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아이디어 공모전 공무원 ‘우수작’ 연재
상태바
강진군 아이디어 공모전 공무원 ‘우수작’ 연재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2.29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현(강진군청) 동상작 ‘가우도에 꽃과 나무 매년 식재’
신이슬(작천면사무소) 동상작 ‘가우도 생활시장’
김행덕(강진군청) 동상작 ‘차량 부착용 자석보드판 이용 군 홍보’
양석용(다산기념관) 장려상작 ‘고속도로변 야립 광고 이미지 개선’
오진흠(강진군청) 장려상작 ‘유휴지 활용 태양광시설 확대’

■동상작 ‘가우도에 계획적인 꽃과 나무 매년식재 관리’
조달현(강진군청 친환경농업과)

 
현재 가우도에는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으나 한번 오는 사람이 다시 찾아 오도록 가우도를 매년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현재 가우도에 둘레길만 있고 특별하고 특이한 볼거리가 없어서 가우도를 찾는 관광객이 점차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계절 꽃이 피는 가우도 만들기
현재 가우도를 4등분으로 나눠서 낚시공원(1구역), 상저방면 (2구역), 칠량방면(3구역), 도암방면(4구역)으로 구분하고, 1구역은 봄 꽃을 식재 신전면에서 관리, 2구역은 여름 꽃을 식재 대구면에서 관리, 3구역은 가을 꽃을 식재 칠량면에서 관리, 4구역은 겨울 꽃을 식대 도암면에서 관리해 사계절 꽃이 피는 가우도를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한다.
=식재할 꽃과 나무는 동백, 금목서, 은목서, 나리, 백합, 녹차, 피라칸타, 모란, 목련, 수국, 영산홍, 이팝나무, 장미, 치자나무, 해당화, 국화, 구절초, 단풍나무, 애가동백, 백련초, 도라지, 더덕, 칸나, 목수국, 모과, 산감, 살구, 서향, 돈나무 등 지역현실에 맞게 식재한다.
=구역(1~4)별 각 담당 면에서 전문가 1인, 직원이 관리, 매년 1,500만원 예산지원 한다.
※ 구역별 꽃과 나무식재는 사전 계획 수립 및 검토 필요

▲기대효과
가우도가 매월, 계절별, 매년 변화하는 모습에 반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강진의 제1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동상작 ‘가우도 생활시장’
신이슬(작천면사무소)

가우도는 출렁다리를 놓고부터 많은 개선을 통해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지만, 그 주변은 관광지로서 먹거리나 볼거리 즐길 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우도 자체 외에는 별다른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금방 돌아온다는 문제점이 일고 있다.

▲먹거리 및 생활용품 판매 시장 활성화
마량에서도 놀토수산시장이 성황하고 있는 가운데 가우도 역시 주말에 부스를 열어 청년들과 상인들이 음식 뿐 아니라 생활용품 등 다양한 물건을 팔 수 있게 해 가우도관광과 주변상권발달이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기대효과
즐길거리가 없는 가우도에서 오랜시간 머물 수 있는 기회 마련한다.

■동상작 ‘차량 부착용 자석보드판을 이용한 10대 프로젝트 홍보’
김행덕(강진군청 친환경농업과)

 
 

 

 

 

 

강진군이 추진하는 핵심프로젝트 사업을 지역민과 전국민에게 알리수 있는 홍보 보드판을 공무원 차량에 붙이고 전국 어디를 갈 때 강진을 알리는 유용한 홍보 수단이 될 것이다.

▲직원차량, 행정차량 10대 프로제트 홍보
직원 차량과 행정차량에 10대 프로젝트, 청자축제 홍보를 위한 자석 보드판을 제작해 직원 차량과 행정차량에 부착한다.
=자석보드판 규격(50cm X 30cm), 홍보내용(10대 프로젝트, 청자축제), 부착위치(본네트, 좌우 차량문짝 벽면), 장점(탈부착이 자유롭고, 차량도색에 지장 없음), 소요비용(2천만원)

▲기대효과
10대 프로젝트 및 청자축제의 가시적인 홍보효과를 볼 수 있다. 군 공직자가 지역 홍보에 앞장선다는 상징성이 있다.

■장려상작 ‘고속도로변 야립 광고를 통한 군 이미지 개선 제안’
양석용(다산기념관)

 
현재 관내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는 야립 광고의 경우 차량 통행량이 적고, 방문객에 한해 표출되어 홍보 효과가 저조하다. 내용 또한 지역 생산물 광고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우리 군의 통일된 이미지를 알리는 데 한계가 있다.

▲개선방안
우리군의 통일된 이미지(CI, BI)를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변 야립 광고를 통해 홍보하고 있다.
고속도로변 야립 광고를 통행량이 많거나, 상습 정체구간의 경우 지속 반복 노출이 되는 길목에 설치하면 홍보 효과 상승할 것이다. (수원신갈 나들목∼신갈분기점 : 19만대/일, 2009년기준)

▲기대효과
불특정 다수에 대한 지속적 반복 노출로 우리 군 이미지 개선이 된다. 농수산물 판로 개척시 강진군 이미지 각인 효과로 좋은 선입견 확보할 수 있다.

■장려상작 ‘유휴지 활용 태양광시설 확대’
오진흠(강진군청 세무회계과)

 
태양광시설은 주차장 또는 야산에 원목을 훼손하여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동 시설로 인한 주민들과 축사 등의 관계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태양광 시설 대상지 제공할 경우 군 재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선방안
강진군 관내에는 농업이 발달하여 100여개의 저수지가 산재되어 있어 수심이 낮은 저수지내에 태양광을 설치 가능하다.
저수지의 기능은 단순히 농사철 물을 사용 할 수 있으면 문제가 없어 설치시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다.
태양광 시설과 그늘이 마련되어 물고기 등 수생식물 보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대효과
태양광 설치로 군 재정수입에 기여하고, 물고기 및 수생식물 보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