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군정설계 ‘장흥군 정책 엿보기’
상태바
2016 군정설계 ‘장흥군 정책 엿보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3.1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지원과 ‘장흥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 활성화 총력’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말처럼 마음을 다해 바라면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갖고 오늘도 기업지원과는 달린다. 기업지원과가 있기에 장흥의 미래는 밝다.』
 

이승주 과장 “사활을 건 비장한 심정으로 오늘도 투자유치에 총력”

 

■이승주 과장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전기 마련”

▲ 이승주 과장
장흥군 기업지원과는 장흥군의 새로운 역사를 마련하기 위해 오늘도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흥군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 산업(농공)단지를 조성하고 기업을 유치하며, 투자가 실현된 기업 사후관리까지 일련의 기업과 관련된 정책을 총망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흥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거듭날 장흥통합의학센터 건립·운영과 정남진 연구단지 지원·육성까지 책임지고 있는 장흥군의 매우 핫한 조직이다.
기업지원과 전직원은 오늘도 어머니 품같은 포근하고 온정이 넘치는 장흥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기업지원과는 2016년 장흥국제통합의학박람회 사전박람회 형태로 개최한 2015 대한민국 통합의학박람회를 성공 개최했다.
국제유가 하락, 중국 성장세 둔화 및 국내 제조업 불황과 우리 군의 불리한 지정학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투자기업 인센티브 강화, 1부서 1기업 이상 유치, 투자설명회 개최 등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건 결과, 25개 기업과 MOU 체결, 투자실현 8개 기업(225억원), 장평 제2농공단지 전체 분양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농공단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에 전액 국비(49억원)를 확보하여 영산강유역환경청 실시설계용역을 완료, 농공단지에 입주한 기업의 민원해결 및 투자활성화에 기여하고, 군민의 연료비 경감과 쾌적한 환경 조성, 에너지 복지 실현을 위한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추진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했다.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발로뛰는 사람들
△기업지원담당 송승현 계장 △투자유치담당 선보언 계장 △통합의료산업담당 고문희 계장

■최대 핵심과제

▲장흥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 50% 달성

 
장흥군은 올해 군정 핵심과제의 하나로 장흥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 50% 이상 달성을 목표로 세우고 40개 기업(투자금액 1,000억원, 고용 500명)을 유치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민선6기 기업 40개 유치 및 투자실현율 제고

 
이를 위해, 지금까지 투자협약을 체결한 114개 기업 중 투자실현으로 이어진 52개 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을 타깃기업으로 선정하여 투자실현율을 높일 계획이다. 맞춤형 투자설명회 개최를 통한 신규 투자기업을 발굴하고, 1부서 1기업 이상 유치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추진한다. 지난해 1부서 1기업 이상 유치를 통해 8개 기업이 투자실현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양하였다. 전라남도 및 관계기관·단체와 연계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타 지역과 차별화된 기업지원 시책 추진을 통해 투자유치를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민과 전공무원의 투자유치 역량을 강화하고 투자유치 유공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범군민 투자유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각광 받는 투자 적격지 장흥 여건 조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분양가는 3.3㎡ 당 328천원 수준이며, 유치업종을 기존 6종에서 10종으로 확대해 투자가의 수요에 미리 대비할 계획이다. 장흥농공단지는 3.3㎡당 270천원이며 유치업종은 식품, 섬유, 비금속광물, 전기장비까지 포함하여 확대 변경하였다. 또한 입주기업의 편의를 도모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폐수종말처리시설을 설치·가동 중에 있으며 공업용수는 도내 산업단지 중 가렴 저렴하게 공급한다. 또한 산업(농공)단지 분양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산업단지 입주기업에만 입지보조금을 지원한다.

=각종 인센티브 내실화로 열악한 투자환경 보완

투자실현기업에 대한 지원 내실화를 위해 산단 입주기업에 대한 입지·투자·고용·교육훈련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개별입지 투자기업에는 기반시설 지원금을 지원한다. 또한 ?지방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세제혜택과 자금지원, 판로지원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장흥바이오식품산업단지만의 강점을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각종 보조사업 공모를 통한 지원기반 구축

농·수·축·임업 관련 국가보조사업 공모를 통한 시설비를 지원하고, 기업의 산단 투자실현을 조건으로 하는 지방비 매칭사업비 지원, 산·연·관 업무협약에 의한 R&D 사업 지방비 매칭사업 또한 추진할 예정이다.

=입주기업의 안정적 정착 지원, 경영안정 지원제도 활성화

연중 수시, 맞춤형 인력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관내 구직 희망자에 대한 기업체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입주기업 근로자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장흥읍내 주거단지와 1,500세대 규모의 로하스타운을 조성하고 있으며, 로하스타운 내에는 환자중심의 통합의학센터를 건립해 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육성자금, 경영안정자금 등 초기 투자실현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각종 지원제도 함께 홍보할 계획이다.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제도 활성화

입주기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반기별로 입주기업 대표자 초청 워크숍을 개최하여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투자유치자문관, 투자유치위원회 활성화를 통하여 입주기업에 대한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분기별 입주기업 산업동향 조사를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해결하는 등 투자실현기업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하여 향후 기업유치에 긍적적 효과를 불러올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