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⑥ 관산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⑥ 관산초등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3.1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산초 ‘꿈‧지혜·사랑이 자라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 정정하 교장

호남 5대 명산인 천관산(723m) 자락 아래 고읍천이 흘러들어 구릉지를 만든 한 가운데 관산읍 '행복교육의 요람' 관산초등학교(교장 정정하)가 자리 잡고 있다.

관산읍사무소 건너편에 위치한 관산초등학교는 올해 개교 97주년을 맞이하는 관산 교육의 거점학교로서 전남 최강의 씨름부 육성과 함께 2018학년도에는 장흥교육지원청 군지정 문림의향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문무를 겸한 미래의 인재들을 활발히 길러내고 있다.

어린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교사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지난 해에 씨름과 배드민턴에서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였던 관산초등학교는 이제 스포츠 명문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따뜻한 사랑과 열정으로 꿈과 끼를 키워주는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 관산초등학교 발자취

▲ 학교 전경

장흥군 관산읍 관산로 64에 위치한 관산초등학교는 1921년 9월 26일 고읍공립보통학교로 개교했다. 1941년 4월 1일 관산공립국민학교, 1950년 4월 1일 관산국민학교, 1996년 3월 1일 관산초등학교로 개명했다.

1981년 3월 5일 관산공립초등학교병설유치원이 개원하였고, 1983년 2월 20일 특수학급 인가를 받았다.

1992년 6월 5일 씨름부를 창단하고 2010년 5월 28일 다목적 교실 「관산마루」가 개관하여 활발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졌고 2017년 9월 1일 제25대 정정하 교장이 부임한 이후 2018년 2월 9일 제93회 졸업식으로 개교 이래 졸업생 총수 9,926명을 배출했다.

특히 관산초등학교는 2012년 3월 1일 군지정 특색교육 연구학교로 유치원이 운영되었고, 2013년 3월 1일 도지정 체육과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되었으며 2018년 3월 1일 장흥교육지원청 군지정 문림의향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예향 남도에서 장흥의 문학적 위상을 이어가는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 관산행복교육(♣) TOP 10

학교 교육 목표로 1) 꿈을 가꾸는 빛깔 있는 어린이 2) 기초·기본학력이 탄탄한 지혜로운 어린이 3) 배려·나눔·사랑을 실천하는 따뜻한 어린이 4) 몸과 마음이 건강한 행복한 어린이로 자라나도록 관산초등학교는 교사의 창의적 성찰과 학부모의 능동적 의사를 반영해 ‘관산행복교육(♣) TOP 10’을 선정하였고, 이를 관산행복교육의 중점 교육활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 관산행복박물관

▲1인 2빛깔 가꾸기(꿈·끼) ▲기초·기본학력 UP 10 ▲3품 도전으로 미래역량 키우기(독서, ICT, 영어) ▲독서·토론 수업 즐기기 ▲바른 인성 감사나눔 일일운동 ▲스스로 생활하며 자기주도역량 기르기 ▲비폭력 대화로 학교폭력 STOP! ▲문림의향의 얼 이어가기 ▲놀이활동으로 즐기는 건강생활 ▲씨름 전통 이어가기.

◉ [특색교육] 1인 2빛깔(꿈과 끼) 가꾸기

▲ 소년체전(씨름부)

관산초등학교의 전교생이 꿈을 가꾸는 빛깔 있는 어린이가 되고자 연중 개인마다 꿈 프로젝트 활동과 함께 다양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월,목: 영어, 창의놀이터, 씨름, 뉴스포츠, 컴퓨터, 화,금: 사물놀이, 바이올린, 가야금, 난타) 운영으로 심미적 감성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탁구, 배드민턴, 풋살, 피구 등 스포츠클럽 활동을 활성화하여 저마다의 소질과 끼를 발견하여 가꾸어 가고 있다.

▲ 관산예술제

관산 예술제와 지역 내 각종 예술대회 참가, 학교·학급 문집 제작 등으로 연마한 꿈과 끼를 연2회 이상 발표하는 특색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 3품 도전으로 글로벌 미래역량 키우기

▲ 독서토론수업

기초·기본학력의 신장과 더불어 학생 개인별로 연중 좋은 책 60권 읽기 도전, 연4회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 도전, 영어교과 전단원의 상황 중심 영어회화 능력 도전을 실시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책임지는 글로벌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독서·ICT·영어’ 도전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 [역점교육] 장흥교육지원청 군지정 문림의향 연구학교

▲ 천관산 등반대회

관산초등학교는 2018학년도 장흥교육지원청 군지정 문림의향 연구학교로 선정되어 ‘우리가 만드는 흥미로운 장흥 이야기로 심미적 감성 역량 기르기’라는 연구 주제로 문림의향 고장 장흥의 모습을 알고 그 얼을 이어가기 위한 역점교육을 실시한다.

2017학년도에는 천관산 등반을 통해 천관산 기슭 장천재 가는 길의 아름드리 소나무와 무지개 돌다리, 고풍스러운 한옥의 절묘한 조화에서 관산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조상들의 의로운 기상을 익히며, 천관산 남쪽 문학공원과 작가 생가 등의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한국문학의 메카인 장흥의 문학적 위상을 알기 위한 다양한 우리고장 알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 합창대회

더불어 2018학년도에는 학년별 우리 고장 알기 동아리(개인별 포트폴리오, 장흥동화책, 문림의향 노래반, 홍보 웹팀, 유튜브 제작팀)를 조직하여 장흥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다양하게 체험하고 표현해봄으로써 고장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높이며 자신의 진로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스포츠 명문학교 - 씨름부

▲ 소년체전(씨름)

26년의 역사를 가진 관산초등학교 씨름부는 2017년 제47회 씨름협회 회장기 전국씨름대회에서 단체전 3위와 더불어 경장급 금메달(장영대)의 성적을 올렸고, 제46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전체 7체급 가운데 3체급에서 전남도대표로 출전하여 경장급 금메달(장영대)과 장사급 동메달(김도헌)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전남 최강의 씨름 명문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관산초등학교 씨름부는 그동안의 전통을 이어 전국 씨름 명문학교로 한층 더 올라가기 위해 연2회 ‘내가 바로 씨름왕 선발대회‘를 열어 전교생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교의 맞춤형 교육과 훈련, 학부모와 장흥교육지원청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꾸준한 지원에 힘입어 자신의 기량과 인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 관산행복의 날

▲ 관산행복의날

‘관산행복의 날’은 스스로 생활하기를 실천하여 자기주도적 역량을 향상하고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매월 1회, 수요일 5교시 동안 전교생이 참여하고 있다.

관산초등학교만의 특색 행사인 ‘관산행복의 날’은 매월 주제를 정하여 학생들 스스로 활동하고 평가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3월 안전·인성·진로, 4월 배려·나눔, 5월 독서·토론, 6월 나라사랑, 7월 참여·소통, 9월 안전·인성, 10월 문림의향, 11월 고장사랑·창의융합, 12월 꿈·끼·나눔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후, 학년 학급별로 타인을 배려하는 협동심, 뒷정리 태도, 실천 활동 결과 등을 평가하여 3명씩 자기주도 역량상을 시상하고 있다.

또한 저마다 ‘인성실천학습기록장’에 관산행복의 날 행사의 사후 소감문을 작성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글쓰기의 생활화는 물론 전교생이 자신의 생활을 점검하고 반성하여 민주 시민으로서 자라게 교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