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군정설계 ‘강진군 정책 엿보기’ - 【총무과】
상태바
2017년 군정설계 ‘강진군 정책 엿보기’ - 【총무과】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7.02.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총무과 ‘군민과 동행(同行)하다’

군민자본 함양, SNS 홍보, 관광지 무선 Wifi 구축 등 방문의 해 지원 사격 총력

2017년은 강진 지명 사용 600주년, 전라병영성 축성 600주년, 강진 고려청자 재현 성공 40주년이 되는 아주 의미있는 해다.
강진군은 이러한 의미를 기념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2017년을 ‘남도답사 1번지 강진 방문의 해’ 로 선포하고 전국의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다.
남도답사 1번지 강진방문의 해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군청 총무과에서는 친절?청결?신뢰 군민자본 함양, 찾아가는 마을 희망 배달 서비스, SNS 홍보, 군민 정보화 교육 등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다양한 시책 추진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남공무원교육원 신축,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주요 관광지 무선 Wi-Fi 구축,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 구축, 강진 거점고 개교와 글로벌 인재 양성 등 사회 기반 조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17년 정유년 새해, 밝고 총명한 붉은 닭의 울음처럼 힘차게 퍼져 나갈 강진군청 총무과의 주요 핵심 사업을 짚어봤다. / 편집자 주

■강성일 총무과장

‘친절.청결.신뢰 군민자본 함양과 마을희망 배달 서비스 등 군민과 함께하는 시책 추진’

▲ 강성일 총무과장
남도답사 1번지 강진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서는 군민과 사회단체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강진군은 친절.청결.신뢰 등 군민 자본을 함양하여 다시 찾고 싶은 강진을 구현하고자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국토 대청결 운동, 음식업.숙박업.운송업 등 종사자 교육, 모범음식점 친절, 청결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스마일 뱃지, 친절 동영상 등 홍보물을 활용하여 친절 의식 함양 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민의 따뜻한 미소와 친절한 안내, 청결한 음식점과 거리는 관광객을 감동시켜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또한 올해 1월부터 강진의 293개 마을과 실과소 58개 팀을 연계하여 ‘찾아가는 마을 희망배달 서비스’ 를 운영하고 있다. 매달 25일 군청 공무원이 담당마을로 일제 출장하여 군정 홍보, 마을 여론수렴, 건의사항 청취, 소외계층 방문 격려, 일손 돕기를 통해 군민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현장 행정 추진하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

■ SNS로 강진군의 멋과 맛 등을 전한다.

강진군은 2012년부터 블로그와 트위터 운영을 시작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8개의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하여 축제, 문화유적, 관광지, 음식과‘2017 남도답사 1번지 강진 방문의 해’등 각종 군정을 활발히 홍보하고 있다.
강진군 블로그는 2013년부터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기자 팸투어 등을 통해 강진의 구석구석과 이모저모를 직접 견학하고 체험하여 생생한 소식들을 강진군 블로그에 활발하게 게재하고 있으며 부서별 SNS 기자인 ‘강진알럽(I Love Gangjin)’을 통해 부서 홍보 자료 공유와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SNS 활동으로 지난해 (사)SNS산업진흥원에서 주최한‘2016 대한민국 SNS 산업대상’과 (사)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주최한‘제6회 대한민국 SNS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강진군은‘2017 남도답사 1번지 강진 방문의 해’를 맞아 2017년 축제 일정에 맞춰 5~ 6회의 블로그기자 팸투어를 확대 실시하는 등 SNS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정보화교육으로 강진군민의 정보화 욕구 해소

강진군은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정보격차와 정보화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매년 군민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7년도에도 정보화강사 심화과정, 자격증 준비과정, 찾아가는 스마트폰 과정, 블로그기자 양성과정 및 한글, 엑셀 등 다양한 정보화과목을 편성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군민이면 누구나 군청 홈페이지, 군 정보통신팀, 읍면사무소에 신청 가능하다.

■‘전남공무원교육원 신축으로 강진 활력충전’

지난 2015년 전남도내 시군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유치에 성공한 전남공무원교육원 이전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2017년에는 편입토지 매입과 기본 설계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내년에는 본격적인 공사에 착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전남지역 공무원 교육의 메카가 될 전남공무원교육원은 신축공사비가 500여억원으로 광주전남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전남공무원교육원 건설 관련 생산유발효과는 514억원, 부가가치효과는 225억원, 고용유발효과는 312명으로 건설경기 부양에 따른 지역 경제의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20년 전남공무원교육원의 이전이 완료되면 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공무원이 연간 2만 3천 여명에 이르며, 이와 연계하여 직간접으로 강진을 찾을 인원이 10만명 이상으로 추정돼 우리 지역을 찾아오는 관광객과 더불어‘관광 강진’의 활력소가 될 것이다.

■ 각종 범죄 및 재난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강진군은 각종 범죄 및 재난으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강진경찰서 뒤편 주차장에 336㎡(105평) 규모로 강진군 CCTV 통합관제센터를 신축한다.
강진군 CCTV 통합관제센터에는 국비 5억6천만 원, 도비 1억5천만 원을 포함해 총 11억4천만 원을 투입해 상황실과 관제실, 장비실, 부대시설 등을 갖춘다.오는 12월에 구축 완료할 강진군 CCTV통합관제센터는 최첨단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추고 350여대의 CCTV를 한곳에서 24시간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각종 범죄와 재난·재해로부터 군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과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 주요 관광지 공공 와이파이 확대 설치

2017년 강진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강진만 생태공원을 비롯 6개소에 개방형 공공와이파이를 확대 설치한다. 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와 강진군 그리고 KT사가 각각 1:1:2 비율 방식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2019년까지 3년 간 관광지 13개소에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하여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 마을방송도 스마트시대, 스마트 마을방송 지역 확대

마을회관에서 마이크로 방송하던 방식과 달리 휴대전화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마을방송을 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이 2017년에 칠량면 33개 마을에 구축된다.
강진군은 그동안 해안지역 재난 우심지구 중심으로 2013년 마량면 12개 마을, 2014년에는 대구면 14개 마을과 신전면 18개 마을에 구축했고 지난해에는 도암면 36개 마을에 구축해 마을방송도 스마트하게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이 구축되면 휴대 전화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마을방송을 할 수 있어 긴급한 상황전파나 각종행사, 행정소식 등을 신속?정확하게 전달이 가능하다.
특히, 긴급 재난재해가 발생할 경우 군청과 면사무소에 설치된 통합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이 설치된 마을에 동시적으로 재난상황을 알릴 수 있어 재난상황에 대한 신속한 상황전파로 주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강진 미래 인재육성의 요람! 강진거점고 개교

강진 미래 인재육성의 요람이 될 강진 거점고 교사 신축 공사가 작년 2월 착공하여 올해 7월 완공을 바라보고 있다. 거점고로 지정된 강진고는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 학년 당 6학급씩 18학급 이상규모로, 자율형 학교와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및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교장과 행정실장 공모, 교사 초빙제, 교원 장기근무제도 마련 등 혁신적인 인력운영을 통하여 사랑과 헌신으로 학생들에게 열정을 쏟아 붓는 학교가 될 것이다.

8월 개교와 함께 여느 대도시 못지않은 쾌적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를 만들고 ‘학생이 떠나는 강진에서 돌아오는 강진’이 될 수 있도록 지역 교육청, 학교와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다.

■ 세계를 향한 힘찬 도약, 강진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강진군은 지역 학생들의 외국어 실력향상을 도모하고 세계속으로의 시야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내 고장 학교 진학을 목적으로 실시하는‘해외 단기 어학연수’의 경우, 관내 고등학교 진학예정인 중 3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집중 영어 학습과 문화체험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난 2016년 제 9기 해외 단기 연수를 시작으로 운영시기와 학생 수를 변경하여 더 나은 환경과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해외 단기 연수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겨울방학 기간에 미국과 필리핀에서 10명씩 체험하던 연수 프로그램을 변경, 여름방학 기간 동안 국제자매도시인 미국 워싱턴주 스노콜미 시에서 20명의 학생들로 이뤄지는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야외 캠프와 영어회화 수업 및 홈스테이 체험을 했다.
개선된 양질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국제 자매도시에서 강진을 홍보함과 동시에 경험은 채우고 실력은 높이는 세계 속의 강진 학생으로 나아가고 있다.
더불어 강진고는 국제 자매도시인 중국 절강성 용천시 제일학교와 교육교류 협정을 체결해 학교 간 격년제 방문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 체험과 어학 학습을 돕고 있다.
지난해에는 30명의 학생들이 용천시를 방문했으며 올 청자축제 기간에는 중국 제일학교에서 학생들이 강진을 방문할 계획이다. 강진고 학생들은 2017년 강진 방문의 해를 맞아, 국경을 뛰어넘는 돈독한 우정을 바탕으로 우리군을 찾는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홍보대사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계획이다.

■ 총무과 팀별 업무
 

▲서무팀장(백경자)
주민여론 및 선거업무 / 의식 및 행사, 기관단체협의회 운영 / 당직 및 비상근무, 문서 및 공인 관리 / 행정구역 개편, 민방위,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행정팀장(이재이)
조직 및 인사제도 운영, 복무관리 / 포상제도 운영, 직원후생복지업무 전반 / 공무원 교육훈련, 사무분장 및 사무전결처리규칙 관리 / 현장민원(농로, 가로등, 생활민원 등) 접수·이첩

▲교육단체팀장(송용섭)
국내·외 자매결연, 향우회 관리 /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 관리 / 공무원단체 및 상용직노조 지원업무 전반 / 강진다산강좌 등 사회교육 운영 / 인재육성장학생 선발, 장학재단 관련 지원업무 / 학교교육 지원사업 전반, 명문고 육성

▲정보통신팀장(이서현)
지역정보화사업 및 행정정보화 사업 추진 / 개인정보보호 업무 전반 / 정보통신 시설 현대화 추진 / 정보통신보안

▲공무원교육원 이전지원단장(양석용)
공무원교육원이전지원단 업무 전반

▲ 강진군청 총무과 직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