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강진군보건소
상태바
기획특집 - 강진군보건소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8.03.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강진군보건소」

송나윤 소장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신뢰 받는 강진군보건소 만들겠다”

강진보건소는 보건행정팀, 건강증진팀, 예방의약팀, 방문보건팀, 감염병관리팀 5개팀 그리고 10개 보건지소와 7개 보건진료소와 함께 “군민과 함께하는 누구나 건강한 강진” 이라는 목표로 군민 한명 한명이 일상생활에서 보건소 역할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보건기관 이용 65세 이상 주민 치료비 면제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보건기관(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을 이용할 때에 치료비 전액을 감면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 보건기관 시설 개선 및 장비보강

노후화된 시설 개선을 위해 병영보건지소와 영산보건진료소를 252,834천 원을 투입, 개보수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의료장비 보강을 위해 33,221천 원을 투입하여 원심분리기 외 4종을 구입 추진하고 있다.

◇ 직원 전문성 및 친절도 향상

보건인력의 지속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친절도를 향상시켜 민원인을 상시 대면하는 보건소 직원의 친철 서비스 실천에 앞장, 주민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SNS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한 양방향 소통행정

군민의 삶을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해 보건소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적기에 대상자와 군민에게 알려 보건의료서비스가 군민의 생활속으로 다가가고 “알수록 만족이 커지는 보건소”로 발돋음 할 예정이다.

◇ 강진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통합적인 정신보건사업을 수행하여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치료․재활서비스를 및 사회복귀를 도모하기 위하여 재가 중증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주 2회(화,금)만정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생애주기별로 자살예방교육을 연중 2,500명을 실시하여 정신질환 편견해소 및 인식개선에 힘쓰고 있다

■ 치매사업분야

▲ 할매체조교실

강진군은 주민등록 기준 보건소에 치매환자로 등록되어 있는 만60세 이상 주민으로 의료기관에서 치매진단을 받은 치매환자 중 치매치료약제비를 월 3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조기발견과 치료 지원을 위해 6월까지 강진군에 주민등록된 만 60세 이상 주민 9천명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실시한다. 검사는 1차 치매 선별검사, 2차 치매 진단검사, 3차 치매 감별검사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치매 확진자가 치매치료약을 복용하는 경우 소득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을 만족하면 치매치료 관리비를 월 3만원(연36만원)한도 내에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올해 7월부터는 인지저하자, 치매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기수당(3개월) 20명씩을 선발하여 주2회 치매환자 쉼터운영 사업을 실시하여 치매 중증 예방을 위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영양플러스 보충식품 지원사업

▲ 영양플러스 교욱

취약계층 임산부․영유아의 영양문제 해소 및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해 영양교육 및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관내 거주 만66개월 미만 영유아, 임산부중 소득기준 가구 규모별 기준 중위소득 80%미만인 가구에게 분유, 감자, 달걀, 주스 등 10개 품목을 매월 지원하는 한편 영양교육과 정기적 영양평가를 실시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를 힘쓰고 있다.

■ 금연클리닉 운영

흡연자의 금연지도 및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보건소 2층에 금연상담사가 상주하여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월말까지 읍면 복지관, 마을회관 27개소 821명에게 금연교육을 실시하였다. 4월부터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흡연예방교육과 흡연학생을 대상으로 학생금연캠프도 진행할 계획이며, 오는 9월중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원아들을 대상으로 흡연예방인형극을 실시할 예정이다.

■구강보건 이동진료차량 사업

치과이동진료장비가 갖추어진 차량과 진료인력이 매주 2회(월, 수) 순회하며 구강진료를 실시하여 주민의 구강건강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각종 운동프로그램 운영

▲ 세시네시 짬짬이

강진군 보건소는 11개 읍면 당 2개씩의 경로당을 선정하여 어르신 운동교실과 할매체조를 운영하여 매주 2~3회씩 운동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18개의 마을에서 주민이 자치적으로 노르딕워킹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늴리리만보 건강걷기 마을을 운영 중이다.

3월 12일부터는 시장상인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진아트홀, 읍시장, 마량놀토수산시장 무대를 중심으로 세시네시 짬짬이 건강교실을 추진할 예정이며

4~5월부터는 앞으로 낮에는 운동프로그램에 참가하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뱃살빼기 건강교실과 초등학생들의 비만과 체형불균형을 예방하는 한방 어린이 체형교정 비만예방 건강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동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10월에 장흥통합의학박람회장에서 열리는 건강증진 신체활동 경연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3월부터 한의약의 혜택을 받기 힘든 칠량, 대구, 도암, 작천, 성전, 옴천면에 각 1개소의 경로당을 선정하여 한방순회진료를 실시하는 맞춤형 어르신 한방진료 건강교실과 군동면 동동마을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한방시술과 공예체험 및 레크리에이션을 실시하는 내 마음이 아는 한방교실과 4월에는 다문화가족들에게 한의약을 알리고 한방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다문화가족 동의보감을 추진할 계획이다.

■ 방문건강관리사업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건강격차 해소 및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하 가정방문을 통해 3,400명에게 포괄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허약노인, 홀로 사는 어르신 등 신규 방문대상자 발굴을 통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경로당순회의료서비스사업

취약지역 노인들의 의료시설 이용 불편해소를 위해 250개소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 하는 사업으로 주2회 정기적으로 경로당 순회 방문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지역사회 내 재활서비스 제공 체계를 구축하고 장애인의 자립능력을 향상을 위해 지제장애인 및 뇌병변 장애인 대상 재활치료실 운영을 운영하고 재가장애인 및 가족 자조모임 분기1회, 어린이 대상 장애발생예방교육, 찾아가는 장애인플러스교실 등 사업을 운영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증진 및 사회참여 증진에 도모하고 있다.

■ 국가암검진사업

▲ 암 조기진단 홈보 및 교육

지역주민의 암 조기발견, 조기치료의 기회를 제공하여 암 치료율을 높이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의료수급자 및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 대상으로 5대 암 조기검진(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홍보 및 안내에 힘쓰고 있다.

또한, 소아암환자를 포함하여 강진군 주민등록 기준 국가암검진사업을 통해 확인된 암환자는 소득재산 기준에 적합할 경우 암환자의료비지원을 하고 있으며 재가암환자 등록관리, 암환자 자조모임 분기1회를 통해 건강증진 및 사회참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전립선ㆍ갑상선 암표지자 검사

암 별병순위는 높으나 5대 암 조기검진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전립선암, 갑상선암의 조기발견을 위해 매년 3~4월중 암표지자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 모자건강관리

강진군보건소는 임산부 출산교실, 엽산제ㆍ철분제 등 지원, 황혼육아건강코칭교실, 육아의달인 우리아빠 교실, 건강수다카페를 운영하고 소득기준에 따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월평균소득 180%이하), 미숙아 등 의료비(월평균소득 180%이하) 지원을 통해 임산부영유아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건강 위험요인 예방 및 임신, 출산에 대한 지원 강화로 모자보건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강진군신생아양육비, 출산준비금, 초음파검진비, 출산용품, 신생아 건강보험료(셋째아 이상) 지원, 임산부 기형아 검사비, 전라남도신생아양육비, 산모 신생아건강관리사 지원(중위소득 100%이내),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중위소득40%), 전남공공산후조리원 감면료 지원 등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 할매체조교실

▲ 할매체조교실

강진군보건소는 요실금 예방을 위해 복지회관 및 마을경로당 11개소를 선정하여 골반괄약근강화운동, 근력강화운동을 실시하며 기본건강검진, 개별건강상담, 노인체력검사, 건강증진교육 등 병행을 통해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하고 군민 건강수준 향상에 힘쓰고 있다.

■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 심뇌혈관 예방교욱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 등록 관리, 경로당 순회 혈압ㆍ혈당 관리를 연중 실시하고 튼튼혈관만들기 건강교실 운영, 읍면 순회 교육 실시를 통해 올바른 의료정보 제공, 2차 합병증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감염병 대응

▲ 감염병 예방교욱

‘A로의 초대’ 를 맞아 우리군을 찾은 내방객들의 안전을 위해 관광지 주변 및 취약지에 대한 해충방제소독을 집중 실시할 계획이며, 감염병 감시 및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질병정보모니터요원 120명을 구성·운영하여 감염병 감시강화에 힘쓰고있다.

= 결핵 퇴치화를 위해 중・고등학생 등 청소년 결핵 집중 관리와 결핵환자 발견을 위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 등을 중심 엑스레이검진 4,700여명을 실시할 계획이다.

= 국가예방접종을 포함한 21종의 예방접종을 2만 여명에게 실시하겠으며 의약업소 등 102개소를 정기 점검하여 불법 의료행위 방지 및 의약품 오‧남용 예방 등 의약품 안전관리로 군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인터뷰 송나윤 소장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신뢰 받는 보건소 만들겠다”

▲ 송나윤 소장

최근 평균수명의 연장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커지면서 지역 주민의 보건소에 대한 기대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건소의 역할은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이라고 봅니다.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강진군보건소는 1차진료, 정신보건, 치매관리, 금연클리닉 등 다양한 보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임신과 출산에서 영유아, 청소년 및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로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질병의 사전예방, 건강검진, 건강생활실천,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강진군보건소 전 직원은 모든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신뢰 받는 보건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또한 편리하고 쉽게 보건의료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