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아이디어 공모전 일반인 ‘우수작’ 연재
상태바
강진군 아이디어 공모전 일반인 ‘우수작’ 연재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6.03.1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려작 ‘청자축제 정보 소셜미디어 채널 개인 계정 스크랩 공유’
장려작 ‘꾸지뽕나무 식재 소득증대’
장려작 ‘문화관광 홈페이지 내 SNS보내기 기능 개선’
장려작 ‘지역관광자원 홍보 청소년블로거들 봉사활동인정’
장려작 ‘음식점 자율점검 체크리스트 활용 식품위생법 준수’

■ 장려작 ‘청자축제 정보 소셜미디어 채널 개인 계정으로 스크랩 공유’
이미향(서울 은평구)

강진군 청자축제 홈페이지 정보를 sns(페이스북, 트위터) 채널 개인 계정으로 공유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선방안
강진군 청자축제 홈페이지 정보를 sns(페이스북, 트위터) 채널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행사안내 페이지 상단에 sns(페이스북,트위터) 보내기 이미지 버튼 삽입 제안.

 ▲기대효과
강진군 청자축제 홈페이지 정보를 sns 채널(페이스북, 트위터)로 스크랩하여 지인들과 공유하면 홍보 효과가 있어 청자축제 행사장 방문객이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장려작 ‘꾸지뽕나무 식재 소득증대’
김규영(서울 양천구)

전국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하천변(국유 및 소하천 등), 강변을 포함한 뚝 방 및 공유지, 잡종지, 공한지 등에는 잔디나 잡초 및 고소득 작물과 전혀 무관한 일반적인 식물류로 식재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로인해 아까운 토지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여, 지역주민들과 지자체의 소득증대와 생활수준 향상과는 무관한 식물류로 식재되어 아쉬운 점이 있다.

▲개선방안
지자체와 지역주민들과의 협업을 통한 꾸지뽕나무, 일반뽕나무 식재 활용. 꾸지뽕나무는 잎, 줄기, 뿌리, 껍질, 열매 등 모두 약재로 활용된다.
여주나무, 두릅나무, 계피나무, 오가피나무, 산수유나무, 엄나무, 가죽나무, 옻나무, 산초나무 등 약재로 활용 가능해 식재하면 된다.

▲기대효과
하천변(소하천 등), 강변을 포함한 뚝 방 , 공유지 등 의 효율적인 활용증대. 매년 대량 생산을 통한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생활수준 향상효과. 매년 대량 생산을 통한 자치단체별 세외(재정)수입 증대 기여 효과. 지역별 친환경적인 농어촌의 구축과 지역주민들과의 소통효과. 매년 지자체별 각종 고소득 작물류의 식재 등을 통한 하천변 등의 홍수 예방 효과.

■ 장려작 ‘문화관광 홈페이지 내 SNS보내기 기능 개선’
방기성(대구 달성군)

스마트폰 및 SNS활성화에 맞추어 관광가이드 홈페이지에는 SNS보내기 기능 마련(현재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으로 쉽게 보낼 수 있음)
스마트폰 사용자 중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SNS로는 카카오톡, 네이버밴드라 할 수 있으며, 관광의 정보를 가까운 지인이나 동창, 가족에게 전달하고자하는 마음이 강한 데 반해, 현재 카카오톡이나 밴드로 바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정보를 보내기가 번거롭고 불편하다.
현재, 관광의 주 계층은 40~50대 중장년층들이며 이들이 쉽게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에게 바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배려가 꼭 필요하다.

▲개선방안
현 관광 홈페이지 내 SNS보내기 기능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로 보낼 수 있는 콘텐츠 추가 방안.
방문자 편의, 관광정보 공유 확대 및 홍보에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SNS보내기 기능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추가.
관광지 정보뿐만 아니라 축제, 문화행사, 공연, 관광안내도, 관광지 교통정보를 바로 보내고 공유할 수 있음.

▲기대효과
스마트, SNS시대에 맞추어 폭 넓은 관광정보의 공유와 홍보 확대 기회.
카카오톡이나 밴드를 많이 이용하는 중장년층들이 손쉽게 정보를 나눌 수 고 이용에 편의 제공.

■ 장려작 ‘지역관광자원 홍보하는 지역청소년 블로거들에게 봉사활동인정’
방기성(대구 달성군)

본격적인 온라인시대에 접어들면서 지역에 대한 여행(주요관광지, 관광자원, 테마 및 체험관광, 숨어있는 관광지, 먹거리 등)블로거들이 많이 등장한다.
여행블로거들은 온라인을 통해 여행정보를 접하고자하는 이들에게 큰 정보와 홍보를 하는 매개로 자리잡을수 있다.

▲개선방안
지역관광을 홍보하는 지역청소년블로거들에게 봉사활동인정.
여행소개 블로거들이 관광지 홍보와 알찬 정보제공에 있어 큰 역할을 하는 만큼, 지역의 관광자원을 알리는 우리 지역 청소년들 중 참신한 지역여행소개블로거들에게 봉사활동으로 인정하여 관광활성화에 앞장선다.
지역 내 청소년들 중 우리지역 숨어있는 관광자원소개, 알찬여행 정보, 코스별 특화여행정보, 주말 맛집 코스 등 자신만의 관점으로 지역관광을 소개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선별.
선정된 블로거들에 대해 자체심사와 시민들의 심사를 합하여 우수한 블로거들을 선정, 봉사활동 인정과 더불어 우수블로거들은 관광홈페이지나 시 홈페이지에 바로 링크될 수 있는 콘텐츠도 만든다.

▲기대효과
여행블로거들의 입지가 커지면서 지역 내 곳곳과 다양한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범위가 넓어진다.
봉사활동인정으로 블로거운영에 열의와 보람을 지니게 되어 지속적이고 정성적인 블로거를 양성한다.

■ 장려작 ‘음식점 자율점검 체크리스트 활용 식품위생법 준수’
강지희(경기도 오산시)

일반음식점 종사자들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관리할 수 있도록 1일 자율점점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배부하면 좋을 것 같다.
식품위생법을 위반하면 영업정지나 과징금을 물게 되어 영세 음식점은 큰 타격을 입게 되는데 101조로 구성된 식품위생법을 위반하지 않고 다 지켜내기가 힘들어 보인다.
음식점에 1일 자율점검 체크리스트가 비치된 것을 본 적이 있는데 그 음식점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서 안심하고 맛있게 식사를 했던 기억이 난다.
바쁘게 장사하다가 나도 모르게 식품위생법을 위반하여 행정처분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개선방안
일반음식점 종사자들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관리할 수 있도록 1일 자율점점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배부.
-1일 자율점검 체크리스트를 홈페이지에 게시(다운로드 후 사용)
-식품위생 점검을 나갈 때 점검하는 음식점에 배부
1일 자율점검 체크리스트를 손님들이 볼 수 있도록 비치하여 관광지를 찾은 손님이나 지역 손님들에게 항상 청결하게 음식을 관리하고 있음을 알린다.

▲기대효과
101조에 달하는 식품위생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항상 점검하고 대비하여 영세 음식점들이 행정처분을 당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한다.
오신 손님을 배려함으로서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