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새해설계 ‘강진군 정책엿보기’
상태바
2016 새해설계 ‘강진군 정책엿보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02.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 ‘현장·고객중심의 지도사업’ 펼쳐

이동근 소장 “47명 직원이 사즉생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다”

□ 강진군농업기술센터

▲ 2016년 시무식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군청 직속기관으로 고객이 원하는 트렌드에 맞는 농촌지도사업 추진하고자 오늘도 47명의 직원이 사즉생의 각오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말 ‘전국 최우수 농업기술센터’ 수상의 저력을 바탕으로 올 한해도 오로지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하여 신기술보급, 미래 농촌인력 육성, 실증시험 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2016년 계획으로 군정 핵심시책인 3030 프로젝트에 ‘10대 프로젝트 맞춤형 스마트경영인 양성’과 ‘돈을 버는 신규 특화작목 개발’ 등을 추가하고 기존 ‘제2의 도약, 귀농?귀촌 종합대책’도 계속 추진하게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2과 6팀 11개읍면 농업인상담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농촌지원과에는 지도기획, 인력육성, 교육정보 3개팀, 연구개발과는 작물연구, 원예연구, 축산기술 3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읍면에 소재해 있는 농업인상담소는 최일선에서 농업인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금년 군정 역점시책인 ‘강진 희망 10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세계모란공원조성사업(유리온실), 강진건강 10대 농수축산물 브랜드 육성 등을 측면 지원하고 지구 온난화 등 농업여건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실증시험, 미래 유망작목 도입 등 한 차원 높은 농촌지도사업 등을 전개하게 된다.

□ 농업기술센터 이동근 소장

▲ 이동근 소장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변화를 요구하는 군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그야말로 열심히 현장을 누비고 각자의 업무 수행에 최선을 다해 왔다.
현재 경력있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퇴직을 하였거나 퇴직을 앞두고 있어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경험에 의한 노하우가 부족한 실정이며 아날로그부터 디지털·스마트 세대까지 아우르는 농촌지도 방법도 선택의 폭이 넓어 농업인의 욕구 충족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에 이어 현장·고객중심의 지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강문현답’을 실천 할 계획으로 있다.
이와 함께 보다 강한 농업기술센터가 되기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로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 그룹이 되도록 뒷받침 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도 현안 사업인 세계모란공원 유리온실, 강진읍 도심 꽃가구기, 창업지원센터 설치 운영 등에 힘쓰고 여주, 절화 작약, 수출수국, 특이버섯, 쌀귀리 등 강진만의 대표 브랜드 육성에 앞장서고자 하며 국비와 군비가 포함된 병해충 방제비를 일정시기 농가에 지원 할 계획이다.

□ 농촌지원과 김재필 과장

▲ 국제농업박물관 견학
농촌지원과는 지도기획, 인력육성, 교육정보 3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촌진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기하고, 미래 농업농촌을 위한 기획과 사업 성과를 위한 지원을 하는 조직이다.
2016년에는 강진군의 농업발전과 이에 부응한 전문농업인의 기반 구축을 위해 지도조직의 전문화,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 귀농귀촌1번지로의 재도약, 시대에 부응한 전문농업인 양성, 노령화에 대비한 임대농기계 등의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연구개발과 구영서 과장

▲ 수국 수출
연구개발과는 작물연구, 원예연구, 축산기술 3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농업기술을 연구개발하여 농가에 보급하는 조직이다.
2016년은 강진군 농업의 발전과 농업기술 향상 및 소득원 창출을 위해 벼 병해충 안심방제 및 저비용 고효율 농법 확산, 돈을 버는 신규특화작물 개발, 미래대응 축산자원 실용화 기술 보급에 목표를 두고 연구개발과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현장위주의 기술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지도기획팀 윤호현 팀장

▲ 최우수 농업기술센터 수상
▲ 지도기획팀 주요업무는 농촌지도사업 계획 평가, 직원직무훈련, 회계예산, 농업인상담소운영 등 농촌지도사업의 기초가 되는 업무와 농업인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2016년도 지도기획팀은 영농현장, 농업인이 함께하는 고객중심의 지도사업 전개로 농업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 또한 농업인에게 다양하고 전문화된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직원 전문능력배양, 농업인 애로사항 신속 해결을 위하여 현장중심의 농촌지도사업을 전개하겠다.

□ 인력육성팀 최영아 팀장
▲ 인력육성팀 주요업무는 귀농정착자립기반조성사업, 도시민농촌유치지원사업, 농촌지도자회?생활개선회 등 농업인학습단체육성, 농촌여성능력개발교육, 산업기능요원관리, 후계농업인육성, 농산업창업지원센터운영 사업 등을 맡고 있다.
고령화로 인한 농촌마을에 활력을 주기 위한 인력육성 차원에서 젊은 세대의 강진으로의 귀농을 유치하고, 귀농사관학교와 함께 조기에 정착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후계농업세대에 대한 교육지원, 농산업가공 교육 등으로 활기찬 농촌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 교육정보팀 김주용 팀장
▲ 교육정보팀 주요업무는 30-30 프로젝트인 ‘10대 프로젝트 맞춤형 스마트경영인 양성’ 을 위해 강진군민자치대학(3과정 100명) 운영을 통해 지역리더 양성, 건강기능식품 교육을 통한 농산물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강진농업아카데미를 통한 특화소득작목 기술교육, e-비지니스 리더양성과정을 통한 농산물 마케팅 능력 향상, 품목 농업인연구회와 강소농 육성을 통한 신기술 습득과 농업인의 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을 추진한다. 이 모든 교육을 통해 강진농업인의 전문경영능력 향상과 농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선도할 전문농업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농기계 임대사업(33종 164대)을 통해 영농편익과 농가경영비 절감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과 안전교육을 통해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 작물연구팀 김순옥 팀장
▲ 작물연구팀 주요업무는 벼 전면적 병해충 방제비 지원, 벼 무논점파 농법 현장 기술 지원, 식량작물 계약재배 추진, 쌀귀리 종자보상금 지원 등 식량작물분야 전반에 관한 시범사업과 기술지원 업무를 맡고 있다.
작물연구팀은 올해 역대 최대 벼 병해충 방제사업비 4억을 확보하여 전체 벼면적 9,884ha에 방제비 지원하고 노령화, 여성화되어 가는 농촌의 노동력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벼 무논점파 농법 700ha 기술지원에 역점을 두고 판로 걱정없는 식량작물 계약재배의 지속추진과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한 밭작물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쌀귀리 종자보상금 지원, 신곡물류 재배시범, 맥류 소규모 가공상품화 시범, 쌀귀리 춘파 재배기술 시범 등을 추진하여 강진군민의 식량작물 소득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 원예연구팀 최영준 팀장
▲ 원예연구팀 주요업무는 신규 원예작물 및 첨단농업기술의 시범도입, 원예작물 다수확 고품질 생산을 위한 실증연구, 수출농산물 육성 관리, 아름다운 경관조성을 위한 꽃묘 생산의 업무를 맡고 있다.
원예연구팀은 3030프로젝트 중 하나인 ‘돈을 버는 신규 특화작물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절화작약특구조성, 특이버섯생산단지육성, 새로운 화훼작물 도입, 수출수국 육성, 아열대과수 단지 조성, ICT 융복합사업, 딸기육묘효율화 사업 등의 세부사업을 통해 농업인 소득향상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강진 美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도심 꽃가꾸기 사업을 위한 꽃묘 40만본을 생산, 아름다운 거리 조성 및 청자축제의 성공개최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축산기술팀 김춘기 팀장
▲ 축산기술팀 주요업무는 한우고급육생산 및 사양관리지도, 축산전문교육, 시범사업추진, 가축질병예찰 및 예방지도, 조사료생산 및 이용 기술지도, 조사료 품위검사, 유용미생물 생산?공급 업무를 맡고 있다.
축산기술팀은 축산자원 실용화를 목표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신 소득원 기술보급, 전국 최고 고품질 안전축산물 생산 기술보급, 악성전염병 청정지역 유지, 농가 맞춤형 첨단기술 확산, 미래의 보물인 유용미생물 생산?보급에 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