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장흥군 정책 엿 보기 ‘안전건설과’
상태바
2016 장흥군 정책 엿 보기 ‘안전건설과’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5.2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건설과, 다가오는 여름철 수해 대비 만전

장흥군 안전건설과는 군민과 방문객이 안전한 장흥, 사통발달 도로망으로 편리한 장흥, 주민숙원사업 해결로 군민이 편익한 장흥, 한발과 재난재해 없는 장흥, 탐진강을 내 집 정원처럼 가꾸는 장흥 건설을 위해 오늘도 불철주야 군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는 「안전건설과」.

“풍수해 대책 수립, 여름철 집중 호우 대비 군민 생명 재산 보호 나서겠다”
 

 

■안전건설과 박광규 과장
어머니 품 같은 장흥 건설을 위한 주춧돌은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고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일상이 안전한 장흥을 만드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실천하여 재해위험 시설물 점검 등 모든 건설행정을 군민우선 안전우선 편익우선에 초점을 맞춰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한 장흥 만들기
‘어머니 품 같은 장흥’ 과 함께 안전한 장흥을 건설하기 위해 금년도 신규 사업으로 재난취약가구(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55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안전점검 및 노후전기 시설 교체사업,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에 안전캠페인 전개, 국가안전대진단(2. 15.~4. 30)실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매년 5월)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장흥을 찾는 방문객의 눈에도 안전지역이라는 이미지 부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일상 생활속 위험요소를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안전신문고 스마트폰 앱」가입 실적이 2,000여명으로 학생과 주민 등 전 계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의 공모결과 전라남도에서 장흥군과 순천시 2개 시군이 추천되어 5월경 국민안전처의 최종 심사를 거쳐 우리군 선정 될 경우 2018년까지 특별교부세 30억원이 지원되어 더욱 안전한 장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군민의 밤길을 비추는 가로등 유지 관리
군민의 밤길 안전을 위하여, 군비 2억 원의 예산을 투입 신규 가로등 설치 및 노후가로등 교체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금년 2월부터 야간통행 불편을 호소하는 관내 지역에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LED가로등 163등을 3월말 설치 완료 할 예정이다.
또한 군민의 야간통행 편의증진을 도모하고 가로등 고장신고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금년부터는 가로등 보수 및 유지 관리체계를 군에서 읍면으로 전환한다.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장흥휴게소 설치
〈27,740㎡(약 8,400평) / 207억 원(국비 100%) / 휴게소, 주유소, 기타시설〉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구간의 부산면 호계리 위치에 주유소와 충전소 편의시설을 갖춘 장흥휴게소가 지난 5월 착공했다.

●대덕~용산간 국도 시설개량공사
〈L=12.6km, B=11.5m / 교량 9개 / 터널 L=364m / 498억원〉
대덕읍 관흥 삼거리∼용산면 녹원까지 구간의 국도 시설개량공사가가 지난 3월 착공 되어 본 사업이 마무리 되면 제주도 성산포~회진면 노력항 연결로 물동량 및 관광객 증가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용산면 어산리~녹원리 우회도로 개통
〈L=3.5㎞, B=10.5m / 150억 원 / 교량 6개소, 교차로 2개소〉
녹원리까지 구간의 용산면 우회도로 개설공사가 지난 3월 준공 개통되어 교통사고 예방과 주민편익 도모하고 있다.

●탐진강변 단구간 국도 확장공사 시행
〈L=802m, B=16.5m(4차로) / 200억 원 / 2015. 8. 18~ 2018. 3. 5.〉
탐진강변 국도의 상습적인 교통체증 구간을 교통사고 예방과 물축제, 토요시장 방문객들의 차량통행 편의 제공을 위하여 장흥교~예양교~장흥대교를 지나는 국도23호선 단구간 4차로 확장공사가 3월 현재 30%의 공정률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주민 숙원사업 추진
〈연초 자체 설계단 구성 및 설계를 통한 85백만원 예산 절감〉
주민불편사항 해소와 환경개선, 소득증대 도모를 위해 122건 2,584백만원을 투입하여 영농기 이전 마무리 할 계획이다.

▲한발대비 재해위험 농업용 저수지 정비
68억원 투입 노후저수지 개보수를 통한 재해예방 및 가뭄대비 농업용수 확보. 가뭄대비 및 재해예방을 위하여 국비와 군비 등 총68억 원을 투입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에 나섰다.
지금까지 재해위험저수지 6개소를 지정, 1개 저수지 완료, 5개 저수지는 추진 중으로 재해위험 요인 제거를 통한 농업용수 확보했다.

▲자연재해 대비 풍수해보험 가입 지원
풍수해로 인한 국민의 재산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국민안전처가 관장하고 민간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 보험으로 주택과 온실이 가입대상이며, 개인이 부담하여야 하는 보험료의 절반 이상을 정부에서 보조함으로써 국민은 저렴한 보험료(기초생활수급자 86%, 차상위계층 76%, 이란가입자 55~62% 정부지원)로 예기치 못한 재산 피해(주택, 온실피해, 주택침수, 세입자 동산, 온실비닐 파손)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장흥군에는 1,637건, 지방비 15,185천원의 풍수해보험이 가입되어 있다.

▲장흥군민의 공원 탐진강 가꾸기
군민과 우리군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불거리 제공을 위하여 2억8천4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둔치정비, 초화류 식재, 산책로 정비를 할 계획이다.4km의 구간을 대상으로 전 구간 풀베기 및 둔치정비를 위해 실과소별 담당책임구역을 지정해 월 2회 정기적 정화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며, 특히 지역사회단체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탐진강 사랑에 대한 군민들의 공감대 형성하고 있다.

▲재해 사전대비 하천정비
지방하천정비와 소하천정비 사업을 위해 국?도 군비 등 118억원을 투입 재해예방과 친화적인 하천환경 조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