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③ 장흥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③ 장흥초등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2.2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 ‘자율 배려, 창의, 융합, 참여 소통 학생만들기’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부모나 군민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 알고 싶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를 통해 학교의 역사와 학교 비젼, 교육사업 등 연재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 편집자 주

장흥초 ‘하하·휘휘·아하! 정남진 SUNVI고을! 꿈 UP! 끼 발산! 행복한 학교

■장흥초등학교 역사

▲ 학교전경

장흥초등학교(교장 김경수)는 장흥군 장흥읍 의향길 23에 위치해 있다. 1905년 9월 8일 명진 학교로 설립하고 1937년 10월 현 위치로 이전했다. 1950년 4월 1일 장흥국민학교로 개칭, 1996년 3월 1일 장흥초등학교로 개칭했다. 2000년 3월 1일 장흥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개원했다.

2008년 12월 26일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수상), 2014년 3월 전라남도교육청지정 독서 토론 수업 연구학교로 선정됐다.

2015년 9월 1일 제25대 김경수 교장이 부임했으며, 2016년 12월 제2회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지정, 2016년 12월 전남 교육과정 우수학교 지정, 2017년 12월 전남스마트교육 우수학교 지정됐다.

2017년 2월 제107회 146명 졸업했으며, 총 졸업생 수 21,128명을 배출했다.

■감동과 행복이 넘치는 학교

‘학생이 주인인 학교, 살아있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 생일을 맞이한 전교생에게 교장이 선물 증정

장흥초등학교(교장 김경수)는 하하·휘휘·아하! 정남진 SUNVI고을! 꿈 UP! 끼 발산! 행복한 학교라는 교육비전 아래 감동과 행복이 넘치는 학교, 창의적이고 나눔을 함께 하는 학생, 사랑과 전문성을 지닌 선생님, 교육활동에 함께 하는 학부모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학생이 주인인 살아있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SUNVI고을 문인 ·의인 얼 잇기(우리 고장을 빛낸 분들 알기, 본받을 점 찾아 실천하기), 정을 나누고 남을 배려하며 진리를 탐구하는 정남진 징검다리 잇기(우리 고장 자랑거리 알기, 가정과 연계한 장흥 사랑 실천하기)를 추진하여 학생들이 장흥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교육활동

▲ 한들 그리기 작품전시회

▲맞춤형 인성교육 강화 ▲더불어 사는 가치관 형성 ▲민주·창의적 학생회 운영 ▲애국, 애향 체험교육 ▲기초·기본·창의 학력 정착 ▲독서·토론 교육 활성화 ▲과학·환경 탐구 및 보존 의식 함양 ▲글로벌 시대 외국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학년 중점 운동 전개 ▲학생 자기 건강 관리 능력 함양 ▲강인한 정신력 배양 ▲건강행사 운영 ▲동아리 활동 활성화 ▲맞춤형 진로·상담 교육 강화 ▲학교 전통의 다양한 축제 활동 이어가기 ▲학년 중점 악기 연주 등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색교육

▲SUNVI고을 문인·의인 얼 잇기

▲ 한들 큰잔치

SUNVI고을의 문화, 인물, 자연환경, 지역축제, 특산품 등에서 추출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흥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리고장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SUNVI고을 얼 찾기는 원감국사 충지, 기봉 백광홍, 존재 위백규 선생 등 문림의 흔적을 찾는다. 또한 정재완, 이청준, 정병우, 고단, 김녹촌, 송기숙, 김제현, 한승원, 이승우 시인 등 현대문학의 대표작가와 장흥 학도 호국단 문영만, 김원주, 오연차 등 우리 고장을 빛낸 분들을 바로알고 본 받을 점을 찾아 실천한다.

▲정을 나누고 남을 배려하며 진리를 탐구하는 정남진 징검다리 잇기

▲ 웃음대회

내 고장 탐구활동을 통하여 풍부한 감성으로 정을 나누고 공감력을 바탕으로 남을 배려하며 미래핵심 역량을 키워가는 참여 의식을 함양한다. SUNVI고을 자랑거리를 통한 깊은 사색과 탐구활동으로 창의교육의 징검다리 잇기를 통하여 자율과 배려를 배우는 인성역량을 키운다.

SUNVI고을 추진하여 학생들이 장흥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자랑거리

▲ 학부모 공로상

장흥초등학교(교장 김경수)는 2016년도 제2회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2017년도 스마트교육 우수학교, 전라남도 교육과정 우수학교, 학교도서관 활용 우수학교로 선정되었고 관악부, 축구부, 합창부 등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신장시켜줄 다양한 부서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끼를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 김경수 교장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행복이 넘치는 학교 만들겠다”

▲ 김경수 교장

학생들이 주역이 될 미래 사회는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과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교는 건강하고, 착하며, 실력을 갖춘 자랑스러운 장흥학생을 키우는 배움터로서 모든 교직원과 학부모의 정성으로 학생들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을 지닌 선생님들이 수업의 질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교수·학습방법 연구에 최선을 다하여 살아있는 교육으로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앞으로도 본교 교육활동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