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주인공 12 - 정남진장흥유소년승마단 이명원 원장
상태바
당신이 주인공 12 - 정남진장흥유소년승마단 이명원 원장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6.11.1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마단 운영하며 승마인구 저변 확대 위해 노력

세계기사대회 종합우승 이끈 공로로 감독상 수상

▲ 이명원
장흥군이 말산업을 육성하고 있고 정남진말산업고가 지난 9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개인이 승마단을 운영하며 승마인구저변 확대를 위해 누구보다 애쓰고 있는 정남진장흥유소년승마단 이명원(44) 원장을 만났다.
이 원장은 현재 부산면에서 초1부터 중3까지 16명의 유소년 승마선수를 육성중인 정남진장흥유소년승마단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실력을 인정받아 말산업고 산업체우수강사로 초빙돼 말훈련과 조련, 안전한 승마방법 등 학생들 지도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또 외부에서 의뢰한 말을 대신 맡아 조련과 훈련을 대신해주기도 한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이 원장이 지도하는 두 아들이 세계기사대회 일반부에 출전 단체전 단일종목 우승(이경호, 말산업고3)과 개인전 종합우승(이승호, 말산업고3)을 차지하는 경사를 맞기도 했다.
“말은 인류의 동반자”라고 강조하는 이 원장. “옛날엔 말이 부와 권력의 상징이었지만 요즘은 반려동물 개념으로 가고 있다”고 한다.
 
전문건설업 12년동안 잘 운영하던 중 TV방송에 나오는 말타는 모습을 보고 나도 말을 탈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 승마에 도전하게 됐다. 처음에는 장흥에 말이 없어 순천 낙안읍성승마장을 찾았다. 애들이 타는게 더 재미난 운동이겠다는 생각에 8살, 6살 아들들과 딸도 데리고 가 타게 했다. 생각보다 즐겁게 잘 탔다. 이 원장과 아들딸의 말과의 인연은 그렇게 시작됐다. 승마의 재미에 빠져 2년간 다니다 2008년에 처음 말구입에 나섰다. 이후 점차 늘려왔다.
16살부터 20여년간 소림무술로 다져진 이 원장이었지만 승마는 공식으로 풀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생각보다 어려웠다고 한다. 이겨내려고 하다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
말은 두 달만 방치해도 다루기가 힘들어진다고 한다. 말마다 성격이 다르고, 성장, 교체, 움직임 등이 달라 승마시에 그만큼 집중하는게 필요하다.
이 원장은 기존에 농촌형 승마장으로 운영하던 것을 2011년 말산업육성법이 제정되면서 제대로 해보자고 마음먹게 됐다. 임의적이 아닌 승마 표준 매뉴얼을 배우려고 말 관련 세미나, 워크샵 등을 부지런히 찾아다녔다.
 
이 원장은 생활스포츠지도사(승마2급) 자격증을 개설된 해에 취득할 정도로 열성파고 아내인 김지나(37)여사를 비롯 4명의 자녀들이 모두 말을 탈 줄 아는 승마가족이기도 하다. 이 원장은 “말을 타는 것은 처음에는 두려움에 몸이 경직됐다가도 차츰 접하면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찾아가게 된다. 그래서 자세교정, 신체발란스에 좋은 스포츠다. 승마를 중심승마, 균형승마라고도 불리는데 그 만큼 균형잡힌 자세가 필수적”이라고 한다.
요즘 승마는 고가의 말이 필요한 마장마술경기나 장애물경기가 아닌 일반 스포츠용으로 고가말이 아닌 말도 가능하며 나쁜 습관만 없으면 일반인과 충분히 함께 할 수 있다. 또 치료목적의 재활승마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말을 키우고 관리하면서 이 원장이 힘들었던 일은 무엇보다 키우던 말이 아파 힘들어 할 때다. 특히 올 봄 동시에 약물중독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자식처럼 아끼던 말 다섯 마리가 죽어버린 일은 아직도 마음이 아프다. 수의사도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다. 다만 논에서 농약을 살포하면서 제초제가 말 운동장으로 날라온 것은 아닌지 추정될 뿐. 미리 방비하지 못한 자신을 질책하며 7, 8년전에 끊었던 담배를 피워물 정도로 힘들었다고 한다.
그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원장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역시 가족들과 열심히 따라주는 학생들을 볼때다. 그동안 승마에 쏟았던 이 원장의 노력은 최근 세계기사대회에서 우승과 감독상 수상의 영광으로 돌아왔다.
 
앞으로 지역민들의 승마에 대한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장흥읍에 승마장을 옮겨 운영할 계획이라는 이 원장은 “앞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승마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보급시켜 나가겠다”며 “현재는 수요층이 많이 없고 매력없어 보이지만 자동차보급때처럼 없다 늘어날 수도 있다. 생활스포츠로 자리잡게 된다면 이용객 늘어 급성장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여기에 정부에서 역할을 조금만 해준다면 말과 관련된 산업도 커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일례로 독일이 패망 후 제조업으로 일어선 것도 있지만 국민 1/3이 말과 관련된 산업에 종사할 정도로 말 산업으로 기반잡은 나라이기도 하다”고 소개를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