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차, 여주피클, 여주전…웰빙식품 ‘강진해찬여주’ 주목
상태바
여주차, 여주피클, 여주전…웰빙식품 ‘강진해찬여주’ 주목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6.07.1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여름나기 여주와 함께 ‘쉽고 간편하게 즐기자’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특별히 몸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당뇨환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여름철에 몸 속 수분이 빠져나가고 열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당뇨와 당뇨 초기증상에 대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더운 날씨로 인해 과일이나 청량음료 등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다 보면 당 수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고,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차가운 음식이나 여름철 보양 음식을 먹는 것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여름철 당뇨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다양한 음식들 가운데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여주’다.
기능성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아열대 채소 ‘여주’가 본격 수확되고 있는 가운데 강진해찬여주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강진해찬여주연구회(회장 황상원)는 여주 돼지고기볶음, 여주전, 여주피클, 여주 짱아찌 등 여주를 활용한 힐링푸드를 개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강진해찬여주연구회는 현재 30농가 6.2ha 면적에서 여주를 재배하고 있다.

◇강진 해찬여주는
강진해찬여주는 익은 여주는 절대 따진 않는다. 여주는 성숙하면 색이 변하여 좋은 성분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잎이나 줄기, 뿌리 등을 섞지 않고 열매만 사용한다. 기능성 성분이 우수한 품종으로 통일되어 재배하고 있다. 타 지역에서 재배된 여주와 혼용하지 않는 것이 강진해찬여주의 장점이다.
당뇨 등 성인병에 탁월한 개선 효과로‘먹는 인슐린’으로 불리는 여주는 비타민 C와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식물성 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주는 당뇨병에 특효가 있는 천연재료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주는 타원형 식물로 천연 인슐린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여주 속에는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데신이 함유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또, 비타민C, 칼슘, 식이섬유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여주 효능이 매우 주목을 받고 있다.
비타민C가 레몬보다 더 많이 함유돼 있어 여주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여주를 섭취해도 좋다.
일본 장수마을에서는 고야차라고 하며 당뇨에 좋은 차로 장수식품 가운데 하나로 섭취하고 있으며 필리핀에서는 당뇨병 치료법으로 여주를 처방하는 사례도 있다.

◇여주 요리 레시피
여주는 특유의 쓴맛으로 인해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해 먹는다. 특히 여주차는 당뇨에 좋은 차로 불리기도 한다. 이와 함께 여주의 쓴맛을 제거하고, 아삭한 식감은 살려 한국인이 즐겨 먹는 대표 메뉴에 접목한 것으로, 가정에서 먹기 편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기를 구워 먹을 때나 각종 요리에 첨가해서 먹어도 좋다.

▲생여주 먹는법
생여주는 50g(과실 1/4 쪽 정도)과 우유, 바나나, 요구르트 등 취향에 맞게 갈아 마셔도 좋다.
▲건여주 먹는법
물 한 주전자(2L)에 건여주 5~10g 정도를 넣으시고 5~10분정도 팔팔 끊인 후 마시면 된다.
▲건여주 구수하게 먹는법
건여주를 약한 불에서 프라이펜을 이용하여 2~5분간 가볍게 덖은 후 뜨거운 물에 우려 드시면 구수한 맛을 낼 수 있다.
▲여주 돼지고기볶음
▷여주를 세로로 반을 자르고 소금을 넣고 가볍게 주무른 다음 물기를 짜 놓는다.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잘라 놓고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는다.
▷여주도 함께 넣어 계속 볶은 다음 마지막에 김치도 함께 넣어 볶아 준다.
▷전체적으로 잘 섞어 한번 더 살짝 볶아 그릇에 담아 통깨와 파를 뿌리면 완성된다.
▲여주전
(재료:여주, 돼지고기, 소금, 밀가루, 양파, 계란, 간장, 파, 고춧가루)
▷준비된 여주를 깨끗이 씻고, 자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여주와 밀가루를 준비하고, 돼지고기와 야채로 속을 만들고 자른 여주에 속을 채워 넣는다.
▷밀가루를 입힌 후 계란을 입혀 달궈진 후라이팬에 부쳐 간장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다.
▲여주고추잡채
(재료:여주, 돼지고기, 파프리카, 양파, 마늘, 생강)
▷여주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잘라 속을 파낸 후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자른다.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어 꼭지와 씨를 제거한 후 0.5cm 두께로 채썬다.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썰고, 돼지고기는 채썰어 분량의 고기양념 재료를 섞어놓은 것에 10분정도 재운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먼저 볶아 향을 낸 뒤 재워놓은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여주와 파프리카, 양파를 넣고 볶은 후 소스를 넣어 다시 한번 볶아 먹으면 된다.
▲여주피클
여름철 밥맛이 없고 기운이 떨어질 때 여주피클과 함께 밥을 먹으면 없던 밥맛이 살아납니다.
(재료:여주, 양파, 피망, 식초, 설탕, 간장)
▷여주를 세로로 잘라 씨앗과 풀솜을 제거한 다음에 1cm 크기로 자른다.
▷식초 설탕 간장으로 만든 양념을 끓인 후 여주 양파 피망을 재빨리 부어 바로 뚜껑을 덮은 후 끓인다.
▷요리를 식힌 후 냉장보관 하여 먹으면 된다.

▲여주짱아찌
(재료:여주1개, 간장, 식초, 매실청, 설탕, 물, 굵은 소금, 생강, 마늘, 양파, 파뿌리, 마른청양고추)
▷여주를 세로로 잘라 씨앗과 풀솜을 제거한 다음에 1cm 크기로 자른다.
▷여주 쓴맛을 줄이기 위해 물 9컵, 굵은소금 1컵, 정도를 여주와 함께 넣어 1시간 정도 담구어 준다.
▷간장 2컵, 식초 1컵, 매실청 1/2컵, 설탕 1/2, 생강, 마늘, 파뿌리, 마른청양고추를 넣고 센불에 올려 끓여 준다. 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천천히 맛을 우려낸다.
▷소금물에 담구어둔 여주를 물에다 헹구고 물끼 없이 털어준 다음 간장소스에 넣어준다.(간장소스가 뜨거울 때 부어야 야채들이 아삭해 진다)
▷하루쯤 냉장고에 두었다가 다음날 간장소스만 다시 한번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주고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 두시고 먹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