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새해설계 ‘장흥군 정책엿보기’
상태바
2016 새해설계 ‘장흥군 정책엿보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3.0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복지과 ‘군민에게 기쁨주고 행복주는 복지서비스 제공’

이재천 과장 “아동에게 꿈과 희망, 장애인에게 배려와 자활 터전, 여성에게 든든한 보금자리, 노인에게 제2의 인생, 군민에게 자금심을....”

2016년 희망과 감동이 넘치는 어머니 품 같은 꿈의 복지 실현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 행정, 찾아가는 맞춤복지, 사회복지시설 인프라구축’한다.
발로 뛰고 찾아가는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위해 ‘공모?후원 연계사업, 후원기관 방문 교류, 정남진 희망메신저 Help Day,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한다.
맞춤형 복지체계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관리, 긴급복지 지원, 의료급여 지원, 드림스타트 운영을 한다.
계층별 숙원사업 해소를 위해 ‘도 장애인복지고나 분관 신축, 노인복지관 건립, 건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 중복 경로당 통폐합 추진한다.

 

■주민복지과 이재천 과장

2016년에도 장흥군의 대 군민 행복서비스는 계속 됩니다.
장흥군에서는 열악한 예산 현황을 극복하면서도 재정적 지원이 절실한 긴급복지대상 가구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남진 희망메신저 Help day 라는 비예산 시책사업을 추진, 총 439가구를 발굴했습니다.
또한, 군민의 10%를 차지하면서도 6개의 단체로 나눠져 통일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던 장애인 단체를 연합회를 구성, 화합과 단합의 지역만들기에도 적극 기여했습니다.
그 결과 2015년 지역주민 삶의 질 만족도 조사에서 군단위 전국 1위의 쾌거를 이러는데 기여했다.
2016년에도 이러한 성과를 이어받아 군민이 만족하고 살고 싶은 지역 만들기를 위한 시책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정남진 희망 메신저 Help Day 등 지속적인 운영 외에도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어머니 빨래터 운영, 청소년 인성교육 자원봉사 운영, 은퇴 노인들의 새로운 활력증진을 위한 다정한 은빛 길잡이, 기부문화 조성을 위한 참여 가능한 사랑의 고리 맺기, 싱글족을 위한 남성 쿡킹 교실 운영, 아동 중고용품 나눔센터 운영 등 신규시책을 발굴하여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군민 누구나 도움을 주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복지 장흥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복지기획담당 송남신 계장
지역복지사업 평가 최우수 군 선정 - 지역복지사업 평가 및 포상 분야의 지속적인 확대로 전달체계 개편 등 국정?역점과제 분야 등 사전 준비로 지역복지사업 평가 최우수 군으로 선정 노력한다.

▲생활보장담당 문정아 계장
의료급여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저소득계층의 건강관리가 문제 시 되고 의료급여 지출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어 자체시책 발굴 및 내실있는 사업 추진으로 의료급여 재정안정화 한다.

▲복지조사담당 이영석 계장
기초생활보장분야 3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저소득층의 최저생활보장과 부정ㆍ부적정 수급 사례를 차단하고 지자체 평가에서 우위를 차지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장흥군의 복지행정의 우수성 표방한다.

▲희망복지지원담당 박관웅 계장
소외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 - 외부복지재단과 장흥군 복지자원을 활용하여 거동불편 장애인 ? 독거노인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 소외계층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노인복지담당 이인흠 계장
경로당 지원기준 현실화 추진 - 운영비, 냉·난방비 등 경로당 보조금 차등 지원기준 마련(면적, 규모 등)으로 어르신 복지 만족도를 높인다.

▲여성가족담당 방지영계장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 - 한지붕 두가족 업무로 이원화 되어 있는 건강가정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합하여 보편적이고 포괄적 서비스 제공한다.
▲아동복지담당 김소향 계장
아동복지 민간후원 연계 사업비 확보 - 취약계층 아동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여 모든 아동들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과 동시에 행복한 사회구성원 성장 지원한다.

■계속사업

▲정남진 희망 메신저 Help Day 운영
군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 할 수 있도록 인적안전망 활용 발굴된 저소득 틈새계층 지원한다.
읍면순회 전 마을 방문, 수혜자 후원자 D/B 관리 맞춤현 지원, 기탁 성품 효율적 관리 등 체계적인 복지 자원 관리를 통한 저소득층 복지 확대 지원한다.

▲도 장애인종합복지관 신축
장흥읍 건산리에 주간보호실, 몰리치료실, 심리 언어치료실, 회의실을 갖춘 장애인종합복지관을 신축한다.

▲장흥군 노인복지관 건립
장흥읍 동교 1길 57 일원에 노인회, 경로식당, 대강당, 프로그램실을 갖춘 장흥군 노인복지관을 건립한다.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
장흥종합사회복지고나 주변에 수목식재, 편의시설을 설치한다.

▲저소득층 희망사다리 사업
여성단체 회원들이 조손가정 멘토-멘티 운영, 아이들과 함께 야구장, 영화보러 가는날 운영, 다문화가정 친정에 생필품 전달한다.

■신규사업

▲어머니 빨래터 운영
자립능력이 부족한 독거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이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의류, 이불 세탁하는 빨래터를 운영한다.
 

▲온정의 손길을 잇는 ‘사랑의 고리 맺기’ 운영
돕고 싶으나 방법을 몰라 돕지 못하는 후원자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든다.

▲요리쿡 조리쿡 남성 cooking 교실 운영
요리를 배우는 과정에서 가족을 이해하고 아버지가 요리한 음식을 함께 먹으며 자연스럽게 가족간의 소통으로 화목한 가정을 만든다.
 

▲아동 중고용품 나눔센터 운영
아동들에게 자원의 소중함과 나눔문화의 소중함을 배우는 계기 된다. 아동물품 개인, 민간후원 기관단체에서 수집한 물품을 칠거리 문화벼룩시장에 판매한다.

▲조손나드리 희망 스튜디오
저소득 조손가정에 대해 가족간의 유대감과 친밀감을 위한 가족사진 촬영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것이다.
가족유형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생겨난 조손가정에 희망을 불어넣어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