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정책 엿보기 -경제정책과
상태바
장흥군 정책 엿보기 -경제정책과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7.03.2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기좋은 농촌 만들기 ‘지역경제 활성화 최선’ - 경제정책과

김장용 과장 “경제정책과 직원 열정이 지역경제를 살린다”

■ 김장용 경제정책과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살고 싶은 농촌조성”

▲ 김장용 과장
올해 1월 1일자로 부임한 김장용 경제정책과장은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활성화 및 살기좋은 농촌만들기 프로젝트를 필두로 장흥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작년에는 토요시장의 새로운 활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위하여 청년 상인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재능은 있으나 펼칠 공간이 없는 청년들에게 창업 기반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금년 4월부터 예양교에서 야시장을 운영하여 전남 3대강인 탐진강을 바라보면서 에코 뮤지엄(생태 박물관)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명소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농특산물 원산지 표시 합동단속을 매달 실시하여 부정 유통 행위를 근절하여 믿고 먹을 수 있는 토요시장의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활성화 추진

▲ 토요시장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2017년~2018년 한국관광 100선으로 선정된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은 풍성한 먹을거리와 볼거리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금년에는 원산지 표시의 완전정착, 일요일 재능기부 공연 이벤트, 야시장 운영(예양교 데크), 장흥의 대표빵과 과자개발 등 새로운 변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정남진장흥 문화 벼룩시장 운영

▲ 장흥벼룩시장
지난 2014년을 시작으로 매월 넷째주 토요일 벼룩시장을 개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요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침체된 장흥읍 칠거리와 토요시장 사이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시작된 벼룩시장이, 금년부터는 유동인구 및 접근성이 강화된 예양교로 장소를 옮겨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월별로 테마를 정하고 7~8개의 상설코너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장흥의 문학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곁들일 계획이다.

■ 군민을 위한 바른 일자리사업 추진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직접일자리인 지역공동체일자리 및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상반기는 지난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하반기는 7월 17일부터 11월 16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34개 사업에 반기별 6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추진 중에 있다. 상담복지 전문가 과정 10명, 농축수산시설물 관리자양성과정 30명의 교육 훈련 및 취업알선까지 지원하여 타지역 취업으로 인구유출이 심각한 장흥 지역의 청년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 늘리기에도 기여하고 있다.

■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 토요시장 원산지표시 단속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에 맞추어 1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농특산물 원산지표시 합동 지도?단속」을 펼치고 있다. 이번 농특산물 원산지표시 합동 지도?단속은 토요시장 내에 부정 유통행위를 근절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생산자와 판매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토요시장을 찾는 관광객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장흥군 농특산물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어머니 품 같은 한마음 2 . 5 . 4 농부장터 운영
장흥군은 강진.영암군과 함께 지난 2014년부터 수도권 소비자 대상 3군 장터(한마음 2.5.4 농부장터, 이하 농부장터)를 운영해 왔다. ‘17년 상반기(4월말 ~ 5월초)는 장흥군이 주관하여 농부장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17년 2월말 토요시장 특산품 판매장 2층에 정남진장흥직거래지원센터(이하 “정직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정직센터에서는 금년부터 직거래를 희망하는 농가를 발굴하여 육성할 계획이다.

■ 장흥군 특산물 판매장 ‘방문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토요시장 내에 위치한 장흥군 특산품 전시 판매장에서는 표고버섯, 무산김, 한우육포 등 장흥을 대표하는 특산물을 중심으로 청태전, 죽염, 된장, 작두콩 등 다양한 장흥군의 특산품이 마련되어 있다. 제품 구성이나 업체에 따라 시중보다 10% 가량 저렴한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어 토요시장을 찾는 방문객들이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 도시기반시설 집중투자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도시계획도로 개설, 편입토지 매입, 미불용지 보상, 싱크홀 보수, 맨홀뚜껑 숭상 등 도시지역 내 기반시설 확충 및 정비를 위해 총 7,250백만원(본예산 3,800, 추경 3,450)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장흥 군관리계획 재정비를 통해 현지 여건변화로 인해 실제 도로 개설이 필요없는 도시계획도로 약 80여개소를 폐지하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10억원씩 약 35억원을 투입하여 주요도로 내 편입토지와 미불용지를 적극 매입할 계획이다.

■ 각종 도·중앙부처 공모사업 도전
현재 장흥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안양면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 대덕읍 산외동 새뜰마을사업, 장동면 만수마을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이 전남도의 심사평가를 통과하여 중앙부처의 심의가 진행 중에 있고, 또한 용산마실장터 신축사업, 장평 전통시장 신축사업, 삼산간척지 배수개선사업을 관계부처에 건의하였다.
이러한 사업들이 반드시 선정되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 경제정책과 팀별 업무

▲ 경제정책과 직원
지역경제담당(문병길)
토요시장 및 전통시장 운영·관리, 일자리사업, 마을기업사업, 판매업·대부업·담배소매업·직업소개업 등 관리.
마케팅담당(김성호)
농산물 직거래 사업, 농산물 전통식품육성, 농특산물 판촉 활성화, 대도시 학교급식 유통,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특산물 전시판매장 운영관리, 농산물 품질인증, 농산물 원산지 표시 조사.
도시계획담당(박성기)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군계획시설 관리 및 결정, 실시계획 인가, 광고물·공공디자인.
농촌개발담당(장종화)
일반농산어촌사업, 새뜰마을사업,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삼산간척지 시설물 관리.
수계관리담당(윤영선)
수질개선특별회계 관리,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지원, 댐주변지역 지원, 생태하천 복원, 상수원 관리지역 시설물 및 장비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