 자기도전 과제 -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지원. 자기 주도적 계획 세우기, 실천을 통해 진로탐색과 꾸준한 자기성장 실천.

▲ 홀로그램체험

▲프로젝트2. 자매학교 국제교류활동 - 학생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국제교류 활동. 학생이 선택하고 계획, 실천하는 주제 탐구 프로젝트 수업 :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국제적 시각에서 보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주제탐구 프로젝트 실시.

▲ 입학식

▲프로젝트3. 글로벌 프로젝트 '세상을 향한 눈' - 글로벌 시대를 대비하는 문화체험 프로젝트 수업의 한 부분으로 실시. 학생 참여, 활동 중심 수업으로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 프로젝트 주제 및 진행 방법을 학생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추진.

■인터뷰 임경숙 교장

“희망의 작은 학교만들기”

▲ 임경숙 교장

본교는 2017학년도 졸업생을 포함하여 제45회 4,763명의 인재를 배출한 역사가 깊은 학교입니다.

그러나 시대적 흐름에 따라 현재는 소규모의 학생만이 재학하다보니, 자칫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교육과정 활동이 미흡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본교 교직원들은 대규모 학교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직업체험활동과 문화활동, 진로교육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부터 중국 저장성 핑양현의 실험중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학생들에게 상대국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켜 보다 큰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둣돌 역할을 담당하고자 했습니다. 작년에는 중국의 사정에 의해 실시되지 못하고 전교생과 교직원을 포함하여 24명이 3박 5일동안 싱가포르를 다녀왔습니다.

무더위와 빈틈없는 일정으로 힘든 팀별 문화체험활동이 이루어졌지만 학생들의 지혜와 인내, 탐구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자기주도적 활동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본교 학생들은 장흥용산중학교에서의 활동을 통해 자기도전과 성취감을 이루어 멋진 사회인으로 성장할 것을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