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② 도암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② 도암초등학교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7.11.1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암초 ‘인성·지성·감성·건강이 조화로운 학교’
강진교육청 지정 과정 중심평가 연구학교 선정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부모나 군민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 알고 싶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를 통해 학교의 역사와 학교 비젼, 교육사업 등 연재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 편집자 주

■도암초등학교

‘강진 학교 중 유일한 4레인 실내수영장 보유’

▲ 도암초 전경
도암초등학교(교장 김옥분)는 비만학생 Zero화를 성취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 중심의 바른식생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한 삶의 기본 틀을 다지고자 아침밥 먹기 캠페인, 편식 습관을 없애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그린데이를 운영하고 스티커를 제공하여 매월 친환경 건강 간식을 선물로 받는다.

▲ 김옥분 교장
또 전라남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주관의 ‘도암 어린이 영양체험 교실’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영양 건강 수준을 알아보는 다양한 부스 체험을 제공하였으며, 특히 지역 농촌 체험 농장에서 송편, 장류 만들기 등 우리 지역 생산물을 활용한 체험은 지역민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농촌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녹색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녹색환경지킴이 - 가우도
학생들은 본교 뒤편의 텃밭을 활용하여 4~6월에는 각종 쌈 채소, 7~10월에는 고구마, 9~11월에는 김장 채소를 심고 수확했다.

수확한 작물은 급식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먹기도 하고, 잉여 수확물은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수확물을 즐기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11월엔 김장체험 활동을 통해 지역 내 불우이웃에게 김장 김치를 전달하는 활동을 한다. 이런 체험들로 학생들이 생명과 노작 활동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있다.

히 내 고장의 자랑거리인 가우도 환경 보호 활동의 일환으로 주운 빈 페트병을 활용한  물고기 조형물 제작에 참여하는 등  환경 보호 및 내 고장 사랑을 실천했다.

도암초등학교는 2017학년도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지정 과정중심평가 연구학교로 선정되어, 기존의 학습 결과 중심의 평가를 탈피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수업 중 평가, 학습을 돕는 과정으로서의 평가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여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의 수행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고 적기의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을 돕고 성장을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 녹색환경지킴이 - 가우도
또한 평가 과정과 결과를 기록함으로써 학생 성장의 자료와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6학년을 대상으로 호주와의 원격 수업 프로그램(Australia-Korea ConneXion(AKC)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과 호주의 교사가 미리 수업 주제 및 자료를 선정하고, 각국의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토의 내용을 준비하여 고해상도의 화상시스템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초 영어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병설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영어 뮤지컬 교육을 실시하며, 각 학년을 대상으로 영어 팝송 및 연극을 분기별로 발표하는 영어 말하기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및 자신감 향상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7학년도 광주교육대학교에서 주관하는 농어촌 및 도서벽지 참관실습학교로 선정되어, 예비 교사 참관실습을 2017년 5월 22일~26일까지 운영했다.

12명의 예비 교사가 도암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선생님들과 함께 전남교육의 희망적인 미래를 위하여 많은 대화를 나누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 호주학생들과 영어 화상수업
도암초등학교는 학교특색교육 활동으로 1인 1악기 연주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교육과정 및 학생 수준을 바탕으로 1~2학년은 오카리나, 3학년은 멜로디언, 4학년은 단소, 5~6학년은 우쿨렐레 악기를 주 2회 이상 연습한다. 연습한 곡은 학급 및 교내 작은 음악회, 학습 성과 발표회 등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월 2회 화요일, 본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하는 별빛독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늦은 저녁, 함께 모여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며, 책 속의 즐거움과 감동을 나누고 생각을 키워나가는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바른 독서 습관 및 책 읽는 가족 문화 형성은 강진군도서관이 주관하는 청자골 가족 독서 골든벨에서 2회(2015년, 2016년) 연속 장원 배출로 이어졌다.

도암초등학교는 학교 스포츠클럽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바른 인성의 함양과 건강 체력 증진 등의 효과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7학년도 교육장배 배드민턴 대회에서 1위를 하였고, 강진대표로 참가한 교육감기 배드민턴 대회에서 한 세트도 내주지 않은 압도적인 실력으로 우승을 차지하였다. 현재 12월에 열리는 전국 배드민턴 대회에 전남대표로 참가하게 되어 우승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수영 교육
강진군에서 유일하게 25m×4레인의 실내수영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영 교육 및 운동부 육성에 힘쓰고 있다. 학교 특색교육으로 ‘마린보이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체육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20시간 이상 확보하여 전문 강사 및 담임교사의 지도를 통해 전교생 25m 자유형 수영 기능 습득 및 수상사고 시 생존할 수 있는 생존 수영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 및 하계, 동계 훈련을 통해 수영부 학생들이 열심히 훈련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남소년체육대회, 교육감기 수영대회, 학생종합체육대회 등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도암초등학교는 1923년 도암공립보통학교로 설립되었고 1930년 도암공립심상소학교로 개칭, 1948년 도암국민학교로 개칭, 1996년 도암초등학교로 개칭하여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2017년 2월 제93회 졸업과 함께 총7,731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