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군정설계 ‘강진군 정책 엿보기’ - 【주민복지실】
상태바
2018년 군정설계 ‘강진군 정책 엿보기’ - 【주민복지실】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8.01.2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복지실 직원

강진군 주민복지실은 조상언 실장을 중심으로  ‘더 나은 내일,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목표로 ‘여유와 희망을 일구는 참된 복지 강진’을 지향하며, 온정복지 강진 건설을 위해 찾아가는 적극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미래비전 과제로 "찾고(발굴), 듣고(연계), 보살피는(지원)" 맞춤형복지 추진으로 생활 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군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공공부조사업은 물론 공적지원을 받지 못하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저소득 배려계층의 삶에 희망을 주고 복합적인 욕구 해결을 위한 소통공감 행정을 적극 시행하고자 한다.

‘사람에 사랑을 더하는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감복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관리, 의료급여 지원,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을 위한 보훈복지 증진,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합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할 것이며,

‘맞춤형 복지체계 구축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복지욕구 충족을 위한 사례관리 및 긴급복지 지원, 민·관 공동협력 따뜻한 강진 만들기, 행복체감 100℃ 희망복지 지원, 일할 능력있는 저소득층 자활 자립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하는 100세! 아름다운 시니어’를 위한 어르신 복지시설 ‘안심이’ 활동 전개, 한걸음 더 다가가는 장애인복지, 우아한 노년을 위한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아동과 여성을 배려하는 즐거운 가족복지 추진’을 위해 여성이 가장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아이가 꿈을 키워가는 세상,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 삶의 지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모두가 반하는 맛의 강진 실현’을 위해 맛 산업 제1의 경제소득산업으로 육성, 만족하는 음식점 위생서비스 정착, 식품 공중위생업소 안전관리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통합복지팀 주요업무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감복지 추진

▲ 상담사례관리

저소득 취약계층의 손발이 되고 있는 주민복지실 서무팀으로 기초생활 수급자의 최저 생활 보장을 위해 생계, 해산, 장제급여와 정부양곡을 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 권리구제를 위해 생활보장위원회를 적극 활용하겠으며, 또한 의료급여 서비스 지원 및 사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사회보장급여의 적정성 확보를 위해 통합조사 일원화로 맞춤형서비스 제공 및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어려운 수급권자에게 의료서비스, 의료 사각지대 해소 등 군민의료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복지욕구에 비해 서비스 정보 부족에 따른 불이익이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 최소화로 군민 행복지수 제고를 위한 방문 상담 등 찾아가는 복지실현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알권리를 적극 보장하고 복지서비스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 확대

새 정부 국정 핵심과제인 국가유공자에 대한 최상의 보상 및 예우 차원에서 국가를 위하여 희생 공헌한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을 합당하게 예우하고 지원함으로써 이들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보훈가족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여드리는 따뜻한 보훈복지 실천을 위해 기존 참전명예수당 지원에 이어 금년부터 강진군 최초로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에게 매월 3만 원씩의 호국보훈수당을 지원한다.

◇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제1항에 의한 법정 의무사업으로 향후 4년(2019~2022년) 동안 중점 추진할 지역사회보장에 관한 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지역 주민의 욕구 및 자원 등 복지환경을 조사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4년마다 지역단위 보장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제4기(2019~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노인복지팀 주요업무

◇ 우아한 노년을 위한 복지증진

▲ 행복한 동행

100세 시대 도래에 따라 우아한 노년의 삶을 위한 복지증진을 통해 노인의 삶의 질 증가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홀로 사는 어르신 생신 방문 및 위로를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고 더불어 잘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 기틀 마련과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인원 증대 및 인건비 인상 등을 통해 노인의 건강한 삶 유지에 기여하며, 올해 9월부터는 저소득 어르신을 위한 기초연금의 선정기준액 및 지급액이 증가할 예정이다.

또한 평생학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대학 운영 및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부식비를 비롯한 경로당 지원을 확대하여 노인복지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 노인복지시설 ‘안심이’ 활동 전개

경로당 전기 안전 및 냉방기 등 사전 점검으로 어르신들의 무더위 건강한 여름 나기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냉방기 설치 등이 오래된 경로당을 우선하여 에어컨 내부 청소, 가스충전, 사용방법 등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소방서와 가스안전공사 등과 연계하여 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할 뿐 아니라 한국사회복지공제회에 손해배상 책임보험 및 공제 가입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경로당 이용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 한걸음 더 다가가는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장애인 시설 단체를 지원하고 장애인 활동지원, 장애아동재활사업과 장애인 일자리 사업 등 실생활에 필요한 도움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장애인 등을 위한 편의시설에 대한 사회적 이해 촉진 및 설치에 필요한 기술지원과 상담 및 홍보·교육 등의 편의증진 도모를 위해 ‘장애인편의시설 지원센터’가 설치되고, 일반가정에서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을 일정기간 거주시키면서 재활을 도모하는 소규모 ‘장애인공동생활가정’도 개소한다.

■희망복지팀 주요업무

◇ 행복체감 100℃ 희망복지 지원사업 추진 확대

▲ 저출산 극복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긴급복지 지원대상자 발굴 및 지원, 「긴급출동! 만물수리센터」운영, 강진지역자활센터 위탁중인 푸드뱅크 사업 추진으로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으며,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연계한 「한사랑 나눔 캠페인」 사업, 매출액의 일정액으로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기부 업체 30개소( ‘17년 전남 최초 105호점 돌파)를 추가 발굴하는 등 다양한 복지수요에 찾아서 해결하는 현장위주의 복지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저소득층의 자활 자립 지원 강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사회적 일자리 제공을 위한 지역자활센터 위탁 운영을 통해 청소, 이동세탁, 식품가공, 해조류가공, 카트리지 재생, 폐자원 재활용 등 6개 사업과 근로유지형 직접사업 2개 등 8개 사업으로 탈 빈곤 유도를 위해 추진하겠으며, 앞으로도 우리 지역에 맞는 업그레이드형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나가도록 하겠다.

또한 자활촉진 프로그램인 희망 내일키움 통장사업,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기초생활보장기금, 취업 패키지 사업 등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 발굴 등 적극적 홍보를 통해 탈빈곤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 민 관 공동협력으로 따뜻한 강진만들기 추진

▲ 밑반찬 지원 자원봉사

자원봉사 활동 장려 및 성숙한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워크숍 등을 추진하고 복지사각지대 홀로사는 어르신들 밑반찬제공, 「거동불편 어르신과의 행복한 동행」, 「정 듬뿍! 사랑의 명절음식 나눔행사」등 각종 대회 자원봉사 추진으로 나눔문화 확산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으며,

민 관 협력기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내실을 다지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먼저 주민들 간의 정보교류를 위한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통한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맞춤형복지를 위한 통합 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통합사례 관리자의 문제 진단, 계획수립, 정보공유 등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통합사례관리 솔루션 네트워크 운영, 특화사업 발굴, 다양한 민간 주체 참여 유도를 통해 민 관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파트너쉽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여성가족팀 주요업무

◇ 여성이 가장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 복지허브화

지역정책에 여성의 관심과 욕구 반영 및 능동적 참여를 보장하고, 여성의 삶의 질 제고 및 양성이 평등한 살기 좋은 명품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다.

여성친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 군민참여단 활동, 위원회 여성  위원 비율 확대, 제5기 여성대학 운영, 찾아가는 취미교실, 취 창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특히 취 창업 프로그램 등은 군민 맞춤형 교육을 위해 사전에 읍 면사무소, 강진군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조사 등을 실시해 지역에 맞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동육아나눔터는 2018년 신규사업으로 국도비 4천만 원을 지원받아 저출산 해소 및 지역 중심의 양육 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위함으로, 도서관 3층에 2월중 오픈한다. 또한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놀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맘스카페 1, 2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3호점도 수요조사 후 오픈할 계획이다.

◇ 아이가 꿈을 키워가는 세상 만들기

어린이집 건전 보육 및 맞춤형 양육 환경 지원을 위해 영유아 보육료 양육수당 지원, 부모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맞벌이, 조손, 다문화 가정 등 아침밥 마련에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어린이집 아침밥을 지원해 주고 있다.

아이들의 건전한 육성 지원을 위하여 저소득층 0세~만12세 아동 및 가족을 위한 드림스타트 사업, 아동복지 시설 1개소 지역아동센터 10개소 지원, 280여명의 아동급식 지원,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학습지원을 위한 꿈사다리 공부방 지원 사업 등을 실시한다.

2018년 9월 시행예정인 아동수당은 소득상위 90%이하 0~5세 아동에게 월 10만원 씩 지원될 예정이다.

◇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자기주도적 청소년 육성 및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청소년문화의 집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동아리 지원, 문화아카데미, 예절교실 등을 운영하고 특히 특화프로그램으로 양식조리사와 바리스타 자격증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원스톱 지원센터 등 투명하고 열린 청소년 시설 운영 지원을 통해 미래의 꿈 청소년들이 행복지수를 높이고 건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위생팀 주요업무

◇ 맛 산업 제1의 경제소득산업으로 육성

▲ 음식품평회

외식시장의 공급과잉, 임차료 상승, 식재료 원가 상승, 최저인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가중 등 2018년도에도 외식업소는 만만치 않은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강진군은 2017 강진 방문의 해 성공에 이어 2018년 에는 “강진만 A로의 초대” 추진으로 관광객 5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발 맞춰 강진 대표 먹거리 상품 육성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관광객들이 강진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메뉴 개발과 보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농업소득 배가 원년의 해”로 강진 우수 농수특산물을 이용한 메뉴개발로 관광객들에게는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업인 및 영업주들에게는 소득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영업주 역량강화 및 마인드 혁신을 위해 고객 감동 친절교육, 맛 서비스 경영 우수업소 견학, 해외 선진지 견학 등을 추진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강진 음식 인지도 향상을 위해 수도권 한정식 시연회, 여름 보양식 회춘탕 시식회, 축제 연계를 통한 강진 맛 홍보관 운영, 인터넷 등을 이용한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맛의 1번지 강진 이미지 정착에 힘쓸 예정이다.

◇ 모두 만족하는 음식점 위생서비스 정착

음식문화 개선 실천 정착을 위해 490개 음식업소를 대상으로 친절 위생교육을 3월에 실시하고 철저한 위생관리, 남은 음식 재사용 안 하기, 부정 부량식품 근절과 친절서비스 응대 등 영업주 스스로 경각심을 갖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위생복, 앞지, 남은 음식 포장 용기, 위생집게 등을 제작 배부하고, 음식업소 490개소 대상 지속적인 위생 점검을 통해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무엇보다 음식업소 영업주들의 자율적인 청결 친절 신뢰 실천을 통해 관광객 맞이하여 만족도를 높인다.

깨끗하고 쾌적한 외식 환경을 위해 음식점 8개소 대상으로 조리장 영업장 화장실 시설개선을 지원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을 위해 5개소 대상 저온저장고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장애인 및 노인 등 취약계층의 편의 증진을 위한 입식테이블 설치 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하며, 2018년 신규 사업으로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와 혼자 여행하는 관광객들 위해 혼밥 시범업소 운영으로 강진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식품 공중위생업소 안전관리 강화

식중독 사전 예방을 위해 집단급식소 43개소, 식품위생업소 897개소, 사회복지시설 등 위생취약 급식시설 39개소 대상 지도 점검을 강화하고, 식중독 예방교육 등을 실시하여 유해식품 차단과 식중독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또한, 유통식품 안전관리를 위해 가공식품 및 농수산물 수거검사를 12회 200건,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25개소를 매월 지도 점검하여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힘쓴다.

아울러 공중위생업소 위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숙박업소 등 186개소에 대한 지도 점검과 이미용 시설 개선 및 위생용품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