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김태일(강진소방서 관산110안전센터)
상태바
독자기고 - 김태일(강진소방서 관산110안전센터)
  • 장강뉴스
  • 승인 2017.03.0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 화재 미연에 방지하자!

▲ 김태일
우리가 사는 일상에 꼭 필요한 전기는 잘못 사용하거나 관리를 소홀히 하면 소중한 재산과 생명을 순식간에 앗아갈수 있다. 전기를 사용할 때는 언제나 안전에 유의하고 평소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자칫 잘못 다루다가는 화재로 인해 돌이킬수 없는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기화재 예방을 위하여 다음사항을 꼭 확인해야겠다.
첫째, 1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가전제품을 꽂아 쓰지 않도록 한다. 전선의 허용전류 이상의 많은 부하기기를 사용하면 전선에 많은 전류가 흘러 이로 인해 전선에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하게 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고, 전기 기기의 전기용량 및 전압에 적합한 규격전선을 사용해야 한다.
둘째, 전기누전이나 합선 등으로 인한 화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설치된 누전차단기는 월 1회 정상동작여부를 시험한다. 누전차단기 빨간색 시험버튼을 눌러 아래 내려오면 정상이고 내려오지 않으면 고장으로 교체가 필요하다.
셋째, 전기기구 구입 시 [전]자나 [KS]표시가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플러그와 콘센트는 꼭 조여 있는지 확인해야하며, 플러그를 뺄 때에는 전선을 잡아당기지 말고 반드시 플러그를 잡고 뺀다.
넷째, 평소에 안전점검 시 전선이 벗겨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연결부위의 절연테이프가 잘 감겨 있는지 살펴보며, 전기코드가 문틈이나 무거운 물체에 눌리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끝으로, 미처 예방하지 못한 전기화재 발생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항상 비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