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새해설계 ‘강진군 정책엿보기’
상태바
2016 새해설계 ‘강진군 정책엿보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2.29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보건소 ‘감염병 사전 예방 총력…철통 방어체계 구축’

장동욱 소장 “마음부터 치료되는 정감 넘치는 서비스 행정 실천”

■강진군보건소장 장동욱

▲ 장동욱 소장
강진군보건소의 역할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여 군민이 행복한 강진군을 만드는 데 있습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나, 그중에서도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건강하지 않으면 행복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군민 건강증진을 위하여 올바른 식생활관리와 꾸준한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 감염병이 발생하게 되면 지역사회 경기 침체 등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모든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 하는데 총력을 기할 것이며, 열감지기, 음압텐트 등 최신 방역장비를 금년에 구비하여 철통 방어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건기관을 찾는 모든 주민들을 내 부모 형제 같이 친절하게 대하여 마음부터 치료되는 정감 넘치는 서비스 행정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과 함께 만드는 누구나 건강한 강진 구현”

▲보건행정팀장 이상식 ▲건강증진팀장 김미봉 ▲예방의약팀장 송나윤 ▲방문보건팀장 윤상봉
보건소는 보건행정팀, 건강증진팀, 예방의약팀, 방문보건팀 4개팀 그리고 10개 보건지소와 7개 보건진료소와 함께 “군민과 함께하는 누구나 건강한 강진” 이라는 목표로 군민 한명 한명이 일상생활에서 보건소 역할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쾌적하고 친숙한 의료환경 조성

▲보건기관 시설 개선 및 장비보강
=노후화된 시설 개선을 위해 계율보건진료소와 강정보건진료소를 117,80천 원을 투입, 개보수 공사를 실시하고 의료장비 보강을 위해 64,600천 원을 투입하여 백신보관냉장고 등을 구입을 추진하고 있다.

▲직원 전문성 및 친절도 향상
=보건인력의 지속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친절도를 향상시켜 민원인을 상시 대면하는 보건소 직원의 친철 서비스 실천에 앞장, 주민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NS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한 양방향 소통행정
=군민의 삶을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해 보건소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적기에 대상자와 군민에게 알려 보건의료서비스가 군민의 생활속으로 다가가고 “알수록 만족이 커지는 보건소”로 발돋음 할 예정이다.

■군민 건강행태 개선

 
▲하루 30분 “세시네시 짬짬이 운동”으로 일상생활에 활기를
=3월부터 운영되는 세시네시 짬짬이 건강교실은 강진읍 우체국 앞 외 3개소에서 흥겨운 음악과 함께하는 생활체조로써 신체활동율 증가에 기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쿠폰제를 통해 꾸준히 운동하는 군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맞춤형 금연지원 및 건강생활 실천
=흡연자를 위한 금연클리닉 등의 금연지원 뿐만 아니라 비흡연자 대상 흡연예방을 위해 전 생애주기별 맞춤형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간접 흡연 제로 환경조성을 위해 금연시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바른 식생활, 운동, 절주 등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몸짱키짱 어린이 건강교실, 뱃살빼기 교실, 늴리리만(萬)보 건강걷기, 어르신 운동 교실 등 군민이 건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중에 있다.

■예방중심의 질환관리

 
▲만성질환 관리
=암 조기발견을 위해 9,700명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간암 고위험군(B·C형 간염 보균자)의 경우 건강검진을 연 1회에서 연2회로 확대하고, 자궁경부암 검진대상자(의료급여수급자) 현재 30세 이상에서 20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그 밖에도 전립선?갑상선암 검진을 40세 이상 주민 1,000명에게 실시 중에 있으며, 노인건강진단 116명,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23명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고혈압 당뇨 등 2차 합병증 예방과 정기검진으로 치료율을 높이고 사망률은 감소시키기 위해 만성질환자 3,400명을 등록 관리하며, 당뇨환자 안과 합병증 검진을 100명에게 실시 중이다. 또한 30세 이상 주민 2,000명 대상으로 혈압?혈당알기 교육 등을 4회 실시 하며,「튼튼 혈관 만들기」건강교실을 300명에게 운영할 예정이다.

▲치매예방 강화 및 치매관리
=경로당 및 노인복지회관 중심 치매예방수칙 및 치매예방교육을 실시 하고, 치매 고위험군 8,400명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추진한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 부담완화를 위해 치매약제비를 240명에게 지원하며 치매 환자 및 가족모임 등을 연4회 실시하고 있다.

▲요실금 예방
=2016년도 신규시책으로 할매체조를 추진한다. 할매체조란 할수록 매력이 넘치는 요실금 예방체조로 골반저근강화운동을 말한다. 중장년기 요실금 환자 진료비가 증가하여 가정의 재정에 미치는 부담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 또한 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요실금을 적극적으로 예방·관리하여 병원 진료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 즐거운 음악과 신체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할매체조를 11개 읍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개발 보급하고자 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주민의 기본건강체크는 물론 사업 전후에 따른 건강관리로 주민 개개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제적 감염병 대응 및 의약품 안정성 강화

 
▲감염병 대응
=지카바이러스 등 해외에서 유입되는 신종감염병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동용음압기, 열감지 카메라 등 9종의 감염병 관리 장비를 보강하여 감염병예방 및 감시 관리체계를 강화 할 계획이다.
=지카바이러스 예방 등을 위해 취약지에 대한 해빙기 일제방역소독을 실시 중이며, 앞으로도 방역소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국가예방접종을 포함한 18종의 예방접종을 2만 여명에게 실시하고, 2016년부터 만 12세 여아를 대상으로 HPV(인유두종바이러스)의 자궁경부암 백신이 추가되어 실시될 예정이며, 결핵 제로화를 위해 중?고등학생 등 청소년 결핵 집중 관리와 결핵환자 발견을 위해 노인요양시설 등 중심 엑스레이검진 등을 실시한다.
=의약업소 94개소를 정기 점검하여 의약품 오?남용 예방과 일회용 재사용여부 등 의약품 안전관리로 군민보호에 기여한다.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
=임산부?영유아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건강 위험요인 예방 및 임신?출산에 대한 지원 강화로 모자보건향상에 기여하고자 임부출산교실을 100명에게 실시하고, 엽산제·철분제 등 지원을 300명에게, 영양플러스 사업을 1,176명에게 지원하여 임산부와 영유아의 체계적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및 고위험 의료비 지원,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등 건강한 출산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안전한 황혼 육아를 위한 건강코칭교실을 운영과 여성건강을 위한 좌훈카페 등도 운영 중에 있다.

▲출산지원금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가정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강진군신생아양육비, 출산준비금, 초음파검진비, 출산용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신생아 건강보험료를 셋째아 이상의 출생아에게 지원하고,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및 산모 신생아건강관리사를 지원 외에도 전남공공산후조리원 감면료 등 다양한 출산장려사업을 펼치고 있다.

■취약계층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방문건강관리
=의료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건강 보호에 기여하고자 방문관리대상 2,400가구 3,500명을 등록·관리하며 홀로 사는 어르신 800가구에 대해 안부를 살피고 허약노인 500명을 등록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경로당 189개소 2,700명을 대상으로 양?한방 이동 순회 진료를 연중 실시한다.

▲재활의료서비스
=재활치료서비스를 지체장애인 100명에게 제공하며, 거동불능자에 대한 방문재활을 23명에게 실시하여 장애인의 잔존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10개소 650명 대상으로 교육하고, 어르신 낙상 및 뇌졸중 예방교육 추진으로 안전사고 및 장애 예방에 기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