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군정설계 ‘장흥군 정책 엿보기’ - 【기획감사실】
상태바
2017년 군정설계 ‘장흥군 정책 엿보기’ - 【기획감사실】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7.01.08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군정이 순할 할 수 있도록 기획조정 역할 충실

군 재정 건전성 유치 위해 '국비 확보' 박차 / 실 거주민 파악 이장과 함께 인구지키기 총력

■ 장승호 기획감사실장

▲ 장승호 기획감사실장
“공직자들은 일을 하기 위한 몸부림이 필요하다”
정유년 새해 들어 시무식을 마치고 기획감사실 전 직원들에게 장승호 실장이 던진 첫 화두다. ‘몸부림’이라는 표현 속에서 군민을 위해 공직자가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소양으로,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강조한 셈이다.
일을 하기 위한 열정과 뚝심이 대단하다는 평가다. 기획재정부와 행정자치부 등 중앙부처를 넘나들며 지난해 보다 보통교부세 총액이 257억원이 증가한 1,842억원 규모가 되어 2년 연속 역대 최대 규모를 갱신하게 된 것도 장승호 실장의 열정과 뚝심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지난해까지 장흥군의 빚으로 남아있던 지방채 55억원을 전액 상환하여 정유년 새해를 ‘채무 제로화 원년’으로 만드는 성과도 냈다.
장흥군정의 핵심 브레인 역할을 하면서 군정의 방향이 올바로 설정되어 순항 할 수 있도록 기획조정의 역할을 맡고 있는 기획감사실의 2017년이 기대되는 배경들이다.

■ 2016년 기획감사실 군정 성과

 
기획감사실은 지난해 맡은 역할의 중요성만큼이나 눈에 띄는 업무 추진 성과도 쏟아냈다.
2017년 장흥군 보통교부세 총액이 지난해보다 257억원이 증가한 1,842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장흥군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보통교부세가 증가한 지역이 됐다. 이 같은 성과는 최근 중앙정부의 보통교부세 감액 추세에 발 빠르게 대처해 군 재정을 확충한 것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지난해에는 민선6기 출발 당시 80억원이던 채무를 전액 상환해 ‘지방채무 제로화’를 달성하고,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A'를 받아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했다. 2016년 정부합동평가에서는 전라남도 1위를 차지해 포상금과 상사업비 등 1억 8천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KBS 전국노래자랑 장흥군편」 유치를 통해 ‘정남진 장흥 물축제’와 ‘2016장흥국제통합의학박람회’ 동시 홍보는 물론, 군민들의 그늘진 얼굴에 미소가 머물도록 끼와 흥이 넘치는 어울림 한마당 잔치를 열기도 했다.
지방재정 조기집행 평가에서도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 4억 2천만원을 받았다. 각종 기획 방송 유치, 다양한 군정성과와 축제 알리기 등 신속한 홍보업무 추진은 이 같은 군정성과에 화려한 방점을 찍었다.

■ 2017년은 이렇게 일하겠습니다

 
국.도비 및 교부세 등 정부예산 확보 총력

장흥군은 올해에도 열악한 지방재정의 건전성 유지를 위해 국비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예산 편성과 국비 신청 시기에 맞춰 적절히 예산을 요구하는 등 단계적 맞춤 전략으로 예산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획감사실 주도로 2018년도 정부예산 확보 전략 보고회를 수시 개최하고, 소관 중앙부처를 방문해 지역 현안을 설명하는 노력도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1담당 1시책 발굴 추진

군정의 씽크탱크로서 군민 행복 체감과 편의 향상을 위한 시책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 1담당 1시책 발굴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을 앞당기고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 3.0 주민 맞춤형 편의시책, 지역 현안사업 및 일자리창출 사업, 각종 규제관련 개선 등이다. 각 시책은 발전 가능성, 시의성, 파급효과를 종합 평가하고, 우수시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지난해 발족한 ‘장흥교수회’와도 연계해 실현가능한 시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내 고장 인구 지키기

지방자치시대의 경쟁력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인구를 지키는 일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최근 저출산과 사망으로 인한 인구 자연감소, 대도시 전출 등으로 인하여 인구 감소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구지키기에는 실제 거주민의 현황을 가장 정확히 알고 있는 마을 이장이 전면에 나선다.
인구 지키기는 실제 지역에 거주하면서 자녀 교육, 가족수당, 건강보험, 연말정산 등을 이유로 외지에 주소를 두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장기적으로는 출산장려, 귀농인 유치, 기업유치 등의 시책이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청렴한 장흥군 만들기

새해는 내부로부터 시작되는 청렴 문화 형성과 공직 서비스 마인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청렴도 향상에 도전한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청렴연극, 자체평가, 전문강사 초청 교육, 청백-e 시스템 상시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접근할 계획이다. 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기민원 만족도 자체 설문조사, 청렴 알리미제, 청렴전담반 운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군민이 공감하는 포괄적인 군정 추진

군정의 기획, 홍보, 예산, 감사, 법무통계, 규제 개혁 등의 업무를 맡은 기획감사실은 사실 상 장흥군의 두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획감사실의 업무 성과는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만큼 새해에도 역동적인 군정 운영에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2017년 기획감사실에서는 각종 군정 현안 업무도 소홀함 없이 추진하되, 군민이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행정운영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 기획감사실 담당별 업무

▲ 기획담당(추상이) - 군정기획·조정 / 의회운영 지원

▲ 홍보담당(이시영) - 군정홍보 및 보도 / 주요 군정 기록 보존

▲ 예산담당(안병진) - 예산편성 및 배정 / 지방 교부세 및 보조금 관리

▲ 감사담당(김용수) - 비위예방 및 청렴시책 추진 / 감찰 활동

▲ 법무통계(위선주) - 법제·소송 업무 / 통계조사

▲ 규제개혁담당(장찬석) - 규제혁신과제 발굴·개선 / 규제의 등록·공표 등 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